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안내(제2017-98호)
작성자 동광초 등록일 17.05.26 조회수 373
첨부파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안내

어린이 사망사고의 원인 1위는 무엇일까요?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교통사고로 해마다 50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사망하며, 3만여명이 부상을 입는다고 합니다. 어린이 부상자의 70% 이상이 보행 중에 사고를 당하고, 주말에 사고로 다치거나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바깥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은 시기를 맞이하여 어린이 교통안전의 유형과 예방을 알려드리오니,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학교를 등하교할 수 있도록 각 가정에서도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과 대책

   

사 고 유 형

예 방 대 책

무단횡단사고

길을 건널 때는 반드시 손을 들고 항상 주위를 살피면 천천히 건너야 합니다.

신호등 있는 횡단보도 사고

파란불이 들어와도 그냥 지나치는 차가 있으므로 꼭 눈으로 차량 멈춤을 확인하고 천천히 길을 건너야 합니다.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사고

차와 거리가 먼 오른쪽으로 걷는 것이 보다 안전하며 길을 건널 때는 꼭 손을 들고 건너야 합니다.

갑자기 뛰어나오다 발생하는 사고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의 80~90%이상이 갑자기 뛰어들어 생기는 사고입니다.

길을 건널 때나 찻길로 나갈 때는 항상 우선 걸음을 멈춘 후 차가 오는지 좌우를 살 핀 다음에 건너야 합니다.

버스 앞 또는 뒤로 횡단 할 때

버스의 바로 앞 또는 뒤로 뛰어 건너가면 버스에서는 어린이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버스에서 내려서 길을 건널 때에는 적어도 운전자가 보이는 거리(버스에서 3m 정도)에서 좌우를 살핀 후 건너야 합니다.

차 뒤에서 놀다가 발생하는 사고

멈춰있는 차는 대부분 뒤로 움직이므로 절대로 차 뒤나 밑에서 놀면 안 됩니다. 운전석에 앉은 운전자에게는 어린이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차 밑으로 장난감등 물건이 들어가면 어른에게 꺼내 달라고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차를 타고 내릴 때 발생하는 사고

허리끈이 있는 도복, 등에 가방을 메는 경우 차문을 닫는 과정에서 옷이나 가방이 차문에 끼인 채 그대로 출발하여 사고 발생하기도 합니다. 차에서 내릴 때는 미리 차문에 대기하고 차문이 열리면 뛰지 말고 좌우를 살피고 내립니다.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

자전거와 인라인은 충분히 연습을 한 후 무릎보호대와 헬멧을 착용하여 사고 발생에 대비해야 하며 찻길로 나가거나 모퉁이를 돌때 는 꼭 차 또는 사람이 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전거는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하고 체격에 맞게 타야 합니다. (안장에 앉아 발끝이 땅에 닿는 것이 적당함)

 

것만은 꼭 지키세요!”

- 길을 건널 때는 우선 멈춰 서서 좌우를 살핍니다.

-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서 운전자의 눈을 보며 손을 듭니다.

- 차가 멈추었는지 확인한 후 건너는 동안엔 차를 계속 보면서 천천히 건넙니다.

- 빨간불 일 때는 절대로 건너지 않습니다.

- 녹색불이 켜진다 하더라도 뛰지 말고 오른쪽 왼쪽을 찬찬히 살핀 후 천천히 건넙니다.

-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무단 횡단을 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내가 먼저 실천해요!”

- 차도는 차가 다니는 길, 사람은 인도로 다녀야 합니다.

- 비가 오는 날 우산을 숙여 쓰면 앞이 안보여 위험하므로 우산을 바르게 쓰고 차도에서 멀 리 떨어진 곳으로 다닙니다.

- 골목길에서 넓은 도로로 날 올 때에는 아무리 급하더라도 일단 멈춰 서서 좌우를 확인하고 나 와야 합니다.

- 밝은 색 옷을 입으면 운전자의 눈에도 잘 띄어 안전합니다.

 

잠깐! 꼭 알고 갑시다.”

- 자전거나 인라인은 운동장이나 공원과 같은 안전한 장소에서 타며 안전모를 착용 합니다.

-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에 속하기 때문에 인도에서 탈 때 사람의 통행에 방 해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안전하게 건넙니다.

- 야간 주행은 위험해요! 꼭 타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옷을 입고 전조등을 켜야 합니다.

- 과속을 금하며, 급하게 커브를 트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 눈이 오거나 심한 바람이 부는 날에는 자전을 타지 말고 부득이한 경우 타는 것 보다는 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의 옆이나 뒤에 바짝 붙어 주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2017. 5. 29.

동 광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2017.부모님과 함께하는 청소년감동캠프(희망사다리) 가정통신문
다음글 <제2017-95호>『학교안전사고』피해 상담및심리적치료지원제도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