➊ 특색 교육 활동
가. 뮤직트리 오케스트라 활동 나. 3무 운동 전개(폭력, 흡연, 휴대전화) 다. 공감능력을 키우는 ‘문화가 있는 날’ 운영 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중심 수학축제 운영 마. 꿈과 끼를 찾아가는 진로체험 중점학교 운영 |
➋ 노력 중점
가. 학생 공수 인사하기 |
◉ 공수: 어른을 모시거나 의식 행사에서 공손한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두 손을 앞으로 모아 잡고 정중히 인사 ◉ 공수 인사의 5대 포인트
ο 학창 시절부터 인사하는 습관의 생활화 ο 인사가 자연스러운 행동이 되도록 교육 ο 가정의 밥상머리 교육과 학교 교육의 협력 ο 인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부합 ο 인사를 생략하는 행동은 사회인이 되면 통용되지 않음을 지속적으로 교육 |
나. 실내 정숙 보행하기 |
◉ 실내에서 조용하고 천천히 걷는 생할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타인을 배려하는 습관형성 |
다. 교사 경어 사용하기 |
◉ 학생을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하여 자존감을 높이기 ο 우리나라의 고유한 문화 이해하기 ο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대한 인식 개선 ◉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전환 ο 권위적인 교육문화의 개선 ◉ 학생들로 하여금 존중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