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16.신혜수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수'를 읽고
작성자 신혜수 등록일 15.01.13 조회수 54

 이 책의 주요 인물인 '나'와 'b'의 대립 관계는 친한 친구였던 '나'와 'b'가 학창시절에 곰 선생에게 서로의 뺨을 때리는 벌을 받게 되면서 부터 시작된다. 이 벌을 시작으로 둘은 학업경쟁도 심하게 벌인다. 또 서로 좋아하는 경희를 두고 공기총 대결도 펼친다 .그 대결에서 '나'는 'b'가 쏜 총에 의해 귓바퀴에 상처가 난다. 그리고 6.25전쟁 중에 셋은 모두 헤어지지만 나는 우연히 'b'를 만나게 되었고 'b'는 무언가를 숨기는 듯 경희의 행방을 모른다고 하지만 '나'는 '나'와 거의 약혼 관계였던 경희가 'b'의 아내가 되어있는 것을 알게되고 'b'에게 심한 배신감을 느끼게 된다. 이 후에 'b'가 구속되고 나는 그의 사형 집행수가 되었지만 그 때에도 '나'는 다른 사형 집행수들이 총을 쏘고 'b'가 쓰러진 후에 '나'도 'b'에 대한 패배감에 총을 쏘게 되지만 빈혈로 인해 의식을 잃고 쓰러진다.

 나는 이 책을 읽고나서 친한 친구끼리 살벌한 경쟁을 벌이며 패배의식을 느끼는 '나'가 무척 안타까웠다. 친구가 아니라 다른사람에게 패배의식을 느낄 때에도 비참한데 친한 친구에게 그런 감정을 느끼는 '나'는 얼마나 비참했을지 상상이 간다. 친한 친구였던 '나'와 'b'를 이런 관계로 만들어버린 곰 선생이 원망스럽다.

이전글 '배따라기'를 읽고
다음글 '치숙'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