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질병관리본부,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 2017년 12월 1일(금)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당부 및 의심증상시 진료 권고 ◇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 당부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47주(11.19.~11.25.)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분율*이 유행기준을 초과**함에 따라, 12월 1일(금)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하고,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 및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하였다. *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을 보이는 자 ** 2017-2018절기 인플루엔자 유행기준: 6.6명/1,000명(2016-2017절기 8.9명) (인플루엔자 유행기준 공식 : 과거 3년간 비유행기간 평균 인플루엔자의사환자(ILI) 분율 + 2×표준편차)
○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는 2017년 45주(11.5.~11.11.) 5.3명(/1,000명), 46주(11.12.~11.18.) 6.3명, 47주(11.19.~11.25.) 7.7명으로 유행기준(6.6명)을 초과하였다. □ 또한 인플루엔자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유행이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미접종자는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을 거듭 당부했다. ○ 올해는 생후 6개월 이상 59개월 이하 어린이까지 무료접종을 지원중이며, 78.5%(제주 74.9%~충남 80.9%)가 접종을 완료하였으므로 아직까지 접종받지 않은 어린이의 보호자께 서둘러 접종받을 것을 당부했다. * <붙임 3. 2017-2018절기 어린이 인플루엔자 접종현황> 참고 ○ 아울러, “무료접종 대상자 외에 임신부, 만성질환자, 50~64세 인구 등의 인플루엔자 고위험군과 건강한 청소년 및 성인도 감염예방을 위해 본격적인 인플루엔자 유행이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검사에서 양성이면 항바이러스제의 요양급여가 인정되며, 특히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면 고위험군* 환자는 인플루엔자 검사 없이 항바이러스제 요양급여가 인정되므로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초기에 진료를 받도록 권고하였다. * 고위험군: 만기 2주 이상 신생아를 포함한 9세 이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대사장애, 심장질환, 폐질환, 신장기능장애 등 □ 더불어, 보육시설, 학교 및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에서는 특별히 예방 및 환자관리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였다. ○ 영유아 및 학생은 기관 내 유행을 예방하기 위하여 인플루엔자 증상발생일로부터 5일이 경과하여야 하고 해열제 없이 체온 회복 후 48시간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및 학원 등에 등원․등교를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 노인요양시설 등 고위험군이 집단 생활하는 시설에서는 직원 및 입소자에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입소자의 인플루엔자 증상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방문객의 방문을 제한하며, 증상자는 별도로 분리하여 생활하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 이와 함께,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개인위생수칙 ▶
◇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등 ◇ 기침예절 실천 -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씻기 실천 - 호흡기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 - 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기 ◇ 자기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붙임> 1. 인플루엔자 발생현황 2. 인플루엔자 개요 3. 인플루엔자 예방․관리를 위한 어린이 및 학생 준수사항 4. 개인위생수칙 안내 5. 인플루엔자 Q&A 6. 인플루엔자 홍보 포스터 및 리플렛 7.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에 따른 예방수칙 준수 당부 카드뉴스 붙임 1 인플루엔자 발생현황 □ 학교 인플루엔자 발생현황 ○ 제47주(11월 19일~11월 25일) 학생 인플루엔자 발생은 8.7명(/10만명)으로 지난주(4.2명)에 비하여 상승 * 자료출처: 교육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 제47주(11월 19일~11월 25일) 지역별 학생 인플루엔자 발생은 강원, 세종, 인천에서 높게 나타남 붙임 2 인플루엔자 개요 정 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A․B․C)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 질병분류 ▫ICD-10 J10.0∼11.8 병원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B․C 전파경로 ▫감염된 환자의 호흡기로부터 비말(droplet)로 전파 잠복기 ▫1일~7일(평균 2일~3일) 감염 기간 ▫감염력은 증상시작 1일 전부터 4일∼5일간 가장 높지만 소아나 면역저하자는 바이러스 배출기간이 2주 이상 길어지기도 함 주요증상 ▫ 고열(38∼40℃),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 전신증상을 보임 ▫ 그 외에도 콧물, 코막힘, 안구통, 구토, 복통 등이 동반될 수 있음 ▫ 대부분 경증으로 자연 치유되지만 노인, 영유아, 만성질환자, 임신부 등은 합병증 발생 또는 기저질환의 악화로 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고 일부는 사망에 이를 수 있음 ▫ 증상 지속기간 5일∼9일 합병증 ▫ 부비동염, 중이염 등 상부호흡기감염증 ▫ 모세기관지염, 기관지염, 폐렴 등 하부호흡기 감염증 ▫ 뇌염, 횡단성 척수염, 심근염, 근육염(횡문근융해증), 기흉 등 진 단 ▫ 검체(비인두, 구강인두 및 비강에서 채취된 도찰물, 흡인물) 등에서 바이러스 분리 ▫ 검체 등에서 바이러스 특이 유전자 검출 ▫ 회복기 혈청의 특이 항체가가 급성기에 비하여 4배 이상 증가 또는 인플루엔자 특이 항체 확인 치 료 ▫ 대증요법 ▫ 항바이러스제 치료 치명률 ▫ 0.5-1명/1000환자 관 리 ▫ 증상 발생 후 5일간 등교, 등원, 출근 등 제한 권고 예 방 ▫ 일반적 예방 - 올바른 손씻기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기침 예절 ․ 마스크 쓰기, 옷소매 및 휴지로 가리고 기침 등 -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지지 않기 - 기침, 콧물, 발열 등 유증상자와 접촉 피하기 ▫ 예방 접종 - 권장시기 : 10∼12월 - 만 9세 이상 소아 및 성인 : 과거 접종력과 상관없이 1회 접종 - 생후 6개월 이상∼만 8세 소아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붙임 3 인플루엔자 예방․관리를 위한 어린이 및 학생의 준수사항
[어린이 및 학생의 준수사항]
1) 유행 시기 전까지 예방접종 받기 2) 개인위생 준수 ◦ 올바른 손씻기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등 실시 ◦ 기침 예절 지키기 -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기침 후 올바른 손씻기 실천 -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 - 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기 (마스크를 버릴 때 끈 잡고 버리기) ◦ 자기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3) 유행 시기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 가지 않기 4)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발열 및 기침, 인후통 등)을 보이는 사람과 접촉을 피하기 5)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발열 및 기침, 인후통 등) 발생 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은 후 집에서 충분한 휴식 및 수분·영양 섭취 6) 증상 발생 후 5일이 경과하여야 하고 해열제 없이 체온 회복 후 48시간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및 학원 등에 등원․등교를 하지 않도록 함 붙임 4 개인위생수칙 안내
□ 올바른 손씻기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기침예절 - 옷소매 위쪽이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하기 - 기침한 후에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씻기
붙임 5 인플루엔자 Q&A
Q1. 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입니다 만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습니다.
Q2.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됩니다. 기침/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눈, 입 또는 코를 만질 경우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Q3. 인플루엔자는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4.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4일(평균 2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플루엔자는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열 및 기타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지속되지만 기침 등은 1~2주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Q5.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융해증,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Q6. 인플루엔자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고,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Q7.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집니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8.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했는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더라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되면 방어항체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그 이전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당해 유행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붙임 6 인플루엔자 홍보 포스터 및 리플렛 □ 보육시설 및 학교용 포스터 □ 보육시설 및 학교용 리플렛
붙임 7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에 따른 예방수칙 준수 당부 카드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