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감기의 예방과 치료
작성자 표혜미 등록일 12.03.15 조회수 308

 

봄철 일교차가 커지며 감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감기를 예방하여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합시다.

 

 

1. 감기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

 감기에는 특효약은 없지만 그래도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감기를 앓는 기간을 줄이기는 힘들어도 심하게 앓을 것을 가볍게 앓게 해주고 합병증도 줄여줍니다. 그리고 감기라고 생각했던 것이 감기가 아닐 때도 많습니다. 감기에 걸린 것 같으면 의사선생님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2. 감기치료 및 예방은?

가. 감기의 치료 및 예방에 우선은 휴식입니다.

  아플때 쉬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너무나 안 지켜지는 원칙입니다.

모든 병의 첫번째 치료는 휴식입니다.

나. 감기에 걸려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혔을 때는

 코를 풀 때는 한쪽 코씩 번갈아 가며 풀어줍니다. 양쪽 코를 다 막고 코를 풀면 코안의 압력이 높아져서 중이와 코 안의 압력이 발생하여 코 안의 나쁜 균들이 가운데 귀(중이)로 쉽게 들어가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감기로 기침을 많이 하면 물을 많이 먹습니다 .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의 점막을 자극합니다. 호흡기 점막에 가래가 달라붙으면 기침을 하기 힘들어지니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 가래를 묽게 해줘야 합니다.

라. 감기에 걸려 설사를 하면

 감기에 걸리면 장이 나빠지기 쉬운데다 전반적으로 몸이 약해져 다른 병이 쉽게 겹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계속 병원 치료를 받으면서 기름기가 많은 음식, 너무 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입안을 잘 헹구도록 합니다.

바. 담배연기로 인한 간접흡연, 건조하고 탁한 곳은 피하고 실내의 맑은 공기를 위하여 환기를 자주 시킵니다.

 

 

이전글 올바른 약 사용 안내
다음글 올바른 식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