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학기 상담주간 운영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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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애리 | 등록일 | 17.09.11 | 조회수 | 194 |
2017년 봉명중학교 2학기 상담주간 1. 목적 가. 2학기를 맞이하여 다양한 학교 폭력 및 위기 상황 예방,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 나. 2학기를 맞이하여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학교 폭력 예방 및 가정에서의 아동학대 ․ 방임 등 발생 요인이 증가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다양한 상담 활동이 필요함. 2. 방침 가. 2학기 학생 ․ 학부모 상담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 지원 나. 학교부적응, 가정 내 위기요인 조기발견 및 학생 보호 및 지원
3. 세부 활동 계획
가. Wee클래스 운영 안내 1) 학생, 교직원 : 소통 메신저를 이용하여 수시 홍보 조회시간을 이용하여 집중 홍보 (유인물) 2) 학부모 : 가정통신문 발송 배포 (전교생)
나. 2학기 상담주간 운영 및 홍보 1) 기간 2017. 08. 28(월)~ 09. 29(금) 2) 방법 ▷ 상담관련 유인물 배포 및 담임교사 메시지 전달 ▷ 학교 홈페이지 탑재 ▷ 교문 위 현수막 설치 ▷ 교직원연수 : 1) 아동학대예방관련 유인물 배부 2)“분노표출 하는 부적응학생 상담방안”유인물 배부 3) 문제유형별 주요 연계기관 안내 ▷ 각종 상담 프로그램 체험:“행복한 마음 만들기”미술치료 프로그램 운영 ▷ 학부모연수 : 1) 아동학대예방관련 유인물 배부 2) 문제유형별 주요 연계기관 유인물 배부 다. 세부 상담 계획 1)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집중상담기간: 2017. 09. 11(월)~ 09. 29(금) 2) 장소 : 각 학급, 각 학년 교무실, Wee 클래스
3) 학생상담
▷ 학급별 담임교사와의 1대 1 상담 (가족, 학생실태 파악) - 2학기 즐거운 학교, 즐거운 학급을 위한 상담 ▷ 담임교사 추천학생 상담(전문상담교사에게 의뢰) - 위기가정 ( 아동학대 및 방임, 자살 및 자해 ) 학생 개인상담 -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 학습 태도 및 학습 방법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 성격에 맞는 진로 탐색 체험 ▷ 심리적 개입이 필요한 학생 개별상담 (학교폭력 가 ․피해자, 정서 ․ 행동 고위기군 학생,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복교생, 다 문화학생 등) 4) 학부모 상담 ▷ 학부모 총회 시 담임교사와의 집단 및 개별상담 - 자녀 학교생활 상담 - 학부모 상담신청 시→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에게 의뢰하여 개인상담 실시 ▷ 위기 및 부적응학생 상담 - 학부모 상담 병행 ▷ 학교 홈페이지에 분노표출 자녀지도 방안 자료 탑재 및 아동학대예방관련 교육자료 탑재
4. 기대효과
가. 학생이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가질 수 있는 행복한 가정 및 학교 만들기 기여. 나.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학교생활 적응도모. 다. 학교 내 상담문화 활성화에 기여. 라. 교사들의 학생 문제행동의 이해와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및 상담능력향상에 기 여. 마. 학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소통과 공감 이해력 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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