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 | 학년 | 단원(차시) | 주 제 | 주요 내용 | 시수 |
1 | 창의적 체험활동 | 1 | 동아리활동 (정보통신활용교육) | ♣이것만은 꼭 지켜요. | ․인터넷에서 지켜야할 예절 알아보기 | 1 |
2 | 국어2-가 (2학기) | 1 | 3. 알맞은 인사말 (1~2/10차시) | ♣인사말을 할 때의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하여 알기 | ․인터넷에서의 올바른 인사말과 예절 알아보기 | 1 |
3 | 창의적 체험활동 | 2 | 동아리활동 | ♣정보기기의 올바른 사용 | ‧ 스마트폰의 올바른 앱 활용법 ‧ 정보통신 윤리사이트 활용 | 1 |
4 | 창의적 체험활동 | 2 | 동아리활동 | ♣저작권이란? | ‧ 저작권의 개념 ‧ 저작권 보호 방법 알기 | 1 |
5 | 사회 (1학기) | 3 | 2.이동과 의사소통 (11차시) | ♣오늘날의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의 문제점 | ・오늘날 이동수단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오늘날 의사소통수단(스마트폰・인터넷 중독 등)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알기 | 1 |
6 | 국어-나 (2학기) | 3 | 7.감동을 느껴 보아요 (8~10차시) | ♣이야기의 감동을 떠올리며 감상문 쓰기 | ・이야기를 보고 감동적인 장면을 떠올려 학급홈페이지에 감상문 작성하기 ・친구의 글에 선플 달아 칭찬・격려하기 | 1 |
7 | 국어-가 (1학기) | 4 | 2.회의를 해요 (5~6차시) | ♣회의주제에 알맞은 의견을 제시하며 학급회의 하기 | ․학급에서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방법 ․스마트폰 채팅 앱 바르게 사용하기 | 1 |
8 | 도덕 (1학기) | 4 | 2.함께하는 인터넷 세상 (1차시) | ♣우리가 가꾸는 인터넷 세상 | ․인터넷 예절 알아보기 ․인터넷 예절 속 가치 알아보기 | 1 |
9 | 도덕 (1학기) | 5 | 4.밝고 건전한 인터넷 세상 (3차시) | ♣건전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기 | ·건전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기 위한 집단 탐구하기 ·건전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기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1 |
10 | 실과 (2학기) | 5 | 7.정보 기기와 사이버 공간 (5,6차시) | ♣사이버 공간의 특성 ♣사이버 공간에서의 예절 | ·사이버 공간의 특성 알기 ·전자 우편, 게시판, 채팅, 미니홈피, 블로그, 자료실 예절 알기 | 1 |
11 | 사회 (2학기) | 6 | 1.우리 나라의 민주정치 (9~10차시) | ♣생활 속의 법 알기 | ·저작권 및 생활 속 법 알기 ·정보통신윤리에 관한 법률과 기관 알기 | 1 |
12 | 실과 (2학기) | 6 | 7.컴퓨터와 나의 생활 (3~4차시) | ♣온라인 게임 중독 | ·온라인 게임 중독 여부 검사하고 대처 방법 조사하기 | 1 |
계 | | | | |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