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상 시상 계획 [유형(교과, 비교과), 관련(학업, 독서, 실기, 창체, 인성)]
연번 |
시상명 | 시상기준 및 평가방법 | 수상 비율 |
참가 대상 |
시행 시기 |
담당 부서 |
1 |
신입생우수과제물 | •제출된 과제물(독서기록)의 표현력, 내용의 진정성 등을 고려하여 학급 당 2~3편 정도 담임 추천을 받은 후 학년 협의회에서 결정. |
10% |
1학년 |
3월 |
1학년부 |
2 |
발산 과학 축전 | 탐구토론부문 | •과학적 탐구능력 및 정보처리 역량(10),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과학적 의사소통역량(70), 역할 분담의 적절성과 참여 태도(20) •문제를 발견, 분석하고 토의, 토론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토대로 해결 방법을 구안함을 평가. |
20% |
1,2학년 |
4월 |
과학과 |
탐구실험부문 | •과학적 탐구수행능력(40), 논리적 분석력(40), 과학적 의사소통능력(20)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여 타당성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를 평가. |
20% |
1,2학년 |
4월 |
과학용어 디자인부문 | •과학 용어, 원리 등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창의적, 심미적으로 디자인하여 나타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며, 과학적 타당성(40), 참신성(30),주제표현력(30)등을 고려하여 평가. |
20% |
1,2학년 |
8월 |
과학시화부분 | •과학 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시화로 표현하는 것으로 과학적 사실의 정확성과 예술적 표현의 조화가 중요하며, 과학적 타당성(40),참신성(30),주제표현력(30) 등을 고려하여 평가, |
20% |
1,2학년 |
8월 |
3 |
수학경시대회 | •수능형 고난도 문제를 포함하여 고등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함. •단답형 및 서술형 주관식 |
20% |
3학년 |
4월 |
수학과 |
• 고난도 문제를 포함하여 창의성 및 고등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함. •단답형 및 서술형 주관식 |
20% |
1,2학년 |
10월 |
4 |
지리올림피아드 | •지도 및 그래프(20%), 인문 지리(40%), 자연 지리(40%) 등 지리 관련 심화 지식 및 해석 능력을 평가함. |
20% |
2,3학년 |
4월 |
지리과 |
5 |
큰사람 표창 | •학생 및 담임교사의 추천 후 학년부 심의를 거쳐 결정함. •시상부문: 학급별 봉사, 선행 |
각부문 1명 |
전학년 |
5월 11월 |
2학년부 |
6 |
사회탐구토론대회 | •논리성(40%), 체계성(30%), 태도(30%) 등을 고려하여 심사위원 선생님들의 심의를 거쳐 결정함. |
20% |
1,2학년 |
5월 10월 |
일반사회 윤리과 |
7 |
정보올림피아드 | •문제해결 및 프로그램 작성능력 평가(C,C++,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수학적 지식, 논리적 사고능력을 필요로 하는 알고리즘과 구현 |
20% |
전학년 |
5월 |
정보과 |
8 |
백일장 | •일상생활의 경험을 성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상의 창의성(30), 표현력(40), 작품 완성도(30) 등을 고려하여 우수작을 선정함. |
20% |
전학년 |
5월 |
국어과 |
9 |
영어 창의 사고력 한마당 | 에세이부문 | •글의 구조적 완성도를 위한 어휘의 정확성과 유창성이 중요하며 글의 창의력(20), 표현력(40), 완성도(40) 등으로 고려하여 평가함. |
20% |
전학년 |
5월 |
영어과 |
스피치부문 | •참신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 의사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하며 스피치 원고평가(50), 스피치 발표평가(50) 등으로 고려하여 평가함. |
20% |
1,2학년 |
6월 |
어휘부문 | •어휘 및 관용적인 표현에 대한 지적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함. •선다형 문항으로 출제함 |
20% |
3학년 |
6월 |
창작팝송부문 | •창의적인 가사 표현 및 유창성, 전달력이 중요하며 가사 전달력(30%), 창의적 표현력(30%), 가창력(30%), 호응(10%)) 등을 고려하여 평가함. |
20% |
1,2학년 |
12월 |
10 |
컴퓨터꿈나무축제 | 프리젠테이션 | •2인1팀 구성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보고서 작성하는 능력을 평가함. -보고서(한글):50점(기능15, 미적구성도15, 정확성10, 창의성10) -발표(PPT):50점(전달능력10, 유창성10, 태도10, 창의성10, 미적구성도10) |
20% |
전학년 |
7월 |
정보과 |
컴퓨터디자인 | •주어진 주제에 대한 내용을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다지인하는 능력을 평가함.(정확성25, 창의성25, 심미성20, 실용성20, 기능10) |
20% |
전학년 |
SW 제작 | •피지컬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함. (정확성30, 창의성20, 프로그래밍15, 회로구현15, 실용성10, 발표력10) |
20% |
전학년 |
11 | 다독상 | •학교도서관에서의 대출 횟수가 많은 순으로 선발하되 동일 도서의 중복 대출은 1회로 함.(만화 도서 제외.) | 학년별 3명 | 전학년 | 7월 12월 | 도서관 | 12 | 진로 탐색 대회 | 나의꿈 발표대회 | •주제 및 내용의 참신성(50), 표현 및 발표력(50) 등을 고려하여 평가함. | 1/2/3위 | 1학년 | 7월 | 진로진학지원부 | k-mooc 강의를 통한 진로탐색활동발표대회 | •진로탐색 주제 및 내용의 적합성(50), 표현 및 발표력(50) 등을 고려하여 평가함. | 1/2/3위 | 2학년 | 7월 | 13 | 학업상 | •교과별 상위 석차 4% 이내인 자에게 수여(이수과목 중 전체인원의 4%이내인 자가 1명 미만인 경우는 최우수자를 수상.) 단, 동일 석차는 전원 수여. | 4% | 전학년 | 7월 12월 | 교육평가부 | 14 | 도전! 수학 골든벨 | •수학 상식 및 다양한 창의적 수학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한 학생으로 제시된 문제를 계속해서 맞추어 탈락하지 않고 가장 오랫동안 남아 있는 학생을 시상함. | 20% | 1,2학년 | 9월 | 수학과 | 15 | 고사성어 한마당 | •한자성어의 독음(30), 성어의 한자표기(30), 성어의 의미와 언어생활의 활용(40)으로 평가하며 한자성어를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하여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것이 중요함. | 20% | 2학년 | 9월 | 한문과 | 16 | 국어창의사고력 한마당-우리말 바로 알기 | •맞춤법, 표준어, 표준 발음, 외래어 표기, 언어 순화 등과 관련된 상식 문제 풀이 - 우리말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이 중요함. | 20% | 1,2학년 | 10월 | 국어과 | 17 | 흡연 예방 문예 한마당 | 글짓기부문 | •작품의 주제 및 내용의 창의성(30), 타당성(30), 표현력(30), 완성도(10)-흡연예방 정책 및 금연 수기 관련 주제 | 20% | 전학년 | 10월 | 보건 | 표어부문 | •작품의 주제 및 내용의 창의성(30), 타당성(30) ,심미성(30), 완성도(10)-흡연예방 정책 및 금연실천을 나타내는 문구 | 20% | 전학년 | 10월 | 포스터부문 | •작품의 주제 및 내용의 창의성(30), 타당성(30), 심미성(30), 완성도(10)-흡연예방 정책 및 금연실천을 계도하는 내용이 중요 | 20% | 전학년 | 10월 | 만화웹툰부문 | •작품의 주제 및 내용의 창의성(30), 타당성(30), 표현력(30), 완성도(10)-흡연예방 정책 및 금연실천을 계도하는 내용이 중요 | 20% | 전학년 | 10월 | 동영상UCC부문 | •작품의 주제 및 내용의 창의성(30), 타당성(30), 표현력(30), 완성도(10)-흡연예방 정책 및 금연실천을 계도하는 내용이 중요 | 20% | 전학년 | 10월 | 18 | 시화전시회 | •주제 및 내용의 참신성(30), 표현력(30), 시화 창작(40)-일상생활 속에서 느끼는 정서를 참신하게 글로 표현하여 그림과 조화롭게 창작하는 것이 중요함. | 20% | 1,2학년 | 11월 | 국어과 | 19 | 역사책 읽기대회 | •내용 이해도(25%), 비판적 이해도(25%), 서평의 논리성(25%), 창의적 요소(25%)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 20% | 1,2학년 | 11월 | 역사과 | 20 | 인성함양 실천한마당 (단체) | •주제의 참신성(20),구성원 참여도(40),전달성(40)-주제의 적합성, 일반화 실행 가능성 등 파급 효과의 정도가 매우 중요함. | 20% | 전학년 | 12월 | 민주시민교육부 | 21 | 수학 창의적 구조물쌓기 | •수학적 창의성(30), 견고성(30), 심미성(20), 작품 설명(20)-수학적 원리를 포함한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수학 구조물을 쌓는 것이 중요함. | 20% | 1,2학년 | 12월 | 수학과 |
♣교내 행사 계획[유형(교과, 비교과), 관련(학업, 독서, 실기, 창체, 인성)]
연번 |
행사명 |
행사개요 |
참가 대상 |
시행 시기 |
담당부서 |
비고 |
1 |
부자유친 fun&joy |
•가족 친화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가족(팀) 간의 협동심, 경기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수 가족(팀)을 격려함 |
1,2학년 |
5월 |
민주시민교육부 |
상품 |
2 |
스승의날 기념 선생님 캐릭터 그리기 |
•공모를 통해 선생님들의 인상과 특징 등을 재미있게 그려낸 작품들을 선정하여 학교 로비와 계단 등에 전시 |
1,2학년 |
5월 |
미술과 |
상품 |
3 |
요리해DREAM • 행복을 나누어DREAM |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를 만들어 행복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고, 관련 진로를 적극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행사로 요리 뿐만 아니라 출품 레시피 설명서를 작성하여 창의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살펴볼 수 있는 음식 나눔 축제 |
1,2학년 |
5월 |
기술가정과 |
상품 |
4 |
수학여행 | 테마인포토 |
•수학여행 중에 찍은 사진과 설명의 참신성(30), 표현력(30), 정확성(40) 등을 고려하여 학년부 심의를 거쳐 우수 작품을 결정함. |
1학년 |
5월 |
1학년부 |
상품 |
테마별소프터제작발표회 | •수학여행 테마별 표현력을 중심으로 발표주제 및 내용의 참신성(30),표현력(30), 정확성(40) 등을 고려하여 학년부 심의를 거쳐 결정함. |
미션수행 | •수학여행 시 제공되는 워크북을 성실히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표 주제 및 내용의 참신성(30), 표현력(30),정확성(40) 등을 고려하여 학년부 심의를 거쳐 결정함. |
5 |
체육대회 | 응원(단체) |
•학급별 응원 활동을 보고 학생들의 반응과 선생님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체육과와 학년부장 심의를 거쳐 결정함. |
전학년 |
5월 |
체육과 |
상금 |
경기(단체) |
•종목별로 부여된 취득 경기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 학급 순으로 우수학급을 결정함 |
6 |
발산골축제 | 학급경연(단체) |
•협동성(40),창의성(30),호응도(30) 등을 고려하여 평가함. |
전학년 |
7월 |
문화예술부 |
상품 |
개별경연 |
•협동성(40),창의성(30),호응도(30) 등을 고려하여 평가함. |
7 |
성적 향상 ‘I can do it!‘ |
•직전 학기에 비해 현저하게 교과 성적이 향상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칭찬과 격려를 해 주는 학습 장려 프로그램 |
전학년 |
7월 |
교육평가부 |
상품 |
8 |
Co-Co-Ha Project! |
•학기 별 그린마일리지 우수 학급을 선정하여 베스트 학급의 명패와 칭호 부여 |
전학년 |
7월 12월 |
학생생활안전부 |
상금 |
9 |
스포츠리그(c-league) |
•리그-토너먼트 •종목: 1학기 – 축구(남), 배드민턴(여) / 2학기 – 농구(남) |
전학년 |
7월 10월 |
체육과 |
상품 |
10 |
공감충만 문화예술 창의콘서트 | 미술표현부문 |
•완성도(40), 표현력(30), 독창성(30) - 주제를 새롭게 해석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완성도 높은 작품에 중점을 두어 평가함. |
전학년 |
8월 |
미술과 |
상품 /전시 |
음악표현부문 |
•예술성(30), 창의성(30), 기술성(20), 완성도(10), 무대매너(10) - 음악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것이 중요함. |
1,2학년 |
10월 |
음악과 |
상품 |
11 |
발산골 학술제(단체) |
•,창의성(30), 자료의 정확성(30), 활용 가능성(20), 호응도(20) 등을 고려하여 우수 동아리 및 단체를 선정 |
1,2학년 |
12월 |
문화예술부 |
상품 |
12 |
진로 Festival - 직업관련 꿈트리 및 모노드라마(단체) |
•자신의 진로와 직업 그리고 장래 희망을 생동감있게 표현하는 것에 주안점을 둠. 창의성(40),협동성(30),조직성(30)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함. |
1,2학년 |
12월 |
진로진학지원부 |
상품 |
* 교내상 및 행사의 시기나 운영방식은 학교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