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학교에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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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효진 | 등록일 | 17.05.17 | 조회수 | 63 |
가정과 학교에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1) 학생들에게 지도자가 애정(긍정적 언어표현, 밝은 얼굴 표정)을 보여준다. 2) 학생에게 완벽을 요구하지 말자. (학생이 어느 정도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하면 인정해주기) 3) 학생의 장점을 찾고 장점에 초점을 맞춰 지도한다. 4) ‘80-20 규칙’ 실천하기 (20%의 단점을 지적하기 보다는 80%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5) 칭찬 교육은 학생의 마음에 여유가 생겨 잘못을 지적 받았을 때 그 잘 못을 인정하고 받아드리기 쉬워진다. 6) 학생을 비하하지 않고 지도자가 먼저 감정이나 분노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7) 학생을 다른 학생과 비교하지 않는다.(부족한 점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의욕을 떨어드린다. 스스로 최선을 다하는 점이 중요함을 상기시켜야 한다) 8) 어려서부터 자기 일은 자기가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9) 학생 스스로 옳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0) 실수를 비난하기보다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잘못을 했을 때 비난하는 것은 자존감 최대의 적이다. 잘못은 누구나 저지르는 것이므로, 교육적 지도를 통해 실수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11) 고학년의 경우 스스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가족치료 이론 중에서(김용태) - 가정에서 따뜻한 정을 느끼지 못하는 학생인 경우, 학급에서 담임선생님의 ‘책상정리’등 일인 일역을 시켜서 담임교사 가까이 두시고 포근한 말(의견과 감정을 인정해주고 자신을 존중해주면서 자신이 노력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말) 한 마디라도 건네면서 가정에서 느끼지 못한 정을 학교에서 느낄 수 있도록 배려했으면 합니다. 이와 같은 어른들의 포근한 말속에서 자신을 비하하지 않고, 대인관계에서의 보복과 두려움을 염려하지 않고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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