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안내 2학기 | 월 | 화 | 수 | 목 | 금 | 1 | 교과(23시간) 국어(4), 사회(3), 도덕(2), 수학(2), 과학(2) 기술·가정(2), 정보(2), 체육(2), 미술(1),영어(2), 진로와직업(1) | 2 | 3 | 4 | 5 |
|
| 주제선택 |
| 동아리 | 6 | 주제선택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7 |
|
| 주제선택4 + 예술·체육4 + 동아리2 = 10시간 |
1.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 교수학습방법 | 활동목표 | 평가방법 | 요일 | 해피 브레인 인성 | 전체학습 및 개별학습 |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습관과 건강의 필요성을 알고, 자기자신을 도덕적 관점에서 인식, 존중, 조절하려는 실천의지를 함양한다. |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관찰평가 | 월6/월7 수5/수6 | 체험수학 | 개별학습 및 모둠학습 | 수학 퍼즐, 수학 공예, 시각자료 제작 등을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관찰평가 | 월6/월7 수5/수6 | 영어야 놀러와 기본반 | 개별학습 및 모둠학습 | 영어 게임, 영어 노래, 챈트, 십자말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영어와 영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 월6/월7 수5/수6 | 수학으로 보는 세상 | 이론 및 실습 | 수학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포트폴리오 평가 | 월6/월7 수5/수6 | 영어야 놀러와 심화반 | 개별학습 및 협동학습 | 영어 동화와 노래를 통해 영어능력을 함양하고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감수성을 발달시킨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동료평가 | 월6/월7 수5/수6 |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 | 개별학습 및 협동학습 | 메이커 프로그램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역량을 기른다. | 포트폴리오 평가 | 월6/월7 수5/수6 | 즐거운 과학 산책 | 이론 및 실습 |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기른다 | 결과물 평가 및 관찰평가 | 월6/월7 | 수5/수6 | 네 생각을 보여줘 | 개별학습 및 협동학습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기르고, 세상을 이해하는 눈을 기른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 월6/월7 수5/수6 | 과학과 놀자 | 개별학습 및 협동학습 |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과학 지식을 습득한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 월6/월7 수5/수6 |
2. 주제선택 프로그램 패키지 운영 안내 - 패키지 내 각 프로그램을 2시간씩×2개월 순환 운영 (1학기와 동일하나 남/여 합반으로 운영됨.) - 반드시 하나의 패키지를 선택하여 신청해야 함. (예술/체육도 동일)
| 패키지1 | 패키지2 | 패키지3 | 패키지4 | 패키지5 | 패키지6 | 패키지7 | 패키지8 | 패키지9 | 상반기 | 월 | 수학으로 보는 세상 |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 | 해피브레인인성 | 체험 수학 | 영어야 놀러와 심화반 | 네 생각을 보여줘 | 즐거운 과학산책 | 과학과 놀자 | 영어야 놀자 기본반 | 수 |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 | 해피브레인 인성 | 과학과 놀자 | 영어야 놀러와 심화반 | 네 생각을 보여줘 | 즐거운 과학산책 | 체험수학 | 영어야 놀자 기본반 | 수학으로 보는 세상 | 하반기 | 월 | 해피브레인 인성 | 과학과 놀자 | 영어야 놀러와 심화반 | 네 생각을 보여줘 | 즐거운 과학산책 | 수학으로 보는 세상 | 영어야 놀자 기본반 | 체험수학 |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 | 수 | 과학과 놀자 | 영어야 놀러와 심화반 | 수학으로 보는 세상 | 즐거운 과학산책 | 체험 수학 | 영어야 놀자 기본반 |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 | 해피브레인인성 | 네 생각을 보여줘 |
3. 예술/체육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 교수학습방법 | 활동목표 | 평가방법 | 요일 | 요가 | 이론 및 실습 | 요가를 통해 건강을 함양하고 신체의 유연성을 기른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배드민턴 | 이론 및 실습 | 배드민턴의 경기 규칙 및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경기를 통해 스포츠 활동이 주는 즐거움을 경험 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화6/화7 | 목6/목7 | 치어리딩 | 이론 및 실습 | 응원 기술을 익혀 안전하고 즐거운 치어리딩을 통해 신체활용 능력을 기른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뉴스포츠 | 이론 및 실습 | 다양하고 새로운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과 신체활용 능력을 기른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탁 구 | 이론 및 실습 | 탁구를 통해 신체능력을 함양하고 순발력과 협동능력을 기른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축 구 | 이론 및 실습 | 축구의 기능과 경기 규칙 및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경기를 통해 스포츠 활동이 주는 즐거움을 경험 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농 구 | 이론 및 실습 | 농구의 기능과 경기 규칙 및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경기를 통해 스포츠 활동이 주는 즐거움을 경험 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명화그리기와 감상 | 이론 및 실습 | 명화를 감상하는 심미적 능력을 함양하고 명화 그리기 활동을 통해 예술적 능력을 배양한다. | 관찰평가 | 화6/화7 | 목6/목7 | 컬러링과 생활공예 | 이론 및 실습 | 컬러링을 통해 차분한 성품과 색채감각을 기르고,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생활소품을 제작한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오카리나 | 이론 및 실습 | 음악적 감성과 운지능력, 음감, 박자감을 기르고 중주를 통해 인성을 함양한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나도 음악가 | 이론 및 실습 | 음악의 다양한 연주 방법을 익히며 감상 및 가창을 통해 음악의 즐거움을 알고 협동능력을 기른다. | 관찰평가 | 화6/화7 목6/목7 |
4. 예술 프로그램 패키지 운영 안내 * 패키지 내 각 프로그램을 2시간씩×2개월 순환 운영 요일 | 화요일(4~7반 - 남학생반) | 목요일(1~3반 - 여학생반) | 기수 | 패키지1 | 패키지2 | 패키지3 | 패키지4 | 패키지1 | 패키지2 | 패키지3 | 패키지4 | 상반기 | 명화그리기와 감상 | 컬러링과 생활공예 | 나도 음악가 | 오카리나 | 명화그리기와 감상 | 컬러링과 생활공예 | 나도 음악가 | 오카리나 | 하반기 | 나도 음악가 | 오카리나 | 컬러링과 생활공예 | 명화그리기와 감상 | 나도 음악가 | 오카리나 | 컬러링과 생활공예 | 명화그리기와 감상 |
5. 체육 프로그램 패키지 운영 안내 * 패키지 내 각 프로그램을 2시간씩×2개월 순환 운영 요일 | 화요일(1~3반 - 여학생반) | 목요일(4~7반 - 남학생반) | 기수 | 패키지1 | 패키지2 | 패키지3 | 패키지4 | 패키지1 | 패키지2 | 패키지3 | 패키지4 | 패키지5 | 상반기 | 치어리딩 | 요가 | 뉴스포츠 | 배드민턴 | 축구 | 탁구 | 배드민턴 | 농구 | 뉴스포츠 | 하반기 | 배드민턴 | 뉴스포츠 | 치어리딩 | 요가 | 농구 | 배드민턴 | 뉴스포츠 | 탁구 | 축구 |
6. 동아리 활동 안내 순 | 구분 | 동아리명 | 주 요 내 용 | 장 소 (우천시) | 1 | 학생주도 | 한국사(역사) | ▫ 한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역사 공부에 흥미를 느낀다. | 1-5 | 2 | 학생주도 | 풋살(남자) | ▫ 풋살을 통한 교우 간 협동심 향상과 체력 증진을 한다. | 운동장 (1-6) | 3 | 학생주도 | 배드민턴 | ▫ 배드민턴을 통해 팀 워크 향상 및 기초 체력 증진을 실천한다. | 봉황관 | 4 | 학생주도 | 댄스&보컬 | ▫ 춤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협동능력 기른다. | 다목적실 | 5 | 학생주도 | 축구(여자) | ▫ 축구를 통해 단결력을 기르고 기초 체력을 향상한다. | 운동장 (1-2) | 6 | 학생주도 | 농구반 | ▫ 정확한 슛 연습과 팀원 간 대결을 통해 건강한 스포츠 정신을 함양한다. | 봉황관 | 7 | 교사주도 | 요리 | ▫ 불을 사용하지 않는 요리를 구상하고 실습한다. | 가사실 | 8 | 교사주도 | 명화제작 | ▫ 명화 아트 스티커와 보석 비즈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제작한다. | 1-1 | 9 | 교사주도 | 미디어 직업 탐색 | ▫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직업을 탐색한다. | 진로진학실 | 10 | 교사주도 | 코딩 | ▫ 컴퓨터 활용 활동과 코딩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 컴퓨터실 | 11 | 교사주도 | 공예 |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공예 작품 제작한다. | 1-3 | 12 | 교사주도 | 보건(더 큐어) | ▫ 기본 보건 지식에 대해 익히고 실습한다. | 보건실 (1-7) | 13 | 교사주도 | 오카리나 | ▫오카리나 기본 연주법을 익히고 다양한 악보를 연주한다. | 음악실 |
7. 동아리 수강 신청 시 유의점 - 학생 주도 동아리에 가입하지 않은 학생만 수강 신청을 한다. - 학생 주도 동아리에 가입한 학생은 수강 신청 사이트에서 자신이 가입한 동아리명을 확인한다. - 선착순으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신청한다. (주제선택, 예술/체육도 해당.) - 수강 신청을 하지 않을 시 담임 선생님과 함께 임의로 배정 된다. - 교사 주도 동아리에서만 신청할 수 있으며, 학생 주도 동아리를 신청할 시 기존에 신청학생 우선 배정함.) - 요리 동아리와 오카리나 동아리는 10명, 보건 동아리(더 큐어)는 6명으로 인원을 제한한다. - 한번 선택한 동아리는 학기 중간에 바꿀 수 없어 충분히 고민 후 선택한다.
8. 상기 자유학년제 활동은 학교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다.
2019. 08. 20.
봉 명 중 학 교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