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전문적 학습공동체[책글 나눔 모꼬지] |
|||||
---|---|---|---|---|---|
작성자 | 홍동기 | 등록일 | 19.05.30 | 조회수 | 131 |
첨부파일 | |||||
1. 동아리 운영 주제: 그림책을 활용한 행복수업으로 함께 크는 우리 반 2. 일시: 2019년 5월 28일 15:00~16:40 3. 장소: 수업 지원실 4. 참석 인원: 10명 5. 활동 내용 ○ 4월 동아리 활동내용을 수업 또는 동아리 활동에 적용한 사례 나눔 -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 그림책 활용 수업
○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듬고 사랑하는 법을 깨닫게 되는 그림책 나눔 1. ‘난 등딱지가 싫어!’ 그림책 읽어주기 - 그림책 읽으며 반응 따라 질문하기 - 그림책은 0~100세 2. 나에게 있는 등딱지는 무엇일까 생각해보기 - 학습지에 이름 적고, 그 옆에 나의 대표 등딱지 적기 3. 짝에게 나의 부러운 등딱지 적어달라고 하기 - 인사하고 침묵의 가위바위보 - 이긴 사람이 기분 좋으니까 먼저 등딱지 적어주기 (상호 교환해서 적어주는 것도 좋지만, 적어주는 짝의 모습과 글을 바라보며 음미함) - 학생들과 동아리 활동할 때 유용한 팁 나누기 ☞ 학생들이 친구들에게 부러워하는 것이 그 친구가 잘 하는 것일 수도 있고, 친구가 가지고 있는 어떤 것일 수도 있다고 말하며 몇 가지 예를 들어주면 좋다.(예: 동생이 있어서 부러워, 큰 키가 부러워, 춤을 잘 추는 게 부러워 등) ☞ 친구에게 부러운 것이 없다고 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그 친구를 칭찬하는 내용을 써주면 좋다고 이야기 해준다. (예: 네가 나에게 친절하게 대해줘서 고마워, 넌 참 친절해) - 인사하고 헤어지고 다른 짝 만나기 4. 활동소감 적고, 나의 등딱지 꾸미기 후 짝과 이야기 나누기 5. 활동을 마친 후, 자신의 등딱지에 친구들이 써 놓은 내용일 읽어 보도록 한 다음,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 친구들에게서 부럽다는 말을 들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 친구들이 부러워하는 것들 중에 자신은 모르고 있었던 것이 있나요? ☞ 다른 친구에게 ‘너의 ~가 부러워’라고 얘기해 주고 써줄 때 기분이 어땠나요?
|
이전글 | 6월 전문적학습공동체[책글 나눔 모꼬지] |
---|---|
다음글 | 5월 전문적학습공동체<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