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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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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학교 자체 평가 결과 안내
작성자 김고은 등록일 19.01.02 조회수 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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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 새해에도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2018학년도 학교 자체 평가 결과를 안내 해 드리니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2018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총평, 우수사례

동광초등학교

총평

우수 사항

* 공통 지표별 평가

1.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2회 교육과정 워크숍을 운영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공유할 기회를 마련하였음.

학생, 학부모, 교사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협의하는 점,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을 협의를 통해 결정할 기회를 마련한 점이 바람직함. 형식적인 교직원회의를 축소하고, 학년부장 회의 및 위원회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음.

-2-1.학교 업무 효율화

-교무행정지원팀을 구성 및 운영하여 업무기획 및 처리가 효율적임. 교내 행사 및 회의 축소 운영, 위임 전결 시행 및 각종 위원회 통합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짐.

2.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3-1.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동광 LIGHT 프로젝트 학습 운영: 학년별 교육과정 분석과 성취기준에 근거한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의 흥미와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학생참여중심의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학기별 1회 전개, 보은 정일품 행복수업 마중물 프로젝트 사업과 연계하여 학생 활동비 지원, 프로젝트 학습의 일환으로 배움 나눔의 날을 운영함.

특히 배움 나눔의 날 운영을 통해 서로 다른 학년의 학생이 교류하는 경험과 다양한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학습효과가 컸으며 학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음.

-학부모 수업 공개와 수업 나눔 활성화: 전교사 1학기 학부모 수업공개 및 수업 나눔을 실시, 동학년 간 공동 수업안을 작성하고, 수업실행 후 수업 나눔을 전개함. 협동학습, 팀티칭, 토의토론수업, 주제통합 수업 등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초점을 둔 수업방법을 실천함.

-배움중심 수업실천을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행복수업 나눔 교사 동아리를운영하고, 전문적학습공동체연수, 놀이교육동아리, 교사동호회를 운영하여 수업에 활용할 정보를 공유하며 협력하는 가운데 교사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었음.

-4-1.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학교교육 만족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아래 만족도 조사 결과와 같이 나타남.

-학생 만족도 조사

*응답률%(응답자/전교생) :

93%(463/495)

*좋아하는 선생님 유형 :

게임(놀이)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하게 해 주시는 선생님(50.5%), 공부를 재미있게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26.6%), 장점을 칭찬하고 단점을 도와주시는 선생님(10.6%), 이야기를 잘 들어주시는 선생님(8%)

*가장 좋았던 행사

현장체험학습(37.8%), 배움나눔의 날(28.3%), 체육대회(22.8%)

*체육대회(운동회) 운영 희망 방식 :

올해와 같은 방법(52.8%), 전교생이 함께(25.5%), 1-3학년과 4-6학년으로 나누어(16.8%)

*학습발표회 운영 희망 방식 :

올해와 같은 방법(42%), 전교생 학습발표회(34.7%), 학년별 학습발표회(17.1%)

*현장체험학습 점심식사 희망 : 개인도시락 준비(68.3%), 식당이나 푸드코트(22.5%)

*가장 좋아하는 과목 순위

1,2학년(통합교과(58.9%), 수학(46.8%), 국어(37.9%)), 3-6학년(체육(67.1%), 미술(31.4%), 수학(23%))

*전담 희망 교과 순위 - 체육(62.5%), 미술(35.3%), 영어(33.4%), 과학(26.6%), 음악(21.9%), 도덕(11.3%), 실과(6.3%)

*창체 동아리활동 운영 방법 희망 : 학년별(46.7%), 학급별(32.1%)

*창의적 체험활동 희망 영역 순위 - 스포츠(57.5%), 진로탐구(30.7%), 문화예술(26.8%), 안전교육(17.5%), 독서(17.3%)

*놀이 활동 희망 순위 운동(66.7%), 보드게임(11.9%), 전통놀이(11%), 블록 놀이(8.9%)

*고민 상담 대상 : 보호자(67%), 친구(30.7%), 선생님(14.5%), 상담실 선생님(11.2%)

*고민 걱정거리 : 공부나 성적(48.6%), 성격(21%), 건강(외모, 비만)문제(19.2%), 친구(대인)관계(19%)

*우리 학교 학생들의 노력할 점 : 예절(고운 말과 행동, 인사하기)49%로 가장 높고, 친절(이해심, 배려, 봉사하기)35.2%로 나타남

*학교 시설 개선 희망 순위

운동놀이시설(, 화장실, 교실시설, 냉난방시설, 도서(특별)

*학교에 다니는 것이 즐거운 정도(1~5) -

5(35.4%), 4(31.3%), 3(21%), 2(4.5%), 1(7.8%)

*선생님께서 더 많이 가르쳐주었으면 하는 것 :

운동(51%), 특기 신장(14.7%), 공부(11.4%), 인성(10.8%)

-학부모 만족도 조사

*응답자 수 :

143

*자녀의 우수한 점 :

예절(고운 말과 행동, 인사하기)60.1%로 가장 높음

*자녀의 노력할 점 : 절제(학용품, 용돈, 휴대폰, 인터넷 절제하여 사용하기)61.5%로 가장 높음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1~5:

4(38.5%), 3(35%)

*자녀의 학교생활 중 궁금한 점 : 교우관계(63.3%), 특기적성 신장 상황(36.4%), 수업태도(35%)

*교육활동에서 중점을 두기를 바라는 점 : 인성교육(83.9%), 특기 및 진로(55.2%),건강 및 안전(37.1%)

*담임선생님의 중점 지도 희망 : 인성 및 예절(65%), 학습지도(40.6%), 특기 및 진로(37.8%)

*학교교육에 학부모 의견 반영 정도(1~5) :

3(47.6%), 4(33.6%), 5(11.9%)

*학교 교육활동 안내 시 선호하는 방법 : 가정통신문(39.2%), 홈페이지(학교톡톡, 소통알리미)(37.1%)

*학교 톡톡 및 소통알리미가 도움이 되는 정도(1~5) : 5(38.5%), 4(31.5%), 3(21%)

*방과후 학교 참여 여부 : 1년 동안 참여(46.9%), 참여하지 않음(43.4%)

*학교 설명회가 도움이 된 정도 : 도움이 됨(42.7%), 여건상 참여 못함(46.2%)

*학교 설명회 희망 시간 :

오전(32.9%), 오후~저녁이전(32.9%), 저녁(퇴근)이후 시간(30.8%)

*학부모 수업 공개 희망 횟수 :

1(66.4%), 학기 당 1(30.8%)

*가장 좋았던 행사 :

체험학습(33.8%), 배움 나눔의 날(33.8%), 체육대회(13.4%), 독서행사(12%)

*체육대회(운동회) 운영 희망 방식 :

현행유지(44.4%), 전학년이 한번에(43%)

*학습발표회 운영 희망 방식 :

현행유지(45.7%), 전교생 학습발표회(23.6%), 학급별 교실 작은 발표회(17.1%)

*체험학습 점심식사 희망 :

식당이나 푸드 코트(50.7%), 점심 도시락 단체 구입(39.4%)

*수업 시간 증배 희망 :

1-2학년(창체35.6%)), 3-4학년(영어37%), 5-6학년(영어29.8%, 체육26.3%)

*수업 시간 감축 희망 :

1-2학년(통합42.4%), 3-4학년(음악21.5%, 미술20%), 5-6학년

(실과18.8%, 음악18.7%)

*창의적 체험 활동 희망 영역 :

독서(44.1%), 문화예술(28%), 진로탐구(27.3%), 스포츠(27.3%)

*재량휴업일 희망 :

104() 53.1%, 63() 52.4%

*본교 교육활동에 대한 생각 1~5:

4(41.8%), 3(31.2%), 5(22.7%)

교사 설문

*응답자 수 :

31

*학교 교육계획 수립 시 교사의 의견 반영 정도 1~5:

5(93.5%)

*학교 특색 사업 지속 추진 희망 :

동광 LIGHT UP 프로젝트학습(77.4%), 무한상상 독서활동(48.4%)

*교육과정 운영 시 문제점 :

생활지도(41.9%), 교내외 행사 협조 과다(41.9%)

*학년군별 중점 핵심역량 :

1-2학년군(자기관리), 3-4학년군(의사소통), 5-6학년군(공동체)

*과정중심평가 집중 교과 선호도 :

국어(22.6%), 통합교과(19.4%), 수학(16.1%), 창의적체험활동(9.7%)

*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점을 둘 부분 :

인성교육(93.5%), 특기 및 진로탐색(38.7%)

*재량휴업일 희망 :

104() 64.5%, 63() 58.1%

*전담교과 운영 희망 :

영어(77.4%), 체육(74.2%), 과학(32.3%), 음악(9.7%)

*우리 반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원 :

상담(51.6%), 외부교육기부 및 체험교육(19.4%), 학습관련(19.4%)

*증배 희망 과목 :

1-2학년(국어), 3-4학년(국어), 5-6학년(수학)

*감축 희망 과목 :

1-2학년(통합), 3-4학년(사회), 5-6학년(국어)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학교특색활동으로 알맞은 주제 :

독서교육(61.3%), 스포츠활동(41.9%), 통일교육(32.3%), 문화예술교육(29%), 진로탐구(25.8%)

*창체 동아리활동 운영 희망 방식 :

학년별 통합(74.2%), 학급별 운영(16.1), 학년군별 통합(9.7%)

*창체 동아리활동 운영 희망 시간 :

격주(2시간) 93.5%, 연간 20시간(87.1%)

*창체 집중 운영 희망 영역 :

1-2학년군(자율87.1%. 동아리54.8%), 3-4학년군(자율74.2%, 동아리64.5%), 5-6학년군(동아리64.5%, 진로58.1%)

*체육대회(운동회) 운영 방식 :

현행유지(83.9%), 1-3학년과 4-6학년으로 나누어 실시(9.7%)

*학습발표회 운영 방식 :

현행유지(83.9%)

*우리 학교 어린이들의 우수한 점 :

예절(74.2%), 친절(48.4%), 청결(38.7%)

*우리 학교 어린이들이 노력할 점 :

질서(74.2%), 절제(35.5%), 친절(32.3%)

*생활지도가 더욱 필요한 영역 :

복도계단통행지도(48.4%), 교내외 생활지도(29%), 화장이나 옷차림지도(25.8%)

*학교 업무 간소화를 위해 필요한 점 :

사업축소 및 집중(98.7%), 업무지원(22.6%), 공문감축(16.1%)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교사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운영된 것이 좋았으나, 업무과다 등 참여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유사한 영역은 통합하여 동시에 운영하면 좋겠음. 교사들의 전문성신장과 교직원 공통체의식 함양을 위해 필요함.

*교구, 시설면에서 건의 사항 :

휴게실, 학년 연구실, 방과후 교실 확보 또는 운영 장소를 돌아가면서 운영, 학습자료실(분산된 자료 수합 및 정리정돈), 유희실, 교사용 사물함 개보수, 그네 확충, 강당조명

*기타 건의 사항

놀이시설 확충, 학년(교사)별 수업시수 형평성 유지, 작은 동아리 발표회 운영(: 수요일 학생 음악방송, 2017학년도 바이올린 작은 발표회)

*자율 지표별 평가

1.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1-5.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교내통일합창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하여 4~6학년 학생들이 참여했음. 교내음악방송을 매주 1회 전교임원을 중심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우정pop, movie day5,6학년이 참여하여 학생이 직접 사진을 찍고 팝콘을 제공하였음. 애플데이를 운영하여 친구에게 사과하는 마음을 전하고 우정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함.

2.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2-1.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희망 프로그램 개설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학생의 소질계발을 위한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함.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 및 프로그램 운영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함.

-16개의 부서 중 특기적성 과정 14개의 부서(토탈공예, 레고, 미술, 바둑, 바이올린, 배드민턴, 인라인, 주산, 축구, 컴퓨터, 플루트, 플로어볼, 합창, 피구)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 역량을 키우고 있음.

3.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3-2.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감성 소리숲(합창단)- 매주 금요일 3시간 운영, 충북소방동요제 참가 동상 수상, 지역 행사 참여 등 활발한 활동을 함.

-방과후교실: 바이올린, 미술, 토탈 공예, 플루트 교실을 운영함.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체육교육(건강 증진 및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플로어 볼, 매주 목,14:50~16:10 80분씩 운영, 스포츠클럽 도대회 1,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8강 진출.

-동광 축구클럽: 매일 아침 40분간 자율 운동, 방과후 축구클럽 주 440분씩 운영, 동아리축구대회 6학년 남초부 1, 6학년 여초부 2, 4~5학년 여초부 3.

-2~5학년 줄넘기 클럽: 학년별 계획된 시간을 이용, 학급별 운영.

-6학년 건강걷기, 동광 피구클럽(매주 목,2시간), 동광 배드민턴 클럽 운영(매주 월,2시간).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됨.

-3-7-1.놀이 교육 활성화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 놀이시간을 운영하여 매일 놀이시간을 확보.

-보은행복교육지구의 찾아가는 놀이교실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활용하여 학년별 색다르고 다양한 놀이와 체험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

-학부모동아리를 활용하여 학부모들이 배운 전통놀이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 함께 놀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서 학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학교와 가정간의 신뢰를 통해 교육 공동체로써 의미를 부여함.

-학교 공간을 활용하여 전래 놀이터를 조성하고 전래놀잇감을 구입하여 적극 활용하도록 함.

-3-8.독서를 통한 인문소양교육 활성화

-독서를 통한 인문소양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사제동행, 친구동행 독서 독서 2080 운동

1)운영 시간 : 매일 20(아침활동 시간 및 중간활동 시간 등)

2)참가자 : 전교생 및 교원

3)내용 : 매일 20분씩 1년에 80권 책 읽기

4)교사는 학생들이 매일 20분 이상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

5)교사도 학생들과 같이 책 읽기

6)친구와 함께하는 독서활동 전개.

-온 책읽기 및 독서토론의 날 운영

1)교육과정과 연계한 국어과 한 학기 한 권 책읽기

1학기 : 반 친구들과 같은 책으로 온 책 제대로 읽기

2학기 :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정해서 읽고 친구들과 공유하기

2)1회 이상 독서토론의 날 운영(창의적 체험활동 및 국어시간 활용)

3)책을 활용한 온책읽기 및 ()경쟁형 독서 토론 실시(학급별 학기별 1)

-부자동행 독서 운동 전개

1)가정에서 아버지와 함께 책을 읽는 운동 전개

2)독서 2080 운동과 연계하여 가정에서도 책 읽는 환경 만들기

-독서 골든벨

1)대상 : 전교생

2)시기 : 2학기

3)장소 : 강당

4)학년별로 도서를 2-3권 선정하여 학년별 20~50 문항 출제

5)골든벨 형식으로 학년별 수상자 선정

-북 나레이터 맘

학부모가 교실을 방문하여 책을 소개하고 읽어주는 활동으로 1주일에 한번 1-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책읽기를 습관화 할 수 있었음.

-아침에 책을 읽고, 도서실을 방문하는 습관을 들여 책을 가까이 할 수 있게됨. 온책읽기 활동을 통해 책을 읽기만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학생 간에 공유와 교류를 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음. 북 나레이터 맘 활동을 통해 책을 더 가까이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었음.

-3-13.생태환경교육 활성화

. 생태환경교육 현황

(1)초록학교 만들기

1.자연과 상생하는 학교환경 조성 및 정비 활동

-테마가 있는 숲 조성

-녹색커튼 만들기를 통한 에너지 절약

-폐블럭을 활용한 화단 가꾸기

-다함께 참여하는 숲 관리 활동 전개 : 야자매트 및 디딤돌설치, 식물 이름표 달아주기

,잡초 제거등

2.지역 및 인근학교와 연계한 생태환경프로그램 운영

-속리산국립공원과 연계한 속리산 솔수펑이놀이터운영(문화재 퍼즐 맞추기, 동물

관찰하기, 승마체험, 속리산 동.식물 알아보기, 나뭇잎가면 만들기, 자연물 책갈피 만들기등)

-지역 생태학습장 체험(만수계곡, 속리산 등)

3.초록학교 정착을 위한 자율적인 동아리 운영

-초록학교 활성화 교사동아리 운영

-‘숲에서 놀자!’ 학생동아리 운영(숲체험, 식목행사, 후배들에게 야생화 나눠주기, 숲속의 법칙 놀이, 야생화 세밀화 그리기, 농작물을 활용한 요리하기,)

-동광초 나눔의 날 행사

(2)학교숲 조성활동

-학교숲 조성 및 관리활동 전개(폐블럭 활용한 화단 만들기, 숲길 조성 등)

-속리산국립공원과 연계한 솔수펑이놀이터운영(문화재 퍼즐 맞추기, 속리산 동.식물 알아보기, 나뭇잎가면 만들기, 자연물 책갈피 만들기 등)

-속리산일원 생태체험활동(속리산, 만수 계곡등)

-학교 숲 활성화 교사동아리 견학활동(생태도시 전주일원)

-교육활동 운영(숲 체험, 식목행사, 숲속의 법칙 놀이, 야생화 세밀화 그리기, 농작물을 활용한 요리하기)

-학년별 숲에서 놀이 활동 실시(땅콩 키우기, 봉선화 물들이기, 열매 따기, 해먹에서 놀기 등)

-지역 연계 생태환경프로그램 운영으로 자연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활동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호응을 얻음. 학년별 숲에서 놀이 활동을 실시하여 자연과 가까이 할 기회를 제공함.

개선이

필요한 사항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워크숍 운영의 시기를 학기말 업무와 겹치지 않는 시기로 협의 및 조정할 필요가 있음. 협의를 통해 의견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데에서 그치는 경향이 있으므로 결정하는 데에도 교직원들의 의견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추가 협의 또는 설문조사 재실시 등 다양한 방안 마련이 필요함.

-1-5.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학생 주도의 학교 행사 기획 및 운영이 아직은 실행되지 않고 있음. 학생 주도가 어렵다면 학생 및 교사의 협의 아래 행사를 기획하는 등 노력이 필요함. 또한 자치회의 다양한 활동이 고학년 위주이므로 저학년의 참여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치회에 소수의 의견만 제시되지 않도록 학급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음.

-2-1.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방과후학교 장소- 특별실이 부족하여 교실을 활용하고 있으나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있음.

-3-7-1.놀이 교육 활성화

-방과 후 운동장 및 강당을 개방하여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지만 이용 학생수가 많아 운동장을 마음껏 활용할 수 없었다는 점과 각종 행사로 인해 강당 이용이 수월치 못했다는 점.

-3-8.독서를 통한 인문소양교육 활성화

독서 2080운동의 경우 홍보 및 협조가 어려웠음. 아침 독서 시간 운영이 현실적으로 어려웠음. 교사의 출근 시간 이후 수업 준비 및 협의할 시간이 실질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격일 또는 10분 독서 등 개선 방안이 필요함.

독서토론 이외에 독서 놀이 등 대체 활동, 활동지 등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함.

독서골든벨의 경우 학년별로 운영시 진행 및 보조의 역할 지원이 어려움. 대상을 참가 지원자 또는 학급 예선 통과자 등으로 한정하거나, 행사 방식을 변형하여 진행하는 것이 필요함.

총평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학교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우수함. 형식적 회의 축소 및 합리적 의사 결정, 교무행정지원팀의 업무 처리등 효율적인 학교 업무 처리가 구성원간의 신뢰와 협력으로 이어져 학교 운영의 밑거름이 됨.

교육 활동면에서는 동광 LIGHT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교육과정과 성취기준에 알맞은 재구성, 학생의 흥미와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학생 중심 활동을 구성한 점이 우수함. 특히 배움 나눔의 날을 통해 학생 간 교류를 증진시키고 학생의 학습 만족도를 높인 점이 우수함.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를 위한 담당 교사들의 노력으로 학생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이 가능했고, 놀이 교육을 통한 학교 구성원들의 즐거운 학교 분위기 형성으로 학생 만족도가 높은 학교 운영이 가능했던 점이 우수함.

가족과 함께 하는 독서 활동, 온책 읽기 등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는 교육 활동이 우수했고, 학교숲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과 지역 사회 생태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이 학생의 환경에 적합한 활동이었음.

우수 사례

사례명

학부모, 교사, 학생이 함께하는 놀이 교육

영역

3.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3-7-1. 놀이 교육 활성화

내용

첫째, 본교는 놀이 교육 시간을 확보하였다.

1. 학년별 놀이시간을 지정하여 운영

2. 중간놀이 시간(10:30~10:50)을 활용한 놀이 시간 운영

3. 보은행복교육지구 찾아가는 놀이교실 참여

-체험교실: 1학년(염색공예), 3학년(천연염색), 4학년(박공예)

-놀이교실: 3학년(전래놀이, 20시간), 4학년(전래놀이, 4시간) 5학년(전래놀이, 16시간), 6학년(풍물놀이, 20시간)

4. 학부모 동아리(전통놀이 아카데미 이수자)와 함께하는 즐거운 전통놀이시간 운영:

학부모 15명 참여, 1,2,3학년 총 12시간 운영

5. 보은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학교체육활성화 학교로 찾아가는 놀이시간운영:

1,2,4,6학년 총 8시간

6.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 보은행복교육지구와 연계하여 매주 금요일 방과후 놀이부 운영: 3,4학년 20명 참여

둘째, 본교는 놀이 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였다.

1. 학교 공간을 활용한 전래놀이터 조성: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사들이 달팽이놀이, 8

자놀이, 사방치기 놀이터를 조성함.

2. 방과 후 놀 수 있는 공간 확보: 운동장 및 강당 적극 개방

3. 전래놀잇감 구입 및 배포 후 적극 활용

셋째, 본교 교사 대상으로 놀이 관련 교육 및 모임을 마련했다.

1. 놀이 활동을 주제로 한 2018. 동광초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교사 16명 참여, 1회 운영.

2. 놀이 활동을 주제로 한 교사연수 실시: 2(6, 11)

학생 만족도 설문조사(2018학년도)에 따르면 본교 학생들은 좋아하는 선생님의 유형으로 게임(놀이)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하게 해 주시는 선생님(50.5%)을 뽑았다. 이에 걸맞게 학부모, 교사, 학생이 함께하는 놀이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제반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학교에 다니는 것이 즐거운 정도(1~5)를 즐겁다고 답한 학생이 과반수를 넘었다.(5(35.4%), 4(31.3%)) 실제로 학부모님이 방과후 자녀들과 놀이 교육을 받으시고, 중간 놀이 시간에 학급 놀이를 이끌어 주신것, 놀이할 공간을 마련한 것의 호응도가 높은 것을 학생들과 생활하는 동안 느낄 수 있었다.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 및 연수 활동을 통해서 놀이를 배워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었던 점도 학교의 분위기를 새롭게 형성하는데 기여했다고 보인다. 본교는 이와 같이 놀이 교육을 알차게 계획하고 운영한 것,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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