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권세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학과제 - 세포 재생 능력
작성자 권세은 등록일 17.02.01 조회수 91

 프로메테우스의 이야기에서처럼 상처 난 간이 되살아는 것이 가능할까? 가능하다. 우리의 간은 ㅇ리부가 잘려도 다시 자란다. 간이 병든 환자에게 가족 중 건강한, 한 사람이 간의 일부를 떼어 주는 간 이식 수술이 있다.  간 이식 수술이 가능한 것은 세포가 끊임없이 새로 만들어지는 간의 특성 덕분이다. 다른 사람에게 간의 일부를 떼 주어도 다시 회복되는 것이다. 이처럼 세포가 계속 만들어 지는 현상을 재생이라고 한다. 간세포는 재생 능력이 몇 안되는 인체 세포 중 하나이다.

  세포는 태어난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일하지 못하고 죽는다. 그런데 간에서는 오래된 세포가 죽는 한편 새로운 세포가 태어난다. 실제로 죽은 세포가 되살아나는 아니지만 우리 눈에는 마치 그렇게 보이기 때문에 '재생 능력'이라고 한다. '그리스 로마 신하'속 프로메테우스의 이야기를 보니 옛사람들도 간세포의 재생 능력을 알고 있었나 보다.

 세포 재생 능력은 도마뱀이나 도롱뇽이 대표적이다. 도마뱀은 천적에게 꼬리를 잡혀 목숨을 잃는 위험에 놓이면, 꼬리를 자르고 도망친다. 그러나  며칠 뒤면 꼬리가 다시 생겨 원래의 모습을 찾는다.  도롱뇽은 꼬리뿐 아니라 다리의 뼈, 근육까지 재생시킬 수 잇다. 이 외에도 불가사리, 달팽이 등도 뛰어난 세포 재생 능력을 갖고 있다.

  

다음글 사회과제 - '임경업전'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