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김진성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학 수행평가
작성자 김진성 등록일 16.11.10 조회수 174

화석에서 찾을 수 있는 증거

생물이 진화한다는 증거는 화석에서 찾을 수 있는데 화석을 연구하게 된다면 먼저 화석이 만들어진 당시에 살았던 생물과 그 당시의 자연환경을 알 수 있다.

고래의 화석 : 발에 물갈퀴가 생긴 후 뒷다리가 점점 짧아져 지느러미 형태로 진화하였으며, 현재는 뒷다리가 흔적으로 남아 있다.


시조새의 화석 : 시조새는 파충류와 조류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 파충류에서 조류로 진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말의 화석 : 말은 몸집이 점점 커지고, 발가락 수가 점점 줄어드는 방향으로 진화하였다


생물의 몸 구조를 비교하여 찾을 수 있는 증거


생물의 내부 구조를 비교하면 몸의 구조와 기능이 환경에 적응하여 진화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① 상동 기관: 겉모양과 기능은 다르지만 발생 기원이 같아 기본 구조가 같은 기관
→ 생물이 환경에 따라 공통 조상으로부터 각기 다른 모습으로 진화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
1. 척추동물의 앞다리 뼈: 척추동물의 앞다리는 겉모양과 기능은 다르지만 뼈의 기본 구조는 같다.

사람의 팔, 박쥐의 날개, 바다사자의 앞다리, 사자의 앞다리, 침팬지의 팔은 원래 같은 기관이었지만 환경에 따라 겉모양과 기능이 달라졌다.

예) 완두의 덩굴손, 선인장의 가시: 모두 잎이 변한 것이다.

2 상사 기관: 겉모양과 기능은 비슷하지만 발생 기원이 다른 기관
→ 생물은 비슷한 환경에 적응하여 비슷한 모습으로 진화한다.
예)
1.새의 날개와 곤충의 날개: 새의 날개는 앞다리가, 곤충의 날개는 몸의 표피가 변한 것이다.
2.포도의 덩굴손과 완두의 덩굴손: 포도의 덩굴손은 줄기가, 완두의 덩굴손은 잎이 변한 것이다.
3.장미의 가시와 선인장의 가시: 장미의 가시는 줄기가, 선인장의 가시는 잎이 변한 것이다.

3 흔적 기관: 과거에는 기능이 있었지만 퇴화하여 흔적만 남은 기관
→ 환경 변화로 사용하지 않는 기관은 기능이 줄어들 수 있다.
예) 사람의 꼬리뼈, 뱀의 다리뼈


생물의 지리적 분포를 통해 알 수 있는 증거(생물 지리적 분포상의 증거)

생물이 지리적으로 격리되면 각각의 환경에 적응하여 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 : 갈라파고스 군도의 핀치새: 갈라파고스 군도의 각 섬에 사는 핀치는 부리 모양이 서로 다르다. → 각 섬의 먹이 종류에 따라 부리 모양이 서로 다르게 진화한 결과이다.



다윈의 진화론

다윈의 자연 선택설 : 생물은 살아남을 수 있는 개체의 수보다 많은 수의 자손을 낳고 그 개체들 사이에는 형질 차이가 나타나면서 결국에는 생존을 하기 위해 경쟁이 일어난다 경쟁이 일어나면 생존에 유리한 형질이 살아남게 되고 그 유전자를 자손에게 물려줌으로써 자손은 조상에 비해 환경에 적응하기 유리한 형질을 가지게 된다는 내용이다 다윈은 이러한 현상을 자연 선택이라고 하였고 자연 선택을 통해 생물의 진화가 일어난다고 다윈은 주장했다.

이전글 한글과 컴퓨터 자격증 시험
다음글 클래시 오브 클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