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앙성초, 강천초 통폐합 축하 및 공간혁신 리모델링 중공식
작성자 권혁화 등록일 19.08.23 조회수 307
첨부파일

앙성초·강천초 통폐합 축하 및 공간혁신 리모델링 준공식

2019822()10:30부터 앙성초등학교에서는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 및 학생, 학부모, 지역민, 내빈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앙성초·강천초 통폐합 축하 및 공간혁신 리모델링 준공식이 열렸습니다.

중앙현관에서 김병우 교육감 및 학생 대표, 학부모 대표 및 학교운영위원장, 지역교육청교육장, 교육의원 등이 참여한 테이프 커팅식에 이어 준공식 식전행사로 1층 로비인 앙성마루에서 학생이 평소 방과후 교육활동에서 익힌 택견과 합창 공연이 있었습니다.

준공식에서 김병우 교육감은 쾌적하고 편리한 공간혁신으로 신나는 학교에서 즐거운 배움이 일어나고 따뜻한 품성이 길러져 함께 행복한 충북교육이 실현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앙성면에는 앙성초, 복성초, 능암초, 영죽초, 단암초, 강천초 등 6개의 초등학교가 있었는데, 6개의 초등학교들은 그동안 시대적 환경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변화를 거치면서 201931일 강천초등학교를 마지막으로 모두 앙성초등학교로 통폐합되었습니다.

그동안 강천초등학교는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을 위해 학부모, 동문회,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수차례 간담회와 설명회를 실시하였으며, 20182월 학부모대상 의견 수렴 결과 64.7%의 찬성으로 통폐합이 확정되었고 같은 해 7월 행정예고를 거쳐 201931일자로 앙성초와의 통폐합이 실행되었습니다.

이에 교실 공간혁신 조성사업이 실시되었는데 통폐합으로 인한 교육환경 시설 개선 요구로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새로운 학습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이 과정에는 교직원, 학생,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동문 등이 참여했으며, 충주교육지원청 시설사업팀이 만든 기초설계안을 토대로 사전협의회를 여러 번 진행했고, 선진지 견학도 실시했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시도까지 만들어 의견조율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아이들에게 집처럼 편안한 '생활공간'을 만들어주자는 고민에서 출발했지요.

특히 앙성초는 찾아오고 싶은 학교를 만들어 이농현상을 막고 차후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을 이끌 수 있는 공간혁신을 고민했습니다.

소요예산은 통폐합 지원비와 도교육청 시설지원 사업비를 합쳐 약 3629백만원의 총 사업비로 201812월부터 20195월 까지 약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공간혁신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리모델링 시공 대상은 특수학급 포함 7개 교실과, 유치원, 도서실, 학생휴게실, 1층 로비, 옥상 정원입니다.

교실공간 조성시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학년별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학습공간과 놀이공간의 비중을 달리하였는데, 학습공간 대 놀이공간의 비중을 1학년과 2학년은 20:80, 3~4학년은 50:50, 5~6학년은 80: 20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유치원은 유희실을 확장하여 유아들이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공간에서 맘껏 뛰어 놀 수 있도록 최적의 시설을 조성하였습니다.

2층과 3층에는 학생들이 다양한 놀이와 자치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하여 편하게 휴식과 놀이를 병행 할 수 있게 하였고, 옥상에는 사시사철 녹색 정원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바른 인성과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서실은 기존의 틀을 깨고 학생들이 친숙한 환경에서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가정친화적이며 아동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하였고, 1층 중앙 로비인 앙성마루는 아동들이 탁구도 치고 모둠 놀이도 할 수 있는 종합 실내 놀이 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뉴 스페이스사업의 성공은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미래교육을 위한 공간혁신, 만들어진 시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교사들의 인식전환, 지역유관기관의 협력체계 유지입니다.

아이들이 오래 머물고 싶어 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 앙성초는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절반은 지금부터 구성원들의 과제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DSC05661

IMG_4487

IMG_4502

IMG_4508

IMG_4522

IMG_4545

IMG_4565

IMG_4577

IMG_4588

 

이전글 전통음식 조리체험 '사랑의 김장 나눔'
다음글 5월 무지개 다모임 컵케이크 만들기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