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성교육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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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선화 | 등록일 | 10.09.07 | 조회수 | 74 | |||||
2010년 학부모회 성교육 연수자료(2010.3.22) Let′s talk 건강한 아이들의 성 Ⅰ. 사이버 공간 내 폭력 유형 및 실태 1. 무방비로 음란물 등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 우리 청소년들이 PC방에 자극적인 잡지, 비디오, CD롬 등이 상업성을 가지고 무절제하게 광고되고 있고 구매를 하도록 유혹하고 있으며 일부 청소년 등이 이를 열람, 구입하고 무단 복제하여 친구들에게까지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는 청소년들의 성지식을 왜곡시키고 있음에도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2. 익명의 메일 등으로 인하여 일방적으로 당하는 폭력 흔히 "채팅"이라는 문화가 수많은 사람들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기도 했지만 비대면으로 대화를 한다는 사실에 죄의식 없이 공격적인 발언을 하기도 하고 게시판에 타인의 사생활을 공개하기도 하며 채팅으로 만난 연인사이에 보복이나 협박의 수단이 되기도 하고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전화장난을 하는 것처럼 일방적인 메일 전송으로 정신적인 폭력을 당하기도 하나 이를 추절, 확인하거나 방어할 방법이 없다는 현실이다. 3. 채팅으로 연결되는 원조교제 청소년들이 방과 후 즐겨 찾는 곳은 PC방이라고 하나 자료검색이나 취미생활을 주로 하기보다 학교에서 만나는 친구에게도 메일을 전송하고 전혀 남모르는 친구들과 대화를 즐기기도 하지만 익명성을 적극 활용하여 성인들과 원조교제를 흥정하기도 하고 가출 후 친구들과의 연락체계로 이용, 가출한 친구들이 그룹을 이루고 집단생활을 하면서 성을 매매하고 생활을 하는 경향까지 있다는 사실은 간과되지 말아야 하고 그 일을 조장하는 사람들이 청소년이 아니고 우리의 자녀들을 올바르게 자라기를 바라고 있는 우리 어른들이라는 사실이다. 4. 채팅하다가 만나 성폭행 당하는 경우 청소년들이 자기방, 자기공간이라는 곳에서 낯선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즐기는 가운데 순간 만나기를 결정하고 바로 나가기도 합니다. 이 때 밤낮의 개념이 없이 24시간일 뿐이다. 이 때 처음 만난 사람에게 납치되기도 하고 성폭행을 당하기도 한다. 이를 이해해주기 힘들 것이라는 마음에 도리어 피해자가 죄책감을 느끼고 신고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가해자는 계속하여 이를 적극 활용, 다수를 상대로 범죄를 하게 된다,
Ⅱ. 사이버 공간 내 특징 및 문제점 1. 익명성, 다양성, 가속성 사이버 공간 내에는 현실과 다른 이름과 주소가 존재하고 그 네트워크는 전세계에 주축되어 있다. 어느 곳에서 있었던 일이라고 단정 지어 표현하지 못할 만큼 무한의 공간이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존재의 속도, 이동의 속도는 빛의 속도라고 한다. 2. 청소년의 특징적 문제점 가. 2차 성장과 성징으로 소아일 수 없고 성인도 아닌 상태 - 호기심, 충동성 - 성적 충동, 해소를 위한 행동 및 이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 및 불안감의 확대 - 경험하고 싶은 본능과 도덕적 관념 사이에 고민 나. 반항의 시기
3. 소규모 업체의 난립 요즘은 벤처산업이라고 해야 유망한 사업 같고 "유니텔" "@" "사이버" "인터넷"이라는 말 등이 붙어야 하고 인터넷 사업을 해야 발전성이 잇을 것 같아 수많은 20대의 사업자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규모가 작아 통신기록 보관이 용이하지 못하고 불법사업자 또한 추적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4. 상업주의 - 경제적 원인이 성비행을 선택
Ⅲ. 대책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개념을 통한 성가치관의 교육이 우선되어야 하고 사이버 공간에 길들어 가는 청소년들에게 자료를 제공하는 적절한 방법과 공간이 확대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이버 공간 내에서 죄의식 없이 행하여지고 있는 성인들의 폭행과 상업성이 공론화 되어야 하고 이를 행하고 있는 업체 및 개인 온라인망을 폐쇄하고 제지할 수 있는 법적 대안이 있어야 한다. 이는 사이버 공간 내 상담을 확충하고 각각의 전문성이 상이한 통신사업체, 사이버 수사기관, 시민단체 등이 연계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청소년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할 때 가능하다. ▣ 성폭력 피해 징후 및 대처요령 성폭력 피해아동은 성폭력을 당하고도 무서워 말을 안 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ㅇ 깊은 잠을 못자며 악몽을 꾸고 밤에도 불을 켭니다. ㅇ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 해 문을 꼭꼭 잠급니다. ㅇ 집중력이 떨어지고 밖에 나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ㅇ 특정 인물이나 장소를 무서워하며 보호를 요구합니다. ㅇ 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손가락을 빨기도 합니다.
피해사실 확인 후에는 침착하게 행동하며, 화를 내거나 다그치면 오히 려 말을 안 할 수 있습니다. ㅇ 아이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고 이해했음을 표현합니다. - 성폭력 피해 사실에 대한 보호자의 반응은 아동이 충격적인 외상을 극복하고 치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ㅇ 아이에게는 잘못이 없음을 말해 줍니다. - 더 이상의 피해가 없이 아동을 보호해 줄 것이라고 안심시켜 줍니다. ㅇ 증거를 보존합니다. - 피해 당시 입었던 옷은 종이봉투에 별도 보관합니다. - 손을 씻거나 목욕을 시키지 않은 상태로 신고하고 응급구조를 요청합니다. ◆ 학교(교육청)는 성폭력 사건 관련 처리에 있어 유관 전문기관 간의 역할과 기능을 상호 확인하여 긴밀한 협조 체제로 합리적인 사건 처리 방법 협의 ․ 학생상담 ․ 가해자 특별교육과 전학조치로 재발 방지 ․ 피해자 비밀보장과 학교생활을 적응할 수 있도록 상담기관 연결, 의료지원 안내, 가해자 조치 등 적극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성폭력 피해 상담 전문기관 안내
우리의 청소년들이 양성평등의 인권을 존중을 알게 되는 그날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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