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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학생 영양식생활 교육자료 및 학부모,교직원 교육자료 입니다.
작성자 강현욱 등록일 20.08.28 조회수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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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위협하는 소아청소년 비만 관리하기

1. 소아 · 청소년 비만은 무엇일까?

우리는 음식을 먹어 에너지를 섭취하고 신체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하는데, 섭취량보다 소비량이 적으면 남은 에너지는 체지방으로 저장된다. 소아청소년기 비만은 드물게 유전자나 호르몬 이상에 의한 병적인 비만도 있지만,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섭취량에 비해 신체활동량이 부족하여 몸의 지방이 증가하는 단순비만이 더 많다.

2. 소아 · 청소년 비만은 왜 위험할까?

지방세포의 특성에 따른 비만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방세포 증식형은 지방세포의 크기는 정상이지만 지방세포의 수가 많아지는 유형이며, 지방세포 비대형은 지방세포의 수는 정상이나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지방세포 혼합형은 지방세포 수도 증가하고 지방세포의 크기도 커지는 유형이다. 지방세포 비대형 비만은 체중을 감소시키면 지방세포의 크기가 줄어들지만, 지방세포 증식형이나 혼합형은 체중을 감량하여도 증가된 지방세포의 수가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재발하기 쉽고 중등도 이상의 고도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다.

소아청소년기에 비만인 어린이가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을 지속하면 성인기에도 비만을 유지하게 되고, 소아기부터 지속된 성인기 비만은 한번 늘어난 지방세포 개수가 줄어들지 않으므로 치료가 어렵고. 대사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3. 소아 · 청소년 비만 예방은?

아침 식사를 포함해 하루 세끼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성장기에 필요한 하루 권장섭취량을 잘 섭취해야 키 성장이 이루어지므로 무리하게 섭취량을 제한하면 안된다. 하루 세끼 식사를 꼭 하고, 아침과 저녁은 집에서 가정식으로 먹도록 권장한다. 아침밥을 거르면 점심이나 저녁에 폭식하거나 간식을 먹게 되므로 아침은 꼭 먹어야 하며, 야식은 먹지 않는다.

아침 식사를 포함해 하루 세끼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성장기에 필요한 하루 권장섭취량을 잘 섭취해야 키 성장이 이루어지므로 무리하게 섭취량을 제한하면 안 된다. 하루 세끼 식사를 꼭 하고, 아침과 저녁은 집에서 가정식으로 먹도록 권장한다.

음식을 천천히 씹어먹는다.

음식을 섭취하고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는 데 20~30분이 소요된다. 이로 인해 음식을 빨리 먹을 경우 같은 양을 먹더라도 천천히 먹을 때보다 포만감을 덜 느끼게 되어 적정량보다 많이 먹게 된다.

에너지 함량이 높은 인스턴트 식품, 음료수는 먹지 않는다.

길거리 음식이나 과자와 단 음료, 외식은 기름지고 에너지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피한다. 특히과당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와 우유를 마시지 않아야 하는데, 탄산음료, 과일주스, 이온음료, 비타민음료, 설탕이 들어간 식혜·수정과·매실차, 딸기우유, 바나나우유, 초코우유 등이 이에 포함된다.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과일은 적당량 먹는다.

채소는 지방질이 거의 없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린다.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은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가만히 누워 있거나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시간을 줄이고, 게임을 하는 습관을 멀리 한다.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앉는 대신 서 있기, 계단 이용하기, 걸어서 학교가기, 대중 교통 수단 이용하기, 점심시간이나 쉬는시간에 산책하기,방 청소나 빨래 널기 등 엄마의 집안일을 돕기 등이 권장되며, 저녁 식사 후에는 최소한 20분 이상 움직이도록 한다.

소아 · 청소년이 좋아하는 운동을 골라서 규칙적으로 꾸준히 한다.

운동의 종류는 무엇이든 좋다. 체력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오랜 기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소아 · 청소년이 좋아하는 운동을 골라서 시작한다. 또래나 가족이 함께하는 놀이 활동 형태의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배드민턴 등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며 유연성을 기르는 스트레칭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고, 축구나 농구처럼 여럿이 어울려 하는 운동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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