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우리말 바로 알기 |
||||||||||||||||||||||||||
---|---|---|---|---|---|---|---|---|---|---|---|---|---|---|---|---|---|---|---|---|---|---|---|---|---|---|
작성자 | 최원준 | 등록일 | 21.10.21 | 조회수 | 131 | |||||||||||||||||||||
첨부파일 | ||||||||||||||||||||||||||
1. 목 적 가. 우리말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확인하고 일상생활에서 우리말을 바로 알고 바로 쓰는 자세를 기른다. 나.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을 알고 교양 있는 표기 생활을 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른다. 다. 부정적 언어 표현의 폐해를 인식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를 형성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2. 세부 추진 계획[학교 교육계획에 의거 1학년은 행사, 2학년은 대회로 운영] 가. 대 상: 1, 2학년 전체 나. 일 정
다. 장 소: 2, 3층 유휴 교실 3. 문제 출제 및 평가 가. 고등학생 수준의 문제로 출제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실생활에서 혼동되는 맞춤법 및 언어 표현, 틀리기 쉬운 발음, 표준어(복수표준어), 외래어 및 로마자 표기, 외국어 순화, 어법/경어법, 비속어 및 은어의 대안어 등 언어생활과 관련한 상식 문제를 출제한다. 다. 학생들의 탐구 정신을 함양하고 소질과 능력을 발굴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라.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국어 전반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며, 정상적 교육과정 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채점은 필요시 평가부의 협조를 얻고 기준에 따라 상품 수여 및 시상을 한다. 4. 1학년 행사 계획 가. 행사일시: 2021. 10. 29(금) 8교시 나. 우수작품: 생활기록부 자율활동 영역에 활동의 우수한 점이 기록될 수 있음 다. 행사상품: 채점 성적 순으로 상품 지급 (참가인원의 20% 이내에서 국어과 협의에 따라 지급)
5. 2학년 시상 계획 가. 행사일시: 2021. 10. 29(금) 8교시 나. 시상날짜 : 2021. 11. 12(금) 다. 시상 인원(※ 일정 기준에 미달할 시 선정 인원 내에 들었더라도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1) 최우수 : 2학년 1명 2) 우 수 : 2학년 참가인원 20%이내의 수상인원 중 30% 3) 장 려 : 2학년 참가인원 20%이내의 수상인원 중 최우수와 우수를 제외한 인원 다. 시상내역 : 입상자 전원 상장 수여
가. 우리말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확인하고 일상생활에서 우리말을 바로 알고 바로 쓰는 자세를 기를 수 있다. 나.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을 알고 교양 있는 표기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부정적 언어 표현의 폐해를 인식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를 형성하는 태도를 정립할 수 있다. 라. 자신의 재능과 소질에 대한 확인 및 관심 분야와 진로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갖고, 이를 통해 방향성을 정립할 수 있다. |
이전글 | 2021학년도 영어페스티벌(영어창작팝송부문) |
---|---|
다음글 | 2021 음악 창의력 표현 콘서트 (온라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