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 총 15개
정성우
2020.08.27 10:39
다른 친구와 다른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여 말하는 곳입니다.
정성우
2020.08.27 10:39
정성우 :
다른 친구 글에 답할 때 작성하는 곳입니다.
김희영
2020.08.28 10:48
온라인 공부를 했다는 증거를 남기는 방법은 하루에 나왔던 과목에 과목마다 어렵거나 이해안되는것을 글로 구체적이게 작성한후 학급 자치방이나 과목별 방에 올려서 친구들의 댓글로 도움을 받는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해하고 알아갈수 있고 친구들과 소통하며 공부에 재미를 들이고 그게 곧 공부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토의를 할 때 사회자의 역할은 토론을 이끌어 나가고 중재하는 역할을 하며 참가자는 자신의 의견을 내어 문제를 해결할수 있게 합니다. 이때 참가자가 지켜야하는 규칙에는 손을 들고 발표하고 사회자가 발표권을 줄때 말하는것과 발표할때 끼어들고 떠들지 않는것이 있습니다. 사회자가 필요한 이유는 다른사람이 의견을 말하는 도중에 끼어들거나 반박하는 말을 하는 사람을 중재해야하고 사회자가 이끌어나가지 않을경우 토의는 진행하지도, 끝내지도 못하는 발표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사회자는 중재하고 이끌어나가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지민
2020.08.28 11:05
온라인을 하고 나서 내가 배운 점을 각각 과목마다 작성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새롭게 배운점을 쓴다면 내가 새롭게 배운점과 친구들이 새롭게 배운점을 비교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희영이 말처럼 이해가 안되는 내용도 함께 작성하여 그것에 대한 답을 친구들이 댓글로 달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서로서로가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먼저 사회자는 친구들이 규칙을 잘 지킬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그럼 참가자들이 지켜야할 규칙은 무엇일까요? 참가자들은 다른 참가자의 의견을 존중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또 다른 참가자의 말에 끼어들면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토의에 적극적으로 잘 참여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한 사람이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지 않는다면 모두가 재미없고 좋은 아이디어를 얻지 못한 토의가 되버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참가자들은 사회자의 말에 잘 따라야 합니다. 물론 사회자도 규칙을 잘 지켜야 겠죠?
최윤서
2020.08.28 11:45
과목별로 배운 내용을 노트로 아니면 스마트폰으로 요약 또는 필기를 하는 것입니다. 요약의 첫 걸음이자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타이머로 시간을 재서 사진을 찍고 비밀글로 올립시다. 이렇게 되면 다들 얼마나 학습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정직함과 학습시간을 판단할수 있습니다.
토의를 할때는 사회자가 사회역할을 잘 맡고 믿음직한 사람을 골라야 됩니다.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서 분의기의 모든것이 조정되기 때문이죠. 또한 기록자는 회의 내용을 기록하며 회의 참여자는 주제에 알맞은 의견과 함께 타당한 근거를 내놓아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말할땐 끼어들지 않고 적절성이 없는 근거를 내놓지 말아야 합니다.
민수연
2020.08.28 11:54
온라인 수업을 했다는 증거를 남기는 방법은 책이나 공책에 오늘 수업한걸 간단하게 정리해서 사진을 찍고 올리거나 글로써서 올리는 방법입니다.
사회자는 참가자들의 의견에 귀기울여 들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가자들이 지켜야 할 규칙은 의견을 말할때 큰목소리로 말하기와 사회자가 참가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 듣는 것처럼 참가자들도 사회자의 말에 귀를 기울여 줘야 합니다.그리고 자기 순서에만 얘기를 하고 질문이 있을때는 손을 들고 사회자가 말하면 그때 말합니다.(가윤)
윤수인
2020.08.28 12:36
자신이 열심히 했다는 증거를 남기기 위한 방법으로는 친구들 의견에 공감합니다. 다른의견을 내야한다고 하면 배운 내용을 각자의 방법으로 포토폴리오를 만들어 학교 갈 때 제출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토의할 때 사회자 역할은 1.참석자가 이야기 잘 할 수 있도록 불안감을 없애 주어야하고 2.토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질서 즉 통제를 잘 해야 하고 3.시간을 잘 분배하여 공평하게 하여야하고 4.친구들의 생각이나 말하고자 하는 의견을 활발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야 합니다. 토의 목적에 대한 결론을 머릿속에 정리하고 잘 마무리 지어 줘야합니다. 참가자는 먼저 회의 진행 규칙을 잘 알아야 하고, 다른 사람이 말 할 때 주의 기울여 듣고, 자신의 의견과 달라도 존중해야 합니다. 논쟁이나 감정을 건들면 안 됩니다.
정성우
2020.08.30 16:13
윤수인 :
온라인 학습을 한 것으로 학교에 가지고 오는 것은 최소화 하는 것이 좋겠어.
홍도윤
2020.08.28 14:46
온라인 수업시 공부를 했다는 증거를 남기는 방법은 온라인 공부를 할때 매시간 마다 공부한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학급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입니다.
토의를 할때 사회자의 역할은 주제를 제시하고 참가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입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타당한 근거를 말해야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잘 경청합니다.
진민서
2020.08.28 18:01
수정
삭제
온라인 수업을 하고 나서 공부한 내용을 공책이나 종이에 써서 찍은 다음, 학급 홈페이지에 올이는 방법 입니다.
먼저, 사회자의 역할은 참여하는 사람이 의견을 제시할때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풀어주는 것 입니다. 사회자는 참여하는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들어주고 난 다음에 말을 합니다. 사회자는 참여하는 사람이 의견을 제시할때 시간을 너무 오래 끌지 않도록 신경을 써 줍니다. 시간을 너무 오래 끌면 다른 사람이 의견을 제시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자는 참여하는 사람이 의견을 말하고 있을 때 잘 듣고, 그 의견을 조금이라도 기억을 해야 합니다.
정성우
2020.08.30 16:15
진민서 :
사진을 찍을 때 잘 찍지 못하는 사람이 있고, 글자가 보이지 않게 올리는 사람도 있어. 글자는 직접 작성하고 사진이나 그림만 올리자고.
김민석
2020.08.28 19:21
1.온라인 수업때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증거를 남기는 방법으로는 각 과목마다 핵심문제를 1하씩 만들어서 답을쓰는 방식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한 사람이 한 과목당 한문제씩만 만들어도 26문제가 됩니다. 그러면 그 문제만 공부해도 많이 알게 되겠죠? 그럴려면 비밀글로 하지말고 공개를해야합니다.
2. 토론할때 사회자의 역할은 리더십이 있어야하고 여러사람의 의견을 종합해서 잘 정리해야 됩니다. 참가자들은 다른사람의 의견을 잘 경청하고 내 의견을 말할때는 분명한 근거를 제시해야됩니다.
정성우
2020.08.30 16:16
김민석 :
박소윤의 의견에 답글을 할 필요가 있지.
김현영
2020.08.28 19:47
저는 온라인을 끝나고서 공부를 배운 느낌,생각등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만날 수 없지만 자신에 생각을 쓰고 다른 친구에 느낌,생각등을 교감하여서 친구의 우정,친근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끝나면 더욱더 가까워져서 학교시간에 배우는 체육,실과 같은 협동 활동,교감 활동을 할때 집중,사고력,활동력등이 높아져 학교,학원 점수가 전 보다 높아질 수 있습니다. (1번째 의견)
그리고 온라인을 하고 배운 내용을 쓰고 올리면 자세하게 알 수 있으며 각자 다른 배움의 느낌을 교감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에 배웠던 내용을 기억해 수학,국어,과학등에 과목을 자세하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2번째 의견) 유지호
정성우
2020.08.30 16:17
김현영 :
현영이가 누군지 모르겠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