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취업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이력서 작성 요령
작성자 김란영 등록일 12.03.20 조회수 218

이력서 작성 요령

 

1. 이력서의 작성

- 이력서는 인사 담당자들이 가장 먼저 또는 주의 깊게 보는 서류이므로 자신의 모든 이력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하여 자신을 최대한 소개할 수 있어야 한다.

 

2. 이력서의 작성 요령

1) 간결하고 일목요연하게 쓴다.

   ⑴ 과장하거나 불필요한 사실들을 열거해 놓으면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⑵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을 만큼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면서도

       빠짐없이 자세히 기록해야만 한다.

 

2) 솔직히 쓴다.

이력서를 허위로 작성하여 유리하게 입사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합격이 취소되므로 거짓없이 사실만을 기재하여야 한다.

 

3) 필체나 글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이력서 작성은 깔끔이 작성하는 것이 첫째 조건이다. 그러므로 필체에 자신이 없는 사람은 여러 번 이력서를 작성해 보는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기입할 때는 흑색 필기구를 사용하고,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4) 긴급 연락처를 반드시 기록한다.

이력서 상의 주소와 현재의 거주자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나 긴급 사항을 알릴 수 있는 전화번호를 이력서 우측 상단에 기록한다.

 

5) 규격에 맞는 사진을 붙인다.

사진은 규격에 맞는 것으로 3개월 내에 촬영한 최근의 사진을 사용한다.

 

6) 한문을 혼용하는 것도 고려 할 만하다.

신입사원 채용을 담당하는 간부급 인사들은 한문의 구사능력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한문으로 쓰는 것도 좋다.

 

3. 이력서의 구성

1) 인적 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주소, 호적관계(호주와의 관계․호주 성명)등을 정확히 기입한다.

현주소는 통.반까지 정확히 기재하며, 인적 사항이 실제와 다르다 하더라도 주민등록증․초본에 기재된 내용과 동일하게 적어야 한다. 특히, 유의할 것은 호주와의 관계인데 호주와의 관계는 호주 쪽에서 본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父』,『母』 가 아니라 『長男』 또는『三女』등으로 기재해야 되는 것이다.

 

2) 이력 및 경력 사항

이 부분은 이력서 내용 중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이다.

학력은 중.고등학교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며, 날짜는 관계 서류를 찾아서라도 정확히 기재하는 성의가 필요하다. 경력 사항은 학교에서 학생회 활동 및 학교에서 임명한 내용을 기록한다.

 

3) 특기 사항

특기 사항에는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 사항 등을 기재한다.

국가가 인정한 자격증만을 기재하며, 반드시 취득일과 발령 기관명이 뒤따라야 한다.

상벌 사항은 교내.외 행사나 대회에서 수상한 사실을 기록한다. 이상의 내용들을 기입한 후에는 맨 위의 성명란과 아래의 성명 뒤에 똑바로, 그리고 선명하게 도장을 찍는 것으로 이력서 작성을 마무리 짓는다.

 

4. 자기 소개서의 구성

1) 성장 과정

자신이 어릴 때부터 성장해 온 과정을 기술한다. 가급적이면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내용은 피하고, 성장 과정의 영향으로 자신의 성격이 변화하게 된 계기라든가, 값진 체험,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이나 강한 의지 등을 언급하면 긍정적인 인상을 줄 것이다.

 

2) 성격의 장단점

적극성, 책임감, 성실성, 창조성, 도전과 패기 등은 기업에서 선호하는 성격이다. 최대한 자신의 장점이나 특기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쓴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의 소유자가 아닌데 구태여 그런 척 할 필요는 없다. 성격을 조금씩 고쳐 가려는 노력을 한다고 밝혀 두면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자신의 취미 중 선수를 뺨치는 운동 실력 등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적극적인 PR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단점이 있다면, 솔직히 쓰자. 자기의 단점을 진지하게 지적한다면 오히려 그러한 것이 장점으로 채점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지원동기

입사 지원 동기를 언급할 때에는 친구, 선배의 소개 및 권유, 학교 선생의 추천 등 막연한 일반론을 펴는 것보다는 회사의 발전서, 미래서 및 자기의 전공과 적성 등을 연관시키면 설득력이 있다. 따라서 사전에 해당 기업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충분한 연구검토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 기업의 업종이나 특성을 살려 기술하면 채점관으로부터 눈에 뜨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 미리 그 기업의 업종, 경영 방침, 회사의 발전성, 활동 범위, 성격 등의 정보를 파악하여 그 자료를 활용한다면 좋은 인상을 받게 된다.

 

4) 장래 포부

만약 그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어떤 전망을 잡고 어떻게 근무하겠다는 등 계획이나 각오를 밝혀 두도록 한다. 설사 전공이 다르더라도 전공을 바꾸어서라도 그 업종에 뛰어들어 능력을 힘껏 발휘해 볼 기회를 갖고자 한다면 좋은 평을 받게 된다.

구체적으로 자기가 선택한 업종에 대한 목표 성취나 개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언급한다면 더욱 돋보이게 된다.

 

5) 특기 사항

전공의 특성 외에 외국어 구사 능력, 컴퓨터 조작, 운전, 운동 여부와 각종 자격증, 면허증 등의 소지를 있는 그대로 서술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게 될 것이다.

이전글 미래유망기술 관련 기사
다음글 진로 선택시 고려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