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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방초·중학교 교육서비스헌장

별방초·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되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하기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 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교육활동 및 지원행정에 임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이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어 학교방문 시에는 언제든지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하고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전화상담 요청 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응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 내용이 학부모님과 민원인으로부터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사실 확인 및 검토 절차를 거쳐 보완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고 미흡한 부분은 개선 하겠습니다.

상기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민원인을 대하는 자세

- 학부모·민원인께서 학교 방문 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 배치도 를 부착하여 민원이 쉽고 빠르게 해소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께서 학교 방문 시에는 타 업무 처리 중이라도 우선하여 응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교무실 및 행정실에 구비되어 있는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설비의 무료 이용에 협조하겠습니다.

- 학부모·민원인이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울리면 3회 이내에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 학교교육활동안내
- 학교신문을 발간, 학습방법 및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를 일반화하여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1교 1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특기개발 기회제공으로 우수 인재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수학·과학·발명영재반 편성 및 운영의 내실화를 통하여 특수재능아 육성에 기여 하겠습니다.
- 만 5세아 무상교육 사업으로 매분기 저소득층자녀 학미 빛 급식비지원을 통해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 보건관리
- 학생신체검사를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행정실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학교회계의 예산의 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별방초.중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에 저희 별방초중학교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지원업무서비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원하는 모든 학교에서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제도인 스쿨뱅킹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Ⅱ. 서비스 개선 참여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 하거나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 인 터넷,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인터넷,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 주 소 : 충북 단양군 영춘면 별방리 54리 395-834
  • - 인터넷 : http;//www.byolbang.ms.kr →【교육행정서비스】
  • - 팩 스 : 043)422-9560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 -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043-422-8824
  • - 교무실 : 학생에 관한 상담 등 【초】043-422-8823 【중】043-422-7847
  • -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043-422-7717
Ⅲ. 시정 및 보상조치
○ 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함은 물론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하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토록 함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민원인에게 통보하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 및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 하겠습니다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부모·민원인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연구·노력 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민원인 협조사항

별방초·중학교 교직원은 서비스 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을 실천코자 하오니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학교 교육행정 서비스헌장 운영과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홈페이지에 탑재하거나 전화로 연락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