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변주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방학숙제(사회/역사)
작성자 변주연 등록일 17.02.01 조회수 139
책 이름:조선의 문화(1)
책의 내용:퇴계이황은 경북 예안에서 진사 이식의 막내아들로 태어났고,어렸을때 이름은 서홍이었다.이화은 중국 송나라 시인 도연명의 시를 즐겨 읊었으며,시짓기를 즐겼다.19세때는 송나라 대표학문인 <<성리대전>>을 읽고,싶은 감명을 받았고,20세때는 <<주역>>의 뜻을 깨닫기 위해 노력하였고,23세 되던해에 한양의 성균간에서 크게 실망을 한다.그리고 28세때 진사시에 합격을 하고,34세때는 <식년문과>에 합격하여 비로소 벼슬길에 올랐다.벼슬에서 물러난 이황은 고향에서 제자들과 학문을 연구하며 지냈다.50세 되던해에는 문인 황준량에게 정세의 걱정이 담긴 글을 보냈고,58세때는 일본의 침략을 걱정하고 있었고,68세때 유학의 가르침을 정리한 <<성학십도>>를 선조에게 올렸다.마지막으로 퇴계이황의 문하 중 기대승은 이황•이이에 버금가는 대학자였다.일본의 야마자키라는 학자는 이황이 쓴 <<주자서절요>>를 읽고 그의 학문을 제자들에게 가르칠정도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책을 읽고 난 느낀점:퇴계이황은 어릴적부터 죽을때까지 노력을 하고 열심히 공부를 해서 <식년문과>에 합격하여 비로소벼슬길에 올랐다고 했는데 나도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하면 내가 원하는 직업에 합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전글 방학숙제(과학)
다음글 방학숙제(사회/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