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청소년 비만 관리(운동법, 식이요법 등)
작성자 표혜미 등록일 13.11.21 조회수 234

1. 청소년 비만관리에 관한 이해

비만치료의 목적은 과다한 지방조직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어린이는 성인과 달리 계속 성장을 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몸무게를 줄이지 않고 유지만 하여도 키가 커감에 따라 비만도가 감소되므로 어린이의 경우 몸무게 감소보다 비만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여 관리해야 한다.

어린이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몸무게의 유지나 점차적인 몸무게 감소가 권장되기 때문에 몸무게의 변화만 지나치게 강조하기 보다는 음식의 올바른 선택방법이나 바람직한 행동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조절이 필요하다.

 

 2. 비만아의 영양관리

어린이 비만의 치료를 위해서는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고 탄수화물, 지방을 제한하는 저열량, 저당질, 정상지질, 고단백질의 식이요법을 실시한다. 총칼로리의 20%를 단백질, 30%를 지방질, 50%를 탄수화물로 한다. 당질은 가능하면 곡물, 전분 등으로 하고 육류, 어류는 지방이 많은 것을 피하고, 야채는 당질이 적은 것을 먹는다. 밥이나 빵은 적게 먹고 야채, 과일, 고기, 생선 등을 주로 먹는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영양관리 기본원칙은 성장속도를 고려하여 지나친 제한 식이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만의 관리는 장기적이다. 꾸준한 생활습관 교정의 노력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주변의 관심과 지지가 지속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 부모님을 포함한 가족들은 비만의 영양관리 원칙을 이해하고 때로 아동을 규제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비만아와 부모에게 교육을 통하여 타당성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지나친 열량 제한을 했을 때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의 공급이나 비타민, 무기질 등 미량 영양소의 부족을 초래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해야 한다.

일단 체중을 조절하고 나면 조절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체중을 조절하는 것 이상으로 유지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체중 조절과 유지를 지지해 주어야 한다.

 

3. 비만아의 운동관리

비만아들은 대부분 이전에 별로 활동이 없었던 아동들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전의 활동 및 운동 경험과 현재 운동을 실시하는데 따르는 어려움, 그리고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할 지에 대해 충분한 조사가 필요하다.

걷기가 대부분 가장 추천되는 방법인데 이것은 비교적 쉽게 할 수 있고 관절에 부담이 적다. 그 외에 계단 오르기나 물속에서 걷기 등이 권유된다. 실제적으로는 일상생활에 일어나는 활동들을 이용해서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이전 버스 정류장에서 내려 걸어가기, 승강기 대신 계단 오르기 등의 방법이 있다. 체육활동 시간 뿐 아니라 이러한 일상생활을 통한 운동 적극 활용한다.

이전글 청소년 생명존중 희망 메시지
다음글 데이트 성폭력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