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운영 개요 1) 과 정 명: 호기심 쑥쑥 PLAY 과학수업 2) 운영대상: 충청북도 내 초등학교 3~4학년 학생 및 만9~10세 청소년 3) 운영기간: 2025. 7. 30.(수) ∼ 8. 1.(금) 4) 운영인원: 144명(12명*4학급*3회=144명) 5) 운영장소: 충북과학체험관 2, 3층 LAB실 201~302호 6) 신청방법: 충북자연과학교육원 누리집- 예약 및 신청 - 프로그램 예약 - 여름방학 PLAY 과학교실 신청 7) 신청기간: 2025. 7. 1.(화) 10:00 ~ 마감시까지(선착순 마감) 8) 운영내용: 초3~4학년 학생 중심 맞춤형 창의융합 과학수업 나. 세부 일정 기수 | 운영일시 | 프로그램명 | 인원 | 강사명 | 운영 장소 | 1기 | 7. 30.(수) 10:00∼11:30 | 삼각형과 오각형으로 만드는 자연의 구조 | 12명 | | LAB실 201호 | 밀도탐험대 – 액체 왕국의 질서 찾기 | 12명 | | LAB실 202호 | 귀로 들은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 12명 | | LAB실 301호 | 현미경으로 그리는 생명의 그림 | 12명 | | LAB실 302호 | 2기 | 7. 31.(목) 10:00∼11:30 | 골드버그 - 롤링볼 | 12명 | | LAB실 201호 | 대기압의 비밀 탐구 | 12명 | | LAB실 202호 | 지진에서 살아남기 | 12명 | | LAB실 301호 | 현미경으로 그리는 생명의 그림 | 12명 | | LAB실 302호 | 3기 | 8. 1.(금) 10:00∼11:30 | 빛의 조합, 색의 비밀 | 12명 | | LAB실 201호 | 떴다! 떴다! 비행기 | 12명 | | LAB실 202호 | 탄성의 원리를 이용한 다빈치 투석기 제작 | 12명 | | LAB실 301호 | 내 몸의 무게중심 | 12명 | | LAB실 302호 |
※ 실시일과 프로그램은 사정에 의해 취소 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 프로그램 안내 및 설명 순 | 프로그램명 | 활동 내용 | 1 | 삼각형과 오각형으로 만드는 자연의 구조 | 자연 속 구조 관찰을 통해 상호지지구조의 힘의 분산을 이해하고 다양한 복합 구조 만들기 | 2 | 밀도탐험대 – 액체 왕국의 질서 찾기 | 설탕물로 밀도 탑을 만들고 얼음, 건포도 등 물체의 밀도를 확인해보기 | 3 | 귀로 들은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 오르골을 만들어 보고 소리 발생에 대한 과학적 원리 이해 | 4 | 현미경으로 그리는 생명의 그림 | 현미경의 원리와 쓰임을 알아보고 종이 현미경을 제작하여 프레파라트를 관찰하기 | 5 | 골드버그 - 롤링볼 | 롤링볼 장치 속의 지레의 원리, 빗면과 마찰,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변환을 이해하여 이를 활용한 롤링볼 장치 제작 | 6 | 대기압의 비밀 탐구 | 진공 실험 장치, 공기 대포를 이용한 다양한 공기 탐구 실험 | 7 | 지진에서 살아남기 | 지진의 원인과 피해 사례를 살펴보고 내진설계 모형을 만들어 안전한 구조물의 과학적 원리 탐색 | 8 | 빛의 조합, 색의 비밀 | 빛의 삼원색(RGB)의 조합 원리와 색 인식 과정을 이해하고 빛 합성 상자 만들기 | 9 | 떴다! 떴다! 비행기 | 고리 비행기를 만들어 비행기 작동 원리 탐구 | 10 | 탄성의 원리를 이용한 다빈치 투석기 제작 |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와 발명품에 대해 알고 탄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다빈치 투석기 제작하기 | 11 | 내 몸의 무게중심 | 내 몸과 여러 물체의 무게중심을 찾아보며 무게중심 원리를 이해하고 무게중심 장난감 만들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