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예방 안내
작성자 비봉초 등록일 21.06.30 조회수 1602
첨부파일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예방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수두, 유행성이하선염은 호흡기 분비물 등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서 감염력이 강해 집단생활을 하는 학교 등에서 쉽게 확산되며, 최근 우리 학교에서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의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병원진료를 받으신 후 학교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녀의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 후 미접종 학생은 예방접종을 완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기록현황 확인 : 예방접종 도우미(https://nip.cdc.go.kr)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명칭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을 통해 확인 가능

1. 수두의 증상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두 예방접종을 받았지만 수두 예방접종 후에도 일부의 학생들은 수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은 아이들이 수두에 걸릴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피부병변의 수도 적고 짧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자녀가 수두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 의사의 진찰을 받고 가족 중 예방접종이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의사와 상의합니다.

- 수두로 진단 받은 경우 등교중지하고 담임 선생님께 알립니다. (방과 후, 학원도 가면 안돼요)

- 모든 피부병변과 상처는 깨끗이 관리하고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피부 가려움은 시원한 환경을 제공하고, 미온수 목욕과 청결한 침구와 의복을 사용합니다.

손톱관리, 항히스타민 연고를 사용함으로 완화 시켜주시고 발열 시 해열 진통제를 사용하되

아스피린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가족 중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이나 임신부 가 있을 경우 즉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고

가족들과 수건이나 위생용품을 따로 써야합니다.

- 진료 소견서(확인서)를 학교에 제출하면 출석으 로 인정됩니다.

1.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의 증상

(증상)1주일 정도 후 감소하며 대개 10일 후면 회복됩니다.

간혹 뇌수막염, 고환염, 난소염, 췌장염, 청력장애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건강한 아이들은 특별한 합병증을 남기지 않고 회복이 됩니다. 전파방지를 위해 환자는 증상이 나타난 후 5일간은 격리해야 합니다.

감염병 의심 증상 발현 시 즉시 등교()중지(학교/학원) 후 병원진료를 받습니다.

감염병으로 확진 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입원, 통원치료, 가정에서의 안정 등으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등교중지 기간은 진료의사의 판단에 의한 전염기간으로 정합니다.

등교중지 기간은 진료의사의 진료 확인서(소견서)’를 완치 후 학교로 제출 시에는 결석처리 되지 않습니다.

증상 발현 시

즉시 등교중지 하세요.

의심증상 발현 시 즉시 병원진료를 받으세요.

미리 예방접종을

받으세요.(MMR, 수두)

개인위생(손 씻기 등)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이전글 코로나19 및 백신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다음글 통학버스 하교 시간표 조정 안내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