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지 근절을 위한 3자 실천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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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용기 | 등록일 | 12.05.10 | 조회수 | 165 |
□ 학교(장) ○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촌지 없는 학교’ 천명 ○ 학교와 학급의 공개적 운영과 학부모의 참여를 확대 하고, 학부모가 교육정보에 접근이 용이하도록 학교정보 공개 ○ 학년 초와 학기 초, 그리고 필요하다면 분기별로 학부모들에게 가정 통신문을 보내 촌지를 받지 않겠다는 의지 천명 ○ 학교장과 학부모 연대 책임제 실시 - 촌지 수수 발각 시 학교장의 책임 과 학부모의 뇌물 제공 책임을 묻는 방안 □ 교사(담임) ○ 윤리적 결단이 필요 (개인적인 손해와 주위의 압력을 감수) ○ 학기 초 학부모회의 때 촌지 거부에 대한 입장 피력 ○ 담임교사 이름으로 가정통신문을 이용하여 촌지거부 의사 교환 ○ 평소 학생지도에 충실하여 촌지 제공의 기회를 처음부터 차단
□ 학부모 ○ 윤리적 결단이 필요 (자신의 자녀만을 위한 교육이 아님을 인정) ○ 자녀교육을 전적으로 교사(학교)에게 믿고 맡긴다. ○ 촌지는 아이에게 오히려 독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 촌지를 주지 않아도 될 만큼 자녀교육에 자신감을 갖는다. ○ 촌지 이외의 다양하고 건전한 방법으로 자녀교육을 돕는다. (전화나 감사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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