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6회 전국 청소년 토론축제를 알립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고, 관심있는 학생은 개별접수 및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토론 축제 목적 ○ 청소년들의 재능을 더욱 높이고, 인격도야와 정서함양에 이바지하고 논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며 올바른 전공 적성 선택 및 구술면접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자함. 2. 행사 개요 ○ 행사명 : 제16회 전국 청소년 토론축제 ○ 일시 - 예선접수: 2018. 6. 14. ~ 6. 30. - 예선발표: 2018. 7. 5(목) http://www.debateschool.net - 본선: 2018. 7. 21(토) 13:30 ~ 17:30 - 본선 발표: 2018. 8. 3(금) http://www.debateschool.net ○ 장소(본선) : 한국교원대학교(청주시 소재) ○ 참가대상 참가자격 : 전국 청소년(초등 3학년 ~ 고등 3학년 ) ○ 참가 예상인원(본선) : 702명 ○ 참가비 : 참가비 없음(무료) ○ 참여format(본선) : 개인별 참여(단체 참가시 인원 제한 없음) ○ 주최 : 사)한국청소년문화진흥협회 ○ 주관 : 토론공교육화운동본부 ○ 후원 : 여성가족부, 광역시도교육청, 한국교원대학교 외 다수 3. 행사 참여방법 ○ 참여방법 : 자기소재서 제출(초등․ 중등․ 고등별로 제공된 자기소개서 작성 후 제출) ⇨ ⇨ ○ 지정(자기소개서)서식 다운받기 : http://www.debateschool.net 공지사항 ○ 접수방법 •메일접수 : debate4609@naver.com •우편접수 : (우 11674)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53번길 5, 4층 사)한국청소년문화진흥협회 대회 담당자(앞) ○ 참여방법 : 직접참여 ○ 참여부문 •초등부 : 생각나누기 + 토의 + 토론(한국식확장형 토론) •중등부ㆍ고등부 - 토론(한국식확장형 토론) - 자기주장하기(1:2 즉석 시사쟁점 대립토론) - 구술면접(기본소양 및 전공적성) ○ 대상별 참여방법 예 선(공모전) | 본 선(직접참여) | 초 등 부 | ◎참여방법: 지성 자기소개서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 ◎제출방법: 이메일 또는 우편 | ◎참여부문: 독서토론 - 생각나누기 - 토의 ※교구(키워드토론박스)를 이용한 토의 진행 - 토론형식(한국식확장형토론) |
※지정(자기소개서) 서식 다운받기: http://www.debateschool.net 공지사항 ○ 대상별 지정도서 학 년 | 선 정 도 서 | 초등부 (3 ~ 4학년) | 도서1) 말라깽이 돼지 애니 / 킨더랜드 도서2) 거울아바타 소환작전 / 키큰 도토리 도서3) 모나리자 도난사건 / 키다리 | 초등부 (5 ~ 6학년) | 도서1) 동물원 친구들이 이상해요 / 내일을 여는 책 도서2) 태평양을 건너간 사진신부 / 밝은 미래 도서3) 평화가 평화롭기 위해 / 뜨인돌 어린이 |
○ 본선 부문별 참여방법 부 문 | 진 행 방 법 | 비고 | 도서선정 | -참가자 각자 다루고 싶은 도서선정 ※비밀투표 | 전체 | 생각나누기 (토의) | ①제비뽑기로 입장(찬성 팀, 반대 팀)을 결정 ②정해진 팀끼리 즉석에서 참가자들이 생각나누기를 통하여 키워드를 정하고, 도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로드맵을 그리는 시간 ③팀별 각 6개의 키워드 선정 | 전체 (1차 심사) | 키워드 토론 박스를 이용한 토의 | ①생각나누기를 통해 결정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참가자들 전체가 돌아가며 키워드 발표 ②교구(키워드토론박스)를 굴리는 순서를 가위바위보 또는 희망자로 결정 ③굴려서 나온 키워드를 중심으로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에 따라 독서내용을 복귀하며 지적확장 도모 | 전체 (키워드 토론박스 활용) | 생각나누기 (토론) | ①토론 진행에 앞서 각 팀원끼리 토론주제를 토대로 생각을 교환 ②상대팀이 중요하게 다룰 내용, 방어할 내용, 상대팀을 곤란하게 만들 타당한 공격내용 생산과 공유 | 전체 (2차 심사) | 한국식 확장형 토론 | ①자료는 사용할 수 없고, 백지상태의 메모지와 필기도구만 허용 ②규칙은 퍼실리테이터로부터 발언권 획득, 상대방에게 존칭어 사용 ③토론이 시작되면 찬성, 반대 상관없이 퍼실리테이터로부터 발언권(모두발언)을 얻은 사람이 시작 ※외운 것을 잊을까봐 여러 가지 소주제를 한꺼번에 쏟아내는 행위 감점처리 ④발언순서, 발언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다만 똑같은 내용을 계속 발언하기 위해 발언권을 독점하려는 행위는 감점처리 ⑤상대팀에서 나온 내용과 연관되지 않은 엉뚱한 내용은 감점대상 ⑥상대방이 발언하고 있는데, 퍼실리테이터에게 발언권도 얻지 않은 상태에서 끊고 공격하는 행위 감점대상 ⑦스피드하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본인에게 기회를 주지 않았다거나 자신에게만 어려운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격했다는 주장은 인정되지 않음 | 전체 (3차 심사) | 구술면접 | 심사위원 - 1~2명 수 험 생 - 1명 시 간 - 4분 준비사항 - 자신이 원하는 전공에 대한 관심과 기본배경지식.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대한 애정과 열정. 진행순서 - ①진행요원을 따라 체육관에 입실 ②배치된 대기의자에 앉아 순서를 기다림 ③자신의 순서가 되면 심사위원 앞 의자로 가서 앉음. ④심사위원이 묻는 질문에 대답 ⑤자신의 순서가 끝나면 대기의자에 돌아와 앉아 팀이 모두 끝나기를 조용히 기다림. | 중등ㆍ고등 | 자기주장 | 심사위원 - 1명 수 험 생 - 2인 1조 시 간 - 6분~7분 준비사항 - 심사위원이 던져주는 논제에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펼 마음가짐.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과 기본배경지식. 진행순서 - ①진행요원을 따라 배정교실로 입실 ②배치된 대기의자에 두 명씩 짝을 지어 앉아 순서를 기다림 ③자신의 순서가 되면 짝과 함께 심사위원 앞 의자로 가서 착석 ④심사위원이 논제를 제시해주면 즉석에서 찬․반을 나눠 1:1(수험생) 토론 시작. ⑤자신의 순서가 끝나면 대기의자에 돌아와 앉아 팀이 모두 끝나기를 조용히 기다림 |
○ 팀 및 조별 구성 - 총 702명 기준 구분 | 인원 | 팀 /조 | 조별 인원구성 | 초등 | 306명 | 17팀 | 18명씩 | 중등․ 고등 | 396명 | A팀, B팀(각 11팀) | 18명씩 |
○ 시상식: 시상식은 별도로 거행되지 않으며, 수상자의 상장은 각 학교로 우편발송 ○ 전체시상내역 훈 격 | 수여 인원 | 시상 부문 | 비 고 | 대상 | 여성가족부장관상 | 1 | 최고 득점자 1명 | 학생 | 금상 | 도_광역교육감상 도_광역시장상 및 의회의장상 | 20 | 초등부 2명 중등부 1명 고등부 1명 | 학생 | 은상 | 교육지원청교육장상 대학교총장상, 언론사장상 | 40 | 초등부 3명씩 중등부 3명씩 고등부 3명씩 | 학생 | 동상 | 대회장상 | 다수 | | 학생 | 특별상 | 우수지도자상 | 3명 | | 대상: 교사 |
- 특별상(우수지도자상) 시상 :학생들을 지도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둔 선생님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시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