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세종대왕을 먼저 생각하게 되면, 훈민정음 창제, 천문학의 발전, 시계 등등 수많은 업적들 중에서도 가장 대단한 업적들이 먼저 떠오르게 된다.먼저 세종대왕에 대하여 소개하자면, 재위 1418∼1450. 본관은 전주(全州). 이름은 이도(李祹), 자는 원정(元正). 태종의 셋째아들이며, 어머니는 원경왕후 민씨(元敬王后閔氏)이다. 비는 심온(沈溫)의 딸 소헌왕후(昭憲王后)이다.1408년(태종 8) 충녕군(忠寧君)에 봉해지고, 1412년 충녕대군에 진봉(進封)되었으며, 1418년 6월 왕세자에 책봉되었다가 같은 해 8월에 태종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다.출처-네이버지식백과. 세종대왕의 업적을 알아보자.사실 세종대왕은 기록으로 남겨진 업적이외에 수많은 생각을 하시고 더 많은 업적을 남기셨을 수도 있다.물론 우리는 그걸 알 수는 없지만, 지금 우리가 쓰는 한글을 생각하면, 그분은 엄청나게 훌륭하시고 미래, 즉 우리들을 위하고 아끼심은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세종대왕님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태양같은 존재이셨고, 지금도 그러하다. 절대 잊혀져서는 안되실 인물중 한분이시다. 그런 분의 업적을 감히 조사해본다.
김종서의 6진개척은 두만강 유역의 여진족들을 쫒아냄으로서 오늘날의 우리나라와 비슷한 영토를 확보해놓습니다. 그리고 최윤덕, 이천에게 시켜 압록강유역의 여진족을 몰아내고 4군을 설치합니다.(이천은 자세히 보면 안빠지는 곳이 없습니다. 금속활자자를 간행한것도, 측우기를 만든 것도, 압록강을 개척한 것도 모두 이천이 들어가있지요.) 사실 이 북방개척에서는 세종대왕의 가장 악독한 업적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바로 사민정책입니다. 남방에 사는 주민들에게 강제로 북쪽으로 이주시킨 것이지요. 물론 세금혜택이나 정부지원 등 상당한 대가가 있었지만, 실제로 이로 인하여 죽은 사람이 한둘이 아니라고 합니다. 만약에 다른 임금들이 이러한 업적을 행했다면 두고두고 이걸로 씹어댔을 것이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정책을 펼쳤기에 그 확보해놓은 북쪽땅이 완전히 우리땅으로 편입되게 된 것이죠. 현재는 욕을 먹더라도 미래를 건너다본 세종대왕다운 지혜로운 모습입니다
세종대왕의 생애
세종대왕은 1397년 4월 10일(양력 5월 15일)경복궁 서쪽 인왕산 기슭 준수방에서 태종의 셋째아들로 태어났다.1418년 8월 22세의 나이로, 태종의 양위를 받아 조선왕조 제 4대 임금이 되셨다.
고려사를 개수시키다.1420년 3월에는 집현전(지혜의 집)을 설치하고, 학문을 연구하도록 하였으며, 군사제도를 개편하였다.1423년에는 조선 통보를 주조하게 하였으며, 1429년 정초로 하여금 가장 오래된 우리나라 농업에 관한책 <농사직설>를 편찬하게 하였다.1432년 왕명으로 윤희, 신색, 맹사성 등이 우리나라 최초의 지리책 <팔도지지리>를 편찬1433년 '혼천의'를 만들었으며, '향약집성방'을 펴냈다.1434년에는 박연에게 아악을 정리하게 하였으며, 악기를 개조하였고, 이천, 김돈, 장영실로 하여금 구리로 된 '『갑인자』란 활자를 주조하게 하여, 많은 책이 쏟아져 나왔다.최초의 공중 해시계 앙부일구(보물 제 845호)를 만들도록 하였으며, 물시계(자격루)를 만들도록 하였다. 자격루는 자동으로 시보를 알려주는 장치가 되어있는 물시계 이며, 장영실, 김조, 이천 등이 제작하였다.1435년 경복궁 안에 주자소를 옮겼다.1437년 김종서에 명하여 두만강 방면에 있던 여진족을 토벌하여 6진을 설치하고, 압록강과 두만강 이남의 땅을 확보하였다.1441년 '치평요람'을 편찬하게 하였다.1442년, 이천과 장영실이 측우기를 발명하였다. 비의 양을 재는 기구이며, 세계 최초의 우량계 였다.1443년 훈민정음(28자)를 창제하였으며, 전제상정소를 두었다.1445년 <치평요람>완성하였으며, 권제, 안지, 정인지 등이 훈민정음으로 된<용비어천가>를 지었다.1446년 9월 3일(양력 10월 9일)훈민정음(한글)을 반포하였다.공문서에 한글을 쓰게 하였다.1447년 숭례문(남대문)을 개축하였으며,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을 만들었다.1449년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을 간행하였다.
1450년 2월 17일 영응대군(세종의 여덟째 아들)의 집 별채에서 승하하셨다.[세종대왕의 업적]
한글, 훌륭한 책의 편찬, 과학기가의 연구, 음악의 진흥, 육진개척, 일본과의 외교, 불교의 진흥 등등 수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우리글을 갖게 해준 것은 우리에게 주체 의식을 강하게 심어 주었다는 데서 큰 가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우리말은 있되 우리 글이 없어 청음청을 두어 한글을 만들게 한 업적과, 측우기, 해시계, 물시계 등등 훌륭한 과학기기를 만들어 편하게 살 수 있도록 하였으며, 김종서 장군에게 명하여 육진을 개척케 하지 않았더라면 지금이 함경도는 오랑캐의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갑인자 라는 활자를 주조하게 하여 훌륭한 책을 많이 만들어 역사와 학문 연구에 이바지 하였으며, 용비어천가, 고려사, 농사직설, 삼강행실도, 치평요람, 석보상절, 의방유희 등입니다.이러한 업적 외에도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가르쳐 준 정신의 유산이 무엇보다도 귀중하다고 생각합니다.1. 훈민정음(한글) 1446년 9월 3일(양력 10월 9일)반포되었음2. 최초의 공중 해시계 앙부일구(보물 845호)3. 측우기 (세계 최초의 우량계)4. 물시계 (자격루, 옥루 등)5. 일성정시의(별이 자리를 옮기는데 따라서 밤 시각도 알게 만든 시계)6. 4군6진 개척,7. 군사제도 개편,8. 조선통보 주조9. 박연에게 아악을 정리하게 하였으며, 악기를 개조하였고, 음악을 발달시켰음10. 구리로 된 『 갑인자 』라는 활자를 주조하게 하여, 많은 책을 남겼음11. 가장 오래된 우리나라 농업에 관한책 '농사직설' 편찬12. 우리 나라 최초의 지리책 '팔도지리지' 편찬13. 1445년 '치평요람'완성14. 훈민정음으로 '용비어천가'를 지었음15.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한글을 만든까닭세종대왕님이 한글을 만드신까닭은 먼저백성들이 한자를 쓰기 어려워해서 백성들을 위해 세종대왕님이 한글을 만드신겁니다
한글의 뜻은 '큰 글'이라는 뜻입니다훈민정음의 뜻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소리'라는 뜻입니다
스승의날이5월15일인 까닭은 세종대왕님이5월15일에 태어나셨기때문입니다.
사실 이밖에도 더 많은 세종대왕의 업적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분이 없었으면 지금 우리는 일본어, 중국어 아무튼 한글이 아닌, 우리 글이 아닌 말을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항상 감사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