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학교교육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제고하기 위한 학교자체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2015학년도 비봉초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총평이며, 2016학년도 학교교육과정 계획 시 반영하여 소통하고 협력하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16년에도 귀댁에 무한한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 총평우수 사항 | 1. 학교자체평가과정에서 학교구성원이 적극 참여하였으머 미비점과 보완 방안을 토론하여 학교자체평가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함 2. 오창과학단지의 특수성을 반영한 기초과학 시범학교 운영, 문화혜택이 적은 점을 보완한 다양한 방과후 활동, 학생 오케스트학교 운영선택이 탁월함 3. 소그룹 체제인 학년 단위 팀제 가동을 통해 내실있고 활발한 학교 경영이 이루어졌으며, 연간 2회 이상의 수업 공개 및 교내 자체 교사 연수 및 수업개선동아리 운영으로 행복교육 실현에 앞장 섬 4. 학생동아리 활동,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로 학생주도적인 학교문화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했으며,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학교 안전 환경 조성에 힘씀 5.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평화로운 심성교육으로 즐거운 학교 문화를 이룩함 6. 100%이상의 스포츠클럽 가입, 분기별 작은 음악회, 나는야, 학습스타 등의 문화예술 활동으로 바른 인성 함양에 앞장 섰으며, 다양한 빛깔의 꿈과 끼를 높이고자 노력함 7. 초등돌봄교실 운영을 '보육'에만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동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여 알찬 시간을 갖도록 노력함 | 개선이 필요한 사항 | 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도서구입 및 자료구입비 예산을 늘려야 함 2.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진로,직업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진로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야 함 3. 학생중심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위해 더 많은 프로그램이 필요함 4.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업무경감 재조정이 필요함 5. 민주적인 토론 문화 형성을 위한 각 단위, 소그룹 간의 상호작용이 확대되어야 함 |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 1. 교사 수업 공개를 연구학교를 제외하고 반드시 2회 이상 할 필요가 없다는 전달연수를 받았으나, 평가기준의 상한이 2회 이상이기 때문에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어려움이 있음 2. 논술, 서술형 평가, 성장참조형 평가 확대를 도입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서답형과 서술형을 구분하지 않고 출제하므로 서술형 평가 확대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전 교사 연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함 3. 수행평가와 지필평가(결과평가)가 분리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 | 총평 | 1. 학생,학부모,교원의 만족도가 모두 '매우우수함'으로 보아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교교육의 책무성을 다한 것으로 보임 2. 정량평가의 경우 독서교육과 진로교육,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모두 '매우 우수함'으로 전반적으로 학교경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음 3. 학교자체평가로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점검이 이루어졌으며, 학교현장의 변화를 위한 자발적인 노력과 책무성 및 자율성이 확대될 것이라 기대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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