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4.김아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감자
작성자 김아름 등록일 15.08.25 조회수 22

감자를 읽고.

 복녀는 도덕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엇다. 복녀는 20살 연상의 홀아비한테 80원에 팔려 시집을 갔다. 그런데 남편은 무능하고 게을러서 이농민 신세가 되 평양에서 행랑살이를 한다. 그러다가 평양 칠성문 밖 빈민굴의 주민이 된다. 거기서 복녀는 배고픔에 거지 행각을 시작 한다. 그러다가 송충이를 잡는 일에 나가게 되었는데 감독한테 몸을 팔아 일 안하고 품값 많이 받는 사람이 되었다. 그러다가 복녀는 거지들 한테 몸을 팔면 세상을 쉽게 살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느날 중국인이 감자밭에서 감자를 훔치다가 주인인 왕서방 한테끌려 들어가 몸을 주고 돈을 받게 된다. 마침내 왕서방은 정부 까지 전락 한다. 이러다 빈민굴의 부자가 된 복녀는 왕서방이 처녀마누라를 사오자 질투가나 왕서방을 죽일려다 황서방이 휘두른 낫에 찔려 죽게 한다. 복녀의 시체를 두고 남편과 왕서방, 한의사 사이에 돈 거래가 이루어 진다. 한의사는 뇌일혈로 죽었다는 진단을 내리고 복녀는 공동 묘지에 묻히게 되었다.

 아무리 자기 아내가 죽었는데 돈 30원 받고 아내를 매수해 한의사 한테 뇌일혈로 죽은거라고 하는건 너무한다. 감자로 인해 복녀가 죽었다. 감자가 죽음을 상징 하는거 같다.

이전글 과학 독후감
다음글 백치 아다다 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