충북체육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0년 9월 식단표
작성자 박은복 등록일 10.08.28 조회수 512
첨부파일
2010 - 9월식단표.hwp (252.5KB) (다운횟수:172)

                         새콤달콤 아오리, 대장 질환에 좋아요


-키위

그린 키위는 표면이 갈색이나 과육은 초록색으로 겉과 속이 다른 대표적인 과일이다. 키위는 사계절 다 맛 볼 수 있는 과일로 비타민 E, 엽산, 마그네슘, 칼륨이 풍부하다. 지방과 나트륨 성분은 낮은 반면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키위에 있는 액티니딘(Actinidin) 효소가 우유·콩·고기 등 각종 단백질의 분해 흡수를 도와준다. 면역력 향상과 항체 촉진 효능이 탁월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뉴질랜드 키위는 4~5월에 생산되고, 11월 이후 국내산 키위인 참다래가 생산된다. 겨울부터 봄까지 먹는 키위는 참다래(국산)가 많고, 여름~가을에 접하는 키위는 뉴질랜드산이나 칠레산이 많다.
 
-그린사과

지금은 새콤달콤한 여름사과로 그린사과(아오리)가 나온다. 빨간 사과와 달리 껍질이 파랗지만 잘 익은 여름 사과이다. 그린사과는 껍질이 연두색이고 속은 하얗다. 본격적인 여름에 첫 출하되며 가을에 나오는 사과와 달리 파란빛이 돌고 식감이 아삭한 맛이 강하다. 청량감이 좋아 여름에 잘 맞는 과일이다. 특히 껍질 부위엔 펙틴이 풍부해 쾌변을 돕고 설사를 멈추게 해 대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구연산과 주석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좋다.

-아보카도

과일 중 영양가가 높아 ‘숲의 버터’로 불리는 아보카도. 17가지 비타민과 11가지 바이탈 미네랄이 풍부하고 염분 함량이 적다.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루테인 성분으로 눈의 건강에도 도움이 돼 어린이 건강에 좋다. 비타민 E 성분으로 피부미용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열매 색깔은 짙은 녹색이나 잘 익을수록 짙은 갈색이 되며 말랑하고 탱탱한 것이 좋다. 미리 반을 가른 후 껍질을 벗기면 쉽게 먹을 수 있다.
이전글 2010년 9월 영양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