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부설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학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대 진학 목표 고3
작성자 양재숙 등록일 12.05.09 조회수 607
영어 우수자도 수능최저학력기준 갖춰야

Q. 반갑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고 싶은 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입니다. 교대를 진학하려면 전 과목 내신과 수능 성적도 좋아야 한다는데 저는 영어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뛰어나지 못합니다. 특히 수학과목은 내신이나 수능 모의고사 모두 솔직히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중학교 시절 가족이 모두 미국에 거주한 적이 있어 영어는 회화를 포함해서 남보다 우수한 편입니다 지금까지의 수능 모의고사나 내신에서도 1등급 상위(백분위 98~99)를 차지했고 텝스도 890 이상은 나옵니다. 지금 저의 수준에서 교대진학의 꿈을 이룰 수는 없는지요. 그리고 초등학교 임용고시는 매년 어느 정도를 선발하고 경쟁률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현재 초등예비교사를 모집하는 곳은 전국 10개 교대와 교원대, 이화여대, 제주대 초등교육과 등 총 13개 대학입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안정적인 취업이 가능한 학과들의 강세가 매년 이어지고 있습니다. 교대도 그중 하나로 특히 여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아 지원이 집중되기 때문에 각 대학별로 남녀학생의 성비 제한을 두고 있는 실정입니다. 교대는 내신 전 과목 반영과 언어, 외국어를 중심으로 수능영역별로 골고루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부담이 전공에 따라 영역별 가중치를 다수 부여하는 다른 상위권 학과에 비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교대입시는 대학에 따라 편차를 보이고 있으나 정시의 경우 평균 내신등급 1.9~2.9등급, 수능은 1.4~2.4등급권이라면 지원 가능할 것입니다. 학생의 경우 성적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아 판단이 다소 어려운 면이 있으나 현재의 수준으로는 수시, 정시 일반전형으로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남들보다 뛰어난 영어 성적과 텝스 성적을 기반으로 수시 특별전형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면 어떨까 합니다. 텝스 성적을 중심으로 선발하는 경인교대 글로벌 리더 전형과 영역별 이수단위를 지원 자격으로 하는 서울교대 특정영역 집중이수자 전형 중 외국어 국제 관련 교과 집중이수, 광주교대 GNUE인재전형 영어영역, 이화여대 글로벌인재전형의 초등교육 모집단위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경인교대의 경우 전년도에 비해 모집인원을 30명 줄인 70명을 선발하나 학생부, 면접의 비중은 줄고 텝스 반영비율은 높아져 학생에게는 유리할 듯 합니다.

영어 성적은 좋지만
수학이 형편 없다면? 

수시·정시 일반 전형 
현재로선 다소 힘들 듯 
특별 전형 염두 두고 
수리 3등급 목표 둬야

대학별 영어 우수자 전형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고 있어 수능 성적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단 개별과목의 등급보다는 전 과목 등급합을 요구하거나 2~3과목의 최저기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수리영역이 약한 학생에게는 유리합니다. 향후 외국어영역은 현재수준을 유지하고 수리영역도 3등급을 목표로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언어, 사회탐구 영역에서 목표등급을 상향조정해 집중학습을 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현재 초등학교 임용고시는 2012학년도 기준 전국 16개 시·도 단위별로 모집하며 시험과목으로는 1차 교직 논술형·교육과정 서술형 및 단답형, 2차 수업시연 및 심층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임용고시 경쟁률은 중복지원으로 인해 초기 경쟁률을 높으나 응시율이 30~70%대를 유지하고 있어 실제 최종 경쟁률은 우려하는 것만큼 높지는 않습니다.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바랍니다.  

마이다스 교육 컨설팅 원장 오세명 부산일보 2012.5.09

이전글 수시모집 논술고사 실시대학 30곳
다음글 주요 30개大 모집인원 24.5% 입학사정관제로 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