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양중학교 가.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생 성장 및 학교 발전 도모 나.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학교 문화 조성 다.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과 전문화를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가. 2022. 충청북도교육청 학교평가 기본계획 나. 초・중등교육법 제9조 및 동법시행령 제11조, 제12조, 제13조 가.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학교 주도의 학교자체평가 실시 나.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 방식 등을 학생의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다.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학교 조직진단 분석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개발하여 구성 라. 학교조직진단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 실시 마.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실행⸱결과 공유로 학교 전 구성원의 학교평가 전문성 및 역량 강화 바. 당해연도 미래학교 효과성에 대한 교육 3주체의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사. 학교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통합하여 평가 실시 아.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홈페이지(2022년 12월) 및 학교알리미(2023년 4월)에 공시 가.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 - 학교급별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 - 위원장 1명, 교원위원 3명, 학부모위원 1명, 학생위원 1명 (총 6명) 나.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및 역할 분담 구분 | 직위 | 성명 | 역할 | 위원장 | 교감직대 | 000 | 학교자체평가 총괄 | 위원 | 교사 | 000 | 학교자체평가 운영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협의 학교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지표 및 문항 개발 학교교육 활동 실시 후 평가 학교조직진단 실시 및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2022년도 환류 방안 강구 | 위원 | 교사 | 000 | 위원 | 교사 | 000 | 위원 | 학부모회 임원 | 000 | 학교자체평가 계획 공유와 학부모자치 연계 | 위원 | 학생회장 | 000 | 학교자체평가 계획 공유와 학생자치 연계 |
가. 평가 주기 및 기간 1) 평가 주기: 매년 2) 평가 기간: 2022학년도(2022.3.1. ~ 2023.2.28.) 3) 평가 실시 시기: 2022.12. (※ 2022년 12월 말까지 평가 종료) 나. 평가 절차 절차 | 시기 | 내용 | 학교자체평가 교내 연수 | 2022. 3. | 학교평가의 취지 및 의미 이해 평가 방법 및 수집 방법 안내 | 1차 학교조직진단 | 2022. 4. | 학교조직진단온라인시스템 1차 진단 및 결과 공유 전교원 학교조직진단시스템 홈페이지 설문 및 공유 http://cbodi.cbe.go.kr/main/main.php |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 2022. 4. | 학교자체평가 위원 구성 1차 학교조직진단 결과와 학교 교육과정을 자체 비교, 분석하여 평가영역과 평가지표 개발 학교자체평가계획 수립 및 홈페이지 탑재 |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결과 등록 | 2022. 4. | 2021. 학교자체평가 결과 등록(정보공시) 2022. 학교자체평가 계획 탑재(학교홈페이지) | 학교교육활동 추진 | 연중 | 각 부서별 교육활동 추진 | 2차 학교조직진단 및 학교자체평가 실시 | 2차 학교조직진단 및 자체평가실시 (12월) | 2차 조직진단에 따른 학교자체평가 평가지표 근거 확보 (학교조직진단시스템 진단 진행, 평가 영역 및 지표별 결과자료 수집과 정리, 학교평가 토론회 실시) 학교조직진단시스템 홈페이지 http://cbodi.cbe.go.kr | 학교평가시스템 입력 및 학교평가보고서 작성 | 2022. 12. | 학교평가시스템 입력 http://cbodi.cbe.go.kr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내부 결재 후 자체 보관 |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 및 환류 | 2022. 12. ~ 2023. 2. |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학교 홈페이지 탑재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위한 학교 공동체 대토론회 개최 교육과정 운영 성찰 및 차기년도 교육계획 수립 반영 |
다. 평가 영역 및 지표 평가영역 | 하위요소 | 평가지표 | 학교 운영 구조(학교 운영 혁신) | 의사결정 | 민주적 의사결정과 정보 공유 | 학생의 교육적 성장(교육과정 혁신) | 자기주도성 | 학생 스스로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 | 학부모 문화(공동체문화 혁신) | 지역사회 협력 |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연계한 교육활동 | 학교 운영 구조 |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 (학교교육과정 운영 평가 문항 재구성으로 통합) |
라.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1) 기간: 연중 2) 방법 - 평가지표 달성을 위해 추진한 세부 교육활동 및 사업 실적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분석 결과(정량) 및 분석 결과 관련 협의회 자료(정성) -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 마. 자체평가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1) 학교조직진단시스템 결과와 조직진단 결과 기반 구성원 의견 수렴 2) 최종 통합 조정, 상호 모순 점검, 누락 여부 확인 3) 평가 결과 작성 전에 학교자체평가위원회 협의 4) 이상 유무 최종 확인 후 학교자체평가 평가보고서 내부결재(자체보관) 바. 평가 결과 활용 1) 학교평가 결과를 통해 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학교 발전과 학생 성장을 위한 구체적, 지속적 후속 조치(차기년도 학교 교육 계획 수립 시 반영 사항)로 연결 2)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학교홈페이지 및 정보 공시로 공개 3)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우수사례 확산 및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2023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반영 가.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능동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교육력 제고 나.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통한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문화 혁신 다.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학교자율운영 강화와 학교자치 기반 조성 붙임 1. 학교평가 영역별 평가 방법 ■ 지표의 취지 • 교육공동체의 구성원 전체가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결정된 사항에 대한 정보 공유로 학교 교육목표와 다양한 교육활동에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소통과 참여 중심의 학교 문화를 형성하는데 있다. ■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혁신 영역 • 학교 운영 구조/ 의사결정/ 학교 운영 혁신 ■ 평가 유형 • 정량・정성 평가 ■ 평가 문항 • 우리 학교는 민주적 의사결정과 결정된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가? ■ 평가지표 달성 사업 • 자료 기준일: 2022. 3. 1. ~ 2022. 12. 31. • 자료 출처: 학교조직진단시스템 ■ 평가지표 운영 결과 작성 방법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설문 데이터값의 우수 등급(정량)과 본 지표 운영 관련 교원 또는 학교 구성원 토론회에서 주고 받은 대화의 내용 중 다음 학년도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가장 의미 있거나 많이 다루어진 내용을 정리한 결과물(정성)을 토대로 학교 평가 시스템 입력 후 최종 학교자체 평가 결과보고서 생성 ■ 평가 척도(정량/정성) 데이터값 | 3.8 이상 | 3.1 이상 | 2.5 이상 | 1.9 이상 | 1.9 미만 | 정량점수 | | | | | | 정성내용 | 평가보고서 작성 시 2차 최종 조직진단 결과 나눔 후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 중 많은 이들이 제시한 의견을 중심으로 서술 | 등급 | 매우 우수 | 우수 | 보통 | 노력 필요 | 매우 노력 필요 |
■ 지표의 의미와 취지 • 학교교육공동체라는 관계적 만남과 즐거운 배움 속에서, 그리고 학생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과정속에서 자신의 미래를 대비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소양을 자기 주도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혁신 영역 • 학생의 교육적 성장/ 자기주도성/ 교육과정 혁신 ■ 평가 유형 • 정량・정성 평가 ■ 평가 문항 • 우리 학교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 평가지표 달성 사업 • 자료 기준일: 2022. 3. 1. ~ 2022. 12. 31. • 자료 출처: 학교조직진단시스템 ■ 평가지표 운영 결과 작성 방법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설문 데이터값의 우수 등급(정량)과 본 지표 운영 관련 교원 또는 학교 구성원 토론회에서 주고 받은 대화의 내용 중 다음 학년도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가장 의미 있거나 많이 다루어진 내용을 정리한 결과물(정성)을 토대로 학교 평가 시스템 입력 후 최종 학교자체 평가 결과보고서 생성 ■ 평가 척도(정량/정성) 데이터값 | 3.8 이상 | 3.1 이상 | 2.5 이상 | 1.9 이상 | 1.9 미만 | 정량점수 | | | | | | 정성내용 | 평가보고서 작성 시 2차 최종 조직진단 결과 나눔 후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 중 많은 이들이 제시한 의견을 중심으로 서술 | 등급 | 매우 우수 | 우수 | 보통 | 노력 필요 | 매우 노력 필요 |
■ 지표의 의미와 취지 • 효과적인 지역사회 교육 자원을 발굴하여 활용하는 사업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학교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와 학교 간 관계망 형성을 통해 학교의 교육과정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속에서 미래지향적인 모습으로 그려지도록 하는 데 있다. ■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혁신 영역 • 학부모 등 환경/ 지역사회 협력/ 공동체 문화 혁신 ■ 평가 유형 • 정량・정성 평가 ■ 평가 문항 • 우리 학교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 평가지표 달성 사업 • 자료 기준일: 2022. 3. 1. ~ 2022. 12. 31. • 자료 출처: 학교조직진단시스템 ■ 평가지표 운영 결과 작성 방법 • 학교조직진단시스템 설문 데이터값의 우수 등급(정량)과 본 지표 운영 관련 교원 또는 학교 구성원 토론회에서 주고 받은 대화의 내용 중 다음 학년도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가장 의미 있거나 많이 다루어진 내용을 정리한 결과물(정성)을 토대로 학교 평가 시스템 입력 후 최종 학교자체 평가 결과보고서 생성 ■ 평가 척도(정량/정성) 데이터값 | 3.8 이상 | 3.1 이상 | 2.5 이상 | 1.9 이상 | 1.9 미만 | 정량점수 | | | | | | 정성내용 | 평가보고서 작성 시 2차 최종 조직진단 결과 나눔 후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 중 많은 이들이 제시한 의견을 중심으로 서술 | 등급 | 매우 우수 | 우수 | 보통 | 노력 필요 | 매우 노력 필요 |
■ 지표의 의미와 취지 • ‘미래형 학교효과성’이란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학교효과성을 의미한다. • 이 지표의 취지는 학교 구성원의 학교 교육활동 및 교육환경 등에 대해 측정하여 학교가 가지는 미래형 학교효과성을 파악하고 향후 교육활동에 반영하여 보다 발전적인 미래를 전망・구현하는 데 있다. ■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미래형 학교효과성 분석 / 미래형 학교효과성(학교교육 만족도) ■ 평가 유형 • 정량・정성 평가 ■ 평가 자료 • 자료 기준일: 2022. 3. 1. ~ 2023. 2. 28. • 자료 출처: 학교평가 설문 문항 응답 결과 ■ 평가 척도(정량) 데이터값 | 평균 80점 이상 | 평균 60~79점 | 평균 40~59점 | 평균 20~29점 | 평균 20점 미만 | 학생 점수 | | | | | | 학부모 점수 | 교사 점수 | 등급 | 매우 우수 | 우수 | 보통 | 노력 필요 | 매우 노력 필요 |
■ 평가 척도(정량) • 학생, 학부모, 교사 설문 문항별 최저, 최고 점수 그룹에 해당하는 문항 중심으로 서술 ■ 조사 방법 • 설문 대상자의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의 방식을 활용 ■ 유의사항 • 차기년도 학교평가 계획과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교육 3주체의 의견 반영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 목적 • 교육과정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과정의 개발 체제, 문서 내용, 교사의 교수 활동, 학생의 학습 활동,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 작용으로서의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고,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교수・학습 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교육성과의 질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 평가 원칙 • 학교 교육과정 평가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맞춰 실시한다. 평 가 계 획 | | 평 가 실 시 | | 결 과 활 용 | · 평가위원회 구성 · 평가 목표 설정 · 평가 영역 선정 · 평가 방법 결정 | → | · 자료 수집 · 자료 처리 · 자료 해석 | → | · 평가 결과 활용 · 평가 결과 환류 |
< 학교 교육과정 평가 과정 > • ‘학교 교육과정 자체 평가’, ‘학교 교육과정 실행 여건의 평가’ 등을 포함하여 실시한다. 학교 교육과정 자체 평가 : 프로그램의 적절성, 학습량, 수준 등을 평가한다. 학교 교육과정 실행 여건 평가 : 시설, 설비, 교재, 교구, 학습 자료 등 주로 학습 환경 및 학습 매체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학교 교육과정 평가는 학교 자체평가와 일원화하여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 시 함께 실시한다. •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학년말에 자체 평가를 실시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평가 결과를 환류하여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 세부 평가 내용 평가 참여대상 | 평가영역 | 평가요소(항목) | 평가유형 | 교직원(교사) | 학교교육 계획 | 교육목표 적절성 | 정량 | 교육계획 수립 | 교육계획 실천 |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편성 | 교과 및 학습지도 | 교육평가 | 생활지도 | 특기・적성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장학 | 자율장학 | 교사 | 자기 관리 | 인사 및 복지 | 학부모 및 지역사회 | 학부모 및 지역사회 | 시설・재정 | 시설 | 재정 | 기타 | 반성 및 평가 | 의견수렴 |
학생, 학부모 | 학교교육 과정 | 교과 교육과정 | 정량 | 특색사업 | 학습지도 | 교과 수업의 충실성 | 수준별 수업 | 창의적 체험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기타 | 교육활동 홍보 |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 의견 수렴 |
□ 평가 방법 대상 | 평가영역 | 평가 방법 | 총 평균 점수 | 교직원(교사) | 학교교육 계획 | 평균 점수 산출 | 영역별 평균 점수 합계 | 교육과정 운영 | 평균 점수 산출 | 자율장학 | 평균 점수 산출 | 교사 | 평균 점수 산출 | 학부모 및 지역사회 | 평균 점수 산출 | 시설・재정 | 평균 점수 산출 | 학생, 학부모 | 학교교육 과정 | 평균 점수 산출 | 영역별 평균 점수 합계 | 학습지도 | 평균 점수 산출 | 창의적 체험활동 | 평균 점수 산출 | 기타 | 평균 점수 산출 |
• 작성 요령: 평균 점수= 평가 영역 문항에 대한 응답자 점수의 합/전체 응답자 수 ■ 평가 척도 평가요소 | 영역별 평가 준거 | 배점별 척도 값 | 학교교육과정 운영 평가 | 85% 이상 | 5 | 70% 이상 ~ 85% 미만 | 4 | 55% 이상 ~ 70% 미만 | 3 | 40% 이상 ~ 55% 미만 | 2 | 40% 미만 | 1 |
대상 | 평가영역 수 | 총점 | 학생, 학부모 | 총 4개 영역 8문항 | 40점 | 교직원 | 총 6개 영역 43문항 | 129점 |
■ 유의사항 학교에서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반에 걸친 자체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되 다음 사항을 유의한다. • 교육과정 계획의 수립,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및 효과성, 교원 조직과 운영,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활용, 학생의 학습 발달 상황, 교직원 연수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평가한다. • 학교 교육과정 평가에는 교육공동체가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년활동의 공정한 평가 관리와 객관성 및 투명성의 확보를 위하여 학교급별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 •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년활동의 목표-내용-평가의 일관성 있는 실천 과정을 확인・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교육의 질 관리에 활용한다. • 교육과정을 자체 평가 한다는 것은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육활동을 스스로 반성해봄으로써,교육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계속 유지시켜 나가야 할 부분 등을 정확히 이해하여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개선시켜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 교육과정 평가의 경우, 먼저 학교 교육과정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발견하며,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 학교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육 행위를 스스로 반성해보고, 개선이 필요할 경우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일종의 실천 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다. • 학교 교육과정에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계획 및 환류 방법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붙임 2. 학교 교육 만족도 설문지 1.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 설문지 (학생용) 이 설문조사는 우리 학교를 더 좋은 학교로 만들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해 주시면 우리 학교가 더 나은 학교로 발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응답은 학교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 이외의 목적으로는 절대 사용되지 않으므로 각 문항에 솔직하고 성의 있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 12. . 봉양중학교장 |
| 매우 그렇다 (10점) | 그렇다 (8점) | 보통 이다 (6점) | 아니다 (4점) | 전혀 아니다 (2점) | | | | | | | 1. 나는 우리 학교에 다니는 것이 자랑스럽다 | | | | | | 2. 나는 우리 학교에 다니면서 나의 재능을 잘 발휘할 수 있다. | | | | | | 3. 나는 학교 수업시간에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고 있다. | | | | | | 4. 나는 학교 친구들과 협동적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 | | | | | 5. 우리 학교 선생님들은 나의 이야기와 고민을 잘 이해해 주신다. | | | | | | 6. 나는 수업시간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 받으며,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 | | | | | 7. 나는 수업시간에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을 접할 수 있다. | | | | | | 8. 나는 선생님께 질문을 자주 하고, 선생님은 친절하게 설명해 주신다. | | | | | | 9. 우리 학교는 교육 환경(냉•난방, 책•걸상, 사물함, 교실 및 특별실, 급식, 화장실 등)이 잘 갖춰져 있다. | | | | | | 10. 나는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접하고 있다. | | | | | |
평가영역 | 평가 항목 | 평가문항 | 배점 | 평점 | | | | 학교 교육 과정 | 교과 교육과정 | 학년별 교과가 균형 있게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가? | 5 | | 특색사업 | 학교의 특징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가? | 5 | | 학습 지도 | 교과 수업의 충실성 | 각 교과별 수업내용 및 학습 과제는 적절한가? | 5 | | 교과 수업은 학생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가? | 5 | | 수준별 수업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실 내 수준별 지도가 이뤄지고 있는가? | 5 | | 창의적 체험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자율, 봉사, 동아리, 진로) | 창의적 체험활동이 영역별로 다양하고 균형 있게 이뤄지고 있는가? | 5 | | 창의적 체험활동이 개인의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었는가? | 5 | | 기타 | 홍보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가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가? (가정통신문, 소통알리미앱, 홈페이지) | 5 | |
■ 그 외 우리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사항 있으시면 아래 칸에 적어주세요. 2.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 설문지 (학부모용) 우리 학교를 더 좋은 학교로 만들기 위해 본교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으로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설문지는 자녀가 재학하고 있는 봉양중학교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계신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설문에 응해주시면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집된 자료는 학교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리며, 각 문항에 솔직하고 성의있게 답변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 12. . 봉양중학교장 |
| 매우 그렇다 (10점) | 그렇다 (8점) | 보통 이다 (6점) | 아니다 (4점) | 전혀 아니다 (2점) | | | | | | | 1. 내 자녀는 자신이 속한 학교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 | | | | | 2. 내 자녀는 학교에 다니면서 자신의 재능을 잘 발휘하고 있다. | | | | | | 3. 내 자녀는 학교 수업시간에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고 있다. | | | | | | 4. 내 자녀는 학교 친구들과 협동적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 | | | | | 5. 학교 선생님들은 내 자녀의 이야기와 고민을 잘 이해해 주신다. | | | | | | 6. 내 자녀는 수업 시간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받고 스스로 실천한다. | | | | | | 7. 내 자녀는 수업 시간에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을 접하고 있다. | | | | | | 8.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는 학교 행사나 교육활동 등에 대한 정보(가정통신문, 홈페이지 등)를 잘 알려준다. | | | | | | 9. 내 자녀는 대화와 토론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즐거워 한다. | | | | | | 10.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는 교육 환경(냉•난방, 책•걸상, 사물함, 교실 및 특별실, 급식, 화장실 등)이 잘 갖춰져 있다. | | | | | |
평가영역 | 평가 항목 | 평가문항 | 배점 | 평점 | | | | 학교 교육 과정 | 교과 교육과정 | 학년별 교과가 균형 있게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가? | 5 | | 특색사업 | 학교의 특징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가? | 5 | | 학습 지도 | 교과 수업의 충실성 | 각 교과별 수업내용 및 학습 과제는 적절한가? | 5 | | 교과 수업은 학생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가? | 5 | | 수준별 수업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실 내 수준별 지도가 이뤄지고 있는가? | 5 | | 창의적 체험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자율, 봉사, 동아리, 진로) | 창의적 체험활동이 영역별로 다양하고 균형 있게 이뤄지고 있는가? | 5 | | 창의적 체험활동이 개인의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었는가? | 5 | | 기타 | 홍보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가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가? (가정통신문, 소통알리미앱, 홈페이지) | 5 | |
■ 그 외 우리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사항 있으시면 아래 칸에 적어주세요. 3.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 설문지 (교직원용) 우리 학교를 더 좋은 학교로 만들기 위해 교직원 대상으로 학교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자료는 학교와 충북교육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리며, 각 문항에 솔직하고 성의 있게 답변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 . . 봉양중학교장 |
| 매우 그렇다 (10점) | 그렇다 (8점) | 보통 이다 (6점) | 아니다 (4점) | 전혀 아니다 (2점) | | | | | | | 1. 나는 학생의 진로 설계 및 소질・적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수업을 한다. | | | | | | 2. 나는 수업 중에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수업환경을 만든다. | | | | | | 3. 나는 학생들이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 | | | | | 4. 나는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수업을 전개한다. | | | | | | 5. 나는 학생들이 지역사회 이해와 참여를 위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 | | | | | 6. 나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 | | | 7. 나는 학생들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상황을 만든다. | | | | | | 8. 나는 나의 모든 학생들이 바람직하게 성장할 것을 믿고 지지한다. | | | | | | 9. 나는 학생들이 적극 질문하도록 안내하고, 개방적인 발문을 하도록 돕는다. | | | | | | 10. 나는 대화와 토론이 있는 수업을 설계한다. | | | | | |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순 | 평 가 관 점 | 평 가 | 상(3) | 중(2) | 하(1) | 학교 교육 계획 | 교육목표 적절성 | 1 | 시대의 변화에 대응한 것인가? | | | | 2 | 현실성과 구체성을 갖는가? | | | | 교육계획 수립 | 3 | 학교 경영 방안이 구체적이며 현실성이 있는가? | | | | 4 | 계획의 수립에 교사와 학부모와의 의견이 수렴되었는가? | | | | 5 | 학교장의 경영 철학이 잘 드러나는가? | | | | 교육계획 실천 | 6 | 본교 노력 중점은 실천 가능한 것인가? | | | | 7 | 예산이 교육 계획에 알맞은 집행인가? | | | | 8 | 실천 과정이 구체적이고 교육 목표에 적절한가? | | | | 교육 과정 운영 | 교육과정 편성 | 9 | 학교 교육과정이 범주에 맞게 편성‧운영되고 있는가? | | | | 10 | 교육과정이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편성되었는가? | | | | 11 | 연간 교육과정 운영 계획이 학교 실정에 맞고 현실성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 | | 교과 및 학습지도 | 12 | 교수・학습 방법이 다양한가? | | | | 13 | 다양한 교재・교구를 적절히 활용한 교수.학습인가? | | | | 14 | 창의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 | | 교육 평가 | 15 |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계획이 적절한가? | | | | 16 | 실질적인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 | | 17 | 공정한 평가 및 평가 결과에 대한 투명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 | | | 생활 지도 | 18 | 인성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 | | | 19 |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가? | | | | 20 | 학교폭력에 대한 조사와 예방활동을 하고 있는가? | | | | 21 | 학교 주변 환경 정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가? | | | | 22 | 고운 말 쓰기 및 예절 교육이 정착되고 있는가? | | | | 23 | 기본 생활 습관 지도가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 | | 특기적성 활동 | 24 | 다양한 특기・적성 활동을 계획 실시하고 있는가? | | | | 25 | 특기・적성 교육의 내용이 적절한가? | | | |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순 | 평 가 관 점 | 평 가 | 상(3) | 중(2) | 하(1) | 교육 과정 운영 | 창의적 체험 활동 | 26 | 학생자치회 구성 및 운영이 민주적이고 자치적인가? | | | | 27 | 각종 학교 행사를 교육적으로 타당하고 효율적으로 운영 하고 있는가? | | | | 자율장학 | 자율 장학 | 28 | 전문적학습공동체 및 역량강화를 위한 활동이 적극적인가? | | | | 교사 | 자기 관리 | 29 | 연구・연수 활동 계획 수립과 활동이 적극적인가? | | | | 30 | 올바른 교사상 정립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있는가? | | | | 31 | 공정한 복무 관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 | | 인사 및 복지 | 32 | 교내 인사 관리가 공정하고 적합한가? | | | | 33 | 교무위원회의 활동이 중립적이고 투명한가? | | | | 34 | 교원 복지를 위한 노력이 타당한가? | | | | 학부모 및 지역사회 | 학부모 및 지역 사회 | 35 | 학부모회의 구성 및 학교 운영 참여가 공식적인가? | | | | 36 | 지역 사회와의 유대 관계가 교육적으로 적절한가? | | | | 37 | 학교운영위원의 구성이 민주적이고 공정한가? | | | | 38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동이 교육적으로 적절한가? | | | | 시설. 재정 | 시 설 | 39 | 교육 시설의 유지.관리 및 활용이 적절한가? | | | | 40 | 교사 및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시설이 적절한가? | | | | 41 | 학교의 시설 개선에 대한 노력이 있는가? | | | | 재 정 | 42 | 예산 편성이 민주적이고 교사의 의견을 수렴했는가? | | | | 43 | 예산의 집행이 공정하고 투명한가? | | | | 총 점 | 점 | 개 | 개 | 개 | 반성 및 평가 | <우수사례> | <보완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