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괴•실종 예방 교육 자료
작성자 앙성초 등록일 10.07.26 조회수 120
첨부파일

유괴•실종 예방 교육 자료


󰁲 낯선 사람이 당신의 자녀를 유괴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① 35초  ② 2분  ③ 5분  ④ 10분  ⑤ 내 아이는 모르는 사람을 따라가지 않아요.

  *위 문제에 대한 답은 ‘① 35초’입니다.


 이는 미국의 아동 유괴에 대한 책자 ‘Child Lures’의 저자인 아동 안전 전문가인

Kenneth Wooden의 실험을 통해 나온 결과인데,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유괴되는 데에는 불과 35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준 실험이었습니다.

Wooden은 공원에 가서 몇 명의 젊은 어머니들에게 유괴에 대한 실험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고 아이들을 유괴하였습니다. 어머니들은 결코 자신의 아이가 낯선 어른에게 유괴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지만, 낯선 어른의 강아지를 보며 유괴범을 따라 공원을 나서는 자신의 아이들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실험이 끝난 뒤 Wooden은 이렇게 얘기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을 지키기에는 어리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은 언제나 아이들을 주시해야 하며 지켜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부모님들이 항상 자녀들과 함께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자녀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꾸준한 반복 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 유괴예방교육 문답

동네아저씨가 돈을 주면서 맛있는 것을 사먹으래요. 그런데 부모님께는 비밀이래요.

설명 : 부모님께 비밀로 하라면서 돈을 주는 것은 무슨 일을 숨기거나 나쁜 일을 할 때 하는 일이예요. 매일 보는 동네아저씨라고 해도 돈이나 물건을 주실 때는 ‘부모님께 여쭤보아야 돼요.’라고 말을 하고 받지 않도록 하며, 집에 돌아가서 “오늘 이런 일이 있었어요.”하고 반드시 부모님께 말씀드려야 해요. 부모님이 아이들의 상황을 알게 됨으로써 아이들은 더욱 더 안전해질 수 있어요.


혼자 집에 있을 때 누가 찾아와서 문을 열어 달래요.

설명 : 아무도 없는 집에 들어갈 때에는 열쇠를 주위 사람들이 보지 못하도록 사방을 살핀 다음에 큰 소리로 “다녀왔습니다!”하고 인사하고 들어가요. 또 혼자 집을 보고 있을 때는 모르는 사람을 절대로 집에 들어오게 하지 않아요. 요사이에는 인터넷이나 전화로 물건을 사는 일이 많아서 택배회사 직원들이 집에 찾아오는 일이 많아요. 물건을 배달하러 온 사람이라고 해도 문을 열어주어서는 안돼요. 혼자 집에 있을 때는 인터폰을 받지 말고 “쉿!”하고 조용히 집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해야 해요.


낯선 아저씨가 선물을 주시면서 자동차에는 더 많다고 같이 가자고 해요.

설명 : 전혀 모르는 사람은 물론, 조금 얼굴을 알거나 몇 번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 사람이 ‘갖고 싶은 것을 주겠다.’고 말해도 ‘필요 없다.’고 거절하고 절대 따라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절대로 자동차 옆에는 가까이 가지 마세요! 길가 도로나 주차장에 세워져 있는 자동차 옆을 지나갈 때에는 조심하도록 하세요. 자동차에 탄 사람이 이름을 부르거나, 부모님 친구라고 해도, 아이들이 잘 모르는 사람이면 절대로 다가가지 않도록 해요. 또 자동차에 태우려고 잡아끌 때에는 있는 힘껏 소리를 지르면서 달아나도록 해요.


낯선 할아버지께서 길을 잘 모른다며 함께 가서 알려달라고 해요.

설명 : 어려움에 놓인 사람을 보면 친절하게 대해주어야 하지만, 길을 알려 달라면서 아이들을 유괴하는 어른들이 있어요. 따라서 길을 알려달라고 할 때에는 그 자리에 서서 길을 가르쳐주고, 절대로 따라가지 않도록 해요. 설명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때나 함께 가달라고 부탁받으면, 가까이에 있는 어른에게 물어보라고 얘기하거나,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고 절대로 따라가지 않아요.

 

아파트 앞에서 매일 장사하시는 아저씨가 어느 날 내 이름과 전화번호를 물어 봐요.

설명 : 아이들은 자기 이름을 아는 어른에 대해서 자기를 잘 안다고 생각하고 안심하고 믿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따라서 낯선 사람이 이름과 전화번호를 물어볼 때에는 절대로 대답해 주지 말고  “잘 모른다.”고 대답하도록 하세요. 또한 아이들의 이름과 전화번호는 잘 안 보이는 신발 안, 가방 안, 주머니 안 등에 적어주도록 하세요.


부모님이 사고가 났다면서 동네 아주머니가 빨리 병원에 같이 가자고 하세요.

설명 : 엄마, 아빠가 갑자기 차에 치이셨다거나 편찮으시다고 하면 누구든지 깜짝 놀라게 될 거예요.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이용하여 거짓말로 아이들을 유괴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낯선 사람 혹은 동네에서 매일 보는 아주머니라고 해도 ‘엄마가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말을 들어도 ‘가족에게 물어 보겠다’고 하면서 같이 가지 않도록 해요.

 

󰁲 유괴예방 지침

   부모님 수칙

① 비상시를 대비하여 자녀의 친구나 그 가족들, 주변 사람들을 미리 알아두세요.

② 자녀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은 눈에 띄는 곳에 적어놓지 마시고 옷 안, 신발 안,    가방 안 등 보이지 않는 곳에 써주세요.

③ 부모의 허락 없이는 낯선 차를 타거나, 아는 사람의 차라도 타지 않도록 하세요.



④ 혼자 있게 하지 마세요. (자동차 안, 유모차, 공중 화장실 갈 때 등)

⑤ 낯선 차가 접근하면 차량 근처로 가지 않게 하세요.

⑥ 누군가 억지로 데려가려고 할 때“안돼요! 싫어요!”라고 외치게 하세요.

⑦ 자녀들이 어디에 있는지 항상 관심을 갖고 지켜보세요.

⑧ 자녀들이 자신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수칙들을 반복해서 연습시키세요.


   어린이(자녀) 수칙

① 누군가 강제로 데려가려 하면 “안돼요! 싫어요!”라고 소리치며 발버둥쳐요.

  그리고 아는 사람이 있는지, 안전한 곳이 있는지, 살펴보고 밝고 사람이 많은 곳으로    뛰어가서 큰 소리로 도움을 청해요.

② 밝고 환한 곳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아요.

③ 낯선 사람이 이름, 사는 곳, 전화번호를 물어보면 절대 알려주면 안돼요.

④ 아는 사람이 같이 가자고해도 따라가지 말고 부모님께 먼저 말씀드리고 허락을 받    으세요.

⑤ 만약 집에 혼자 있을 때에는 문과 창문을 꼭 잘 잠그고 있어요.

⑥ 만약 집에 혼자 있을 때 누군가 찾아오면 “쉿!”하고 없는 척을 해요.

⑦ 하루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엄마, 아빠와 얘기해 보아요.


󰁲 실종예방교육 아동 수칙

① 내가 어디 있는지 늘 부모님께 알리기

② 나갈 때 부모님 또는 집안에 계신 어른들께 허락 받기

③ 내 이름, 부모님 이름, 전화번호를 기억하기

④ 친구들과 함께 큰 길로 다니기

⑤ 부모님과 헤어지면 제자리에 서기

⑥ 도움이 필요할 때 부모님 또는 ‘긴급통화 - 112’에 전화하기

⑦ 낯선 사람으로부터 돈, 선물 등을 받지 않기

⑧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기


  주의할 사항!

- 화장실에 갈 경우 자녀와 함께 가세요.

- 혼자 자녀를 두지 마세요. (집, 차 안, 놀이방, 매장 등)

- 쉽게 보이는 곳에 자녀의 이름, 전화번호 등을 적어두지 마세요.


보건복지부위탁 실종아동전문기관 어린이재단 발행

 ‘실종•유괴예방 워크북’에서 발췌

이전글 지역 아동 안전망 구축 및 ‘아동 안전 지킴이 집’ 지정
다음글 학생유괴 및 전화사기에 대한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