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26.조아름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국어 독서 감상문4
작성자 조아름 등록일 15.01.05 조회수 56
 오늘 내가쓸 독서 감상문은 김동리의 역마이다. 이소설에는 옥화, 성기 계언이 등장한다. 옥화는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는 중과 어느 밤 아이를 갖게 되는데 그 아이가 성기이다.
 성기는 이런기운을 물려받아 역마살을 갖게된다. 비슷하게 옥화역시 할머니가 남사당폐의 한 인원과 아이를 갖게 되어 낳은 딸인지라, 
여기서 유전이란것이 정말 대단하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성기의 역마살을 떼어보려 할머니와 옥화는 어렸을적 성기를 절에 보내는 것과 같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 할머니는 돌아가시고 어느날, 체 장수 영감과 그의 양녀 계연이가 옥화의 주막에 살게된다. 
 주막에 살면서 계연이와 성기는 사랑 아닌 사랑 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제껏 한번도 여자의 마음을 준 적이 없었던 성기는 사랑에 있어서 서투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왜냐하면 계연이의 아름 다운 모습에 성기도 매료되는 장면이 있었고 외간남자와 음식을 먹는데 질투를 느껴 옥화를 때리는 장면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시간은 흐르고 어느날, 옥화는 계연이의 귀밑 사마귀를 발견하게 된다. 옥화도 있었기 때문에 옥화는 이것을 대수롭게 여기지 못하고 바로 명도를 보러 잠시 주막을 비운다. 
그런 사이에 계연과 성기가 함께 할 수있는 시간은 많아지고 서로 감정을 갖게 된다. 
만남이 있으면 혜어짐이 있는법 쳬장수 영감이 주막을 떠난 다는 소식과 함께 계연은 옥화를 보며 울고 성기를 보며 운다. 
 성기 역시 어쩔수 없이 계연이를 떠나 보내며 그 후로 몸저 눕는다. 이를 애태우며 하루하루 슬픔과 함께 산 엄마는 결국 성기에게 모든 것을 털어놓는다. 
계연이는 자신의 동생이며 체 장수는 자신의 아빠라는 것을... 이장면에서 내가 성기라면 이 비극적인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였을지 정말 의문이지만,
 이 책속의 성기는 역마살을 없앨 수는 없었지만 엿팔이를 하게된다. 다시말해 주어진운명에 순응하지도 굴복하지도 않고 주체적인 의지를 보인 것이다.
이책을 읽고 운명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사실 지금 나도 이 운명이라는 것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이전글 국어 독서 감상문5
다음글 국어 독서감상문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