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부모님의 관심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안내중학교 1.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
2. 학교폭력의 유형 언어폭력, 신체폭력, 위협 및 협박, 괴롭힘, 사이버폭력, 금품갈취, 따돌림, 성폭력, 폭력써클 가입유도, 강제적인 심부름 등 |
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1. 학교폭력, 부모님의 관심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2. 따돌림, 서로 배려하는 생활 태도로 예방할 수 있어요. 3. 언어폭력, 부모의 모범으로 순화시킬 수 있어요. 4. 성폭력, 대화와 소통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5. 사이버 폭력, 상호 존중으로 근절시킬 수 있어요. |
4. 부모가 알 수 있는 학교폭력의 징후 피해학생의 징후 | 가해학생의 징후 | ▸몸이 아프다며 학교가기를 싫어하거나 지각이나 조퇴가 잦아진다. ▸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말없이 돈을 가져간다. ▸멍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다쳤다며 자세한 이야기를 피한다. ▸운동화, 휴대폰, MP3, 옷 등이 자주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친구가 시키는 그대로 따르며, 다른 학생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 ▸SNS, 교과서, 노트 등에 욕설, 폭언, 협박이나 “죽고 싶다” 등의 낙서가 있다. ▸웃음이 없어지고 풀이 죽어서 맥없이 있거나 방에 틀어박혀 나오려 하지 않는다.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며 잠꼬대를 한다. ▸이유없이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엄마나 동생 등 만만한 대상에게 폭력을 쓰거나 공격적으로 변한다. | ▸사주지 않은 물건을 가지고 있어 물어보면 친구에게 받았다고 한다. ▸갑자기 돈 씀씀이가 커졌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부모에게 이유 없이 화를 내며 비밀이 많고 대화를 잘 하지 않는다. ▸귀가 시간이 늦어지거나 외출이 잦아진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작은 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등하교 시 책가방을 들어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손이나 팔 등에 종종 붕대를 감고 다니거나 문신 등이 있다. |
5. 학교폭력 대응방안 • 자녀에게 충분한 공감과 지지를 해 줍니다. • 감정을 조절하여 자녀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대화합니다. • 피해자인 경우 피해 사실을 명확히 하고 사건에 대한 증거 자료를 확보합니다. • 담임교사에게 학교폭력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
6. 피해학생의 보호조치 및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조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 | 제16조(피해학생의 보호) 1. 심리상담 및 조언 2. 일시보호 3.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4. 학급교체 5. 전학권고 <올해 삭제되었음.> 6. 그 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 | 제17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봉사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정지 7. 학급교체 8. 전학 |
7. 학교폭력 사안처리절차 경미한 사안 | | 일반적 폭력 사안 | 담임교사 자체 해결 (경미한 사안, 피․가해학생 즉시 화해 사안) | | 학교장에 즉시 신고 (가해자, 피해자 학부모에게 알림) | | | | 학교폭력전담기구 보고 | | 학교폭력전담기구 사안 조사 및 회의 | | | | 분기별로 개최하는 자치위원회 보고 | | 갈등해소 모임 운영 학교폭력전담기구 자체 해결 (피․가해학생 화해 사안) | | | | | | |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 | | | | | 자치위원회 심의 결과 학교장에게 조치 요청 | | | | | | 학교장의 조치사항 보호자에게 서면통보 |
☆ 각자무치(角者無齒) 뿔이 있는 짐승은 이(齒)가 없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재주를 다 가질 수 없음을 이릅니다.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자녀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려 주고, 관심, 배려, 모범, 공감, 소통, 존중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품성에 맞게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자녀를 가장 사랑하는 교육 방법일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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