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신혜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국어
작성자 신혜인 등록일 18.01.31 조회수 176
우리나라 물부족 원인과 대책

지금 세계는 ‘물 부족’이라는 공통된 문제가 있다. 국민 1인당 확보된 연간 담수 량으로 매년 1,000㎥미만은 물 기근 국가, 1,700㎥미만은 물 부족 국가, 1,700㎥이상은 물 풍요 국가로 나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금 물 부족국가로 나뉘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쓰는 물의 양은 프랑스나 영국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되고,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도 세계 평균치의 12%정도에 불과하니 10여년도 지나기 전에 물 부족이 큰 문제가 될 것이다. OECD, 경제협력개발기구는 오는 2050년에는 우리나라가 OECD 회원국 가운데 물 부족으로 인해 가장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물 부족의 원인 첫 번째는 ‘지형과 이상기후’ 이다. 우리나라의 특성상 면적이 좁은 것과 하천유로가 짧고 계절적인 영향으로 여름철에 강우가 집중되는 등 가용 수자원이 부족한 것도 원인이 된다. 우리나라의 우기는 7월에서 8월 사이로 이때 수자원을 확보해 놓는다. 그런데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비가 와야 할 시기에 오지 않아서 물 부족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두 번째 원인은 ‘낭비’이다.

우리가 하루에 사용하는 물의 양은 평균 335L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에서 수돗물의 낭비가 가장 심하다고 한다. 특히 노후 상수도관 때문에 우리가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새서 낭비되는 물만 1년에 5억 5,600만 톤이라고 한다. 이렇게 낭비가 계속되다보면, 물 부족은 더욱 심해질 것이고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에서 물 기근 국가가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물을 아껴 써야한다. 

물 부족을 막기 위한 첫 번째 대책으로는 ‘댐’을 세우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지형특성과 기후 때문에 단순히 물을 아끼는 방법 보다는 댐을 건설하여 여름에 넘치는 수자원을 확보해 두었다가 봄이나 가을에 여름에 확보한 수자원을 사용한다면, 물 부족을 견뎌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중수도 시스템’이다. 중수도는 우리가 사용한 물을 재활용 하는 것인데 이 방법으로 우리가 낭비하는 물을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다. 중수도는 주로 수세식 화장실용수, 에어컨 냉각용수, 청소용수, 세차용수, 살수용수, 소방용수 등 잡용도 에만 쓰이기 때문에 잡용수라고도 한다. 중수도는 수돗물 소비량을 줄이고 하수 발생량을 감소시켜 수질보전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수돗물 공급량 감소로 댐 건설수요를 줄일 수 있으며, 갈수기에 물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덜 수 있다.

세 번째 방법은 해수 담수화 이다. 바닷물은 우리가 생활용수나 공업용수로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바닷물로부터 염분을 포함한 용해물질을 제거하여 순도높은 음용수 및 생활요수, 공업용수 등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지형과 이상기후’와 ‘낭비’, 이 두 가지 문제에 모두 좋은 방법이다.

우리나라는 이상기후와 낭비로 인해 물 부족 현상을 격고 있다. 우리나라의 특성상 하천유로가 짧고 계절적인 영향으로 여름철에 강우가 집중되는 등 가용 수자원이 부족한 것도 원인이 된다. 우리나라의 우기는 7월에서 8월 사이로 이때 수자원을 확보해 놓는다. 그런데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비가 와야 할 시기에 오지 않아서 물 부족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고, 심한 물 낭비로 인해 물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댐 건설, 증수도 시스템, 해수 담수화 같은 방법이 있다.

다음글 역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