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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실시 강의 자료 탑재
작성자 김학배 등록일 10.12.15 조회수 151
첨부파일

1. 연수 일시 : 2010. 12. 14(화) 16:00

2. 연수 장소 : 본교 다목적실

3. 참석 대상 : 내북, 회인, 회남, 산외초등학교 교원중 희망자  

4. 강         사 : 서수웅 전 교육위원

5. 주        제 : 행복한 교실을 위한 샘 CEO 리더십

교원능력개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자료

2010. 12. 14

 

 

「신나는 교실 행복한 학교」경영을 위한

샘 CEO의 리더십

 

서 수 웅

전충청북도교육위원

 

Ⅰ. 여는 말

 

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세계인 육성을 교육지표로 삼고 있는 우리 충북의 교육비전 Edu ☆ Star 2010, 신나는 교실,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야하는 소명감으로 학급경여에 지혜와 정열을 쏟으시는 내북초등학교 선생님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행복한 학급경영을 위한 리더십에 관하여 함께 생각해보게 된 것을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학급경영이 아이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한 교육의 목표를 세우고,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지원ㆍ조장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때, 학급경영의 성패는 담임선생님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가르치고 이끌어가는 전통적인 선생님이기보다는 사랑으로 보살피는 홀리스틱 관점에서의 새로운 선생님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그에 걸맞은 경영전략과 리더십을 발휘하여 창의적인 학급 경영으로 「신나는 교실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야 하는데 이때 선생님의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되어야 하며, 성공하는 리더십, 성공하는 리더의 매너와 이미지는 어떻게 가꾸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나는 교사다. 교사는 누군가를 이끌어주는 사람이다. 거기엔 마법이 있을 수 없다. 물위를 걸어갈 수도 없고 바다를 갈라지게 할 수도 없다. 다만 아이들을 사랑할 뿐이다.」- 제인블르스틴 -

 

 

Ⅱ. 멋스런 프로 근성을 공유 합시다

 

1. 멋쟁이가 됩시다.

 

내 모습에 반하자.

여기서부터 시작합시다.

그래야 남도 나한테 반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반한 사람끼리 얼싸안고 신나게 놀아봅시다.

놀이처럼 일하는 사람, 그것은 프로입니다.

프로는 자신과 자신의 일을 사랑합니다.

일을 놀이처럼 사랑하는 사람, 그런 사람은 프로를 가장 프로답게 하는 멋쟁이입니다.

우리 모두 멋쟁이가 됩시다.

 

 

2. 미쳐야 미친다?

 

 

Ⅲ. 성공하는 리더십과 매너

 

1. 성공하는 리더십

 

가. 리더십에 관한 오해를 버려야 합니다.

자기 생각만 고집하는 唯我獨尊形, 가까이 있는 인재의 능력을 몰라보거나 무시하는 눈뜬장님 형, 한 치의 허점도 용납하지 않는 完全無缺形, 잠시의 여유도 베풀 줄 모르는 일중독 형, 자기의 안목에 맞는 사람과 꼭 같이하기만을 강요하는 복사기형, 생색내기에만 몰두하는 하루살이 형 리더십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저해하는 골치 아픈 리더십이랍니다.

나. 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참 자격을 갖춘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錦上添花形, 雪上加霜形, 千萬多幸形, 有名無實形

 

★ 다. 셀프리더십을 먼저 갖추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릴 수 없습니다.

또한 따르는 사람이 없으면 이미 리더가 아니라고 합니다.

「나는 바담풍 하더라도 너희들은 바람풍 해야 한다.」는 옛말은 교권의 새로운 가치를 생각해 보게 한다.

 

2. 성공하는 리더의 매너와 이미지 가꾸기

 

매너란 직장인이 가져야하는 최소한의 예절을 의미하며 禮라는 글자가 나타내는 것은 자신을 풍부하게 보여주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미국의 콜롬비아 대학 최고 경영자 과정에 참가했던 CEO 들에게 리더로서 성공한 결정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묻는 설문에 응답한 결과를 보면 경영관련 지식이라고 답한 경우는 7%에 불과하며 리더로서의 매너와 인간관계라고 93%는 답하고 있습니다.

 

 

 

Ⅳ. 성공하는 리더의 이미지 가꾸기

 

이미지를 가꾼다는 말은 나 자신을 가꾸고 멋진 나를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하며 자신의 이미지는 캐릭터로 고착되어 다른 사람에게 인식되므로, 리더인 경우 지도성을 발휘함에 dLTdj rm 영향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리의 경우는 부화 후 8시간 안에 가까이에서 함께한 움직이는 대상을 엄마 오리로 인식한다고 하며, 사람의 경우에는 처음 만나서 7초 동안에 외모로 80%, 목소리로 13%, 인격으로 7%를 느끼며 그 사람을 평가 한다고 하는데, 첫인상에서의 잘못된 인식을 되돌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무려 40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1. 외모 가꾸기(웃는 얼굴)

 

얼굴이란 얼(정신이나 넋)이 드나드는 길 또는 얼과 꼴이 합쳐진 말이라고도 합니다. 어느 학자에 의하면 사람의 얼굴은 80개의 근육으로 7000가지의 표정을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 행복감을 주는 웃는 얼굴이야 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축복입니다.

세계적인 성녀 테레사수녀가 동역자를 선발할 때 잘 먹고, 잘 자고, 잘 웃는 사람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하는데 잘 웃는 사람은 자신도 행복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도 행복을 전해준다고 믿었기 때문이랍니다.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 ‘웃음만 잘 웃어도 반은 성공한다.’ ‘笑門萬福來’나 ‘一怒一老 一笑一少’란 말이 시사하는 바도 있지만 사람이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면 행복해지고 웃음의 양이 곧 행복의 양이라는 윌리엄제임스의 말도 공감을 하게 합니다.

어느 학자의 발표에 의하면 아주 호탕하게 15초만 웃으면 50분간 운동한 효과가 있으며, 이틀간의 생명연장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여자의 수명이 남자보다 8년 정도 길다는 통계도 웃음의 양과 무관하지는 않을 듯싶습니다.

니체는 ‘숲으로 가다’에서 「가장 좋은 교육은 아이들에게 웃음을 가르치는 일이다.」 라고 했는데 웃음이 넘치는 교실, 행복한 학교를 소망한다면 리더십은 웃는 얼굴이 출발점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2. 목소리 가꾸기

 

‘말 한마디로 천량 빚을 갚는다.’

‘할 말 다하고 성공하는 사람 없다.’

‘입 안에 3초가 가슴에 30년 머문다.’ 는 말 들은 말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교훈적 가치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말’이란 마음의 알갱이랍니다. 얼굴이 마음상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면 청각적으로 들려주는 마음이 곧 말이라는 얘기가 됩니다.

말을 매개로 하는 우리의 대화는 입으로 말하고 귀로 듣는 형태로 이루어지지만 입을 통해서 인격으로 말하고, 귀를 통하여 인격으로 들어야한다고 합니다.

선생님으로서의 대화기법은 1, 2, 3법 대화가 바람직하며 말하기를 적게 하고 듣기를 많이 하라는 성경의 말씀도 음미해보고, 눈과 귀가 둘인데 비하여 입은 한 개인 것도 새겨보면서 오히려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하는 목소리를 가꾸어야 하겠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지 않던가요?

3. 진실한(감사하는) 마음 가꾸기

 

 

 

4. 축배를 드는 선생님이 됩시다.

 

 

 

 

 

 

 

Ⅴ. 맺음 말

행복 바이러스가 됩시다

 

내 기분이 좋아지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진답니다.

감정은 마치 바이러스처럼 전염되죠.

진짜로 즐거운 기분, 행복감, 열정, 감사하는 마음, 설렘 그런 감정 말입니다.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값진 보물은

이력서에 써 넣을 업무성과나 캐리어, 물질적인 선물 등이 아니라

기분 좋은 모습, 행복한 표정이 바로 진짜 값진 보물이랍니다.

 

- 존고든의 「에너지 버스」 중에서 -

 

생각만 하여도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

보기만 해도 에너지가 느껴지는 사람,

함께 있기만 해도 기쁨과 감사와 행복을 안겨주는 사람 ……

여러분들이 바로 그 사람, 그런 선생님 이길 소원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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