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25명의 아이들이

 

초등학교에서의

 

마지막 추억을

 

함께 만들어가는 곳.

 

용두초등학교 6학년 2반입니다.

배움을 즐기며 역량을 키우는 어린이
  • 선생님 : 정재윤
  • 학생수 : 남 14명 / 여 11명

3월 4주 바로학교 주간학습계획안

이름 정재윤 등록일 20.03.22 조회수 161
첨부파일

34323()~27()

구분

1

과목

국어

국어

국어

국어

미술

성취기준

605-03

605-03

605-03

605-01

601-02

단원명

1. 비유하는 표현

비유하는 표현

비유하는 표현

비유하는 표현

주변의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발견하기

학습

주제

비유하는 표현을 살펴보고 비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짧은 글짓기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시 낭송회와 시화전 열기

학습

활동

󰏊활동지 학습

<활동1>나는 .

나 자신을 다른 무언가에 비유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새로 만날 친구들에게

나는 어떤 친구가 되고

싶은지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나타내기

<활동1>대상의 특징를 살려 가족을 동물에 비유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가족을 동물에 비유하여 짧은 글짓기하기

(예시) 내 동생은 원숭이야. 잠시도 가만히 안 있고 시끄러운 소리를 내.

<활동1>(44) 봄이 되면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것을 떠올리기

<활동2>(46) 새롭게 만난 대상의 특징을 담아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시 낭송회와 시화전을 열 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선택학습>

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 낭송 연습 또는 시화로 표현하기

<활동1> 영상을 보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발견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시간별로 같은 장소에서 사진을 찍어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시각적 특징 느껴보기

학습 후

정리하기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을

비유하는 표현이라고

한다

정리하기

비유하는 표현은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기 때문에 두 대상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다.

가족에게 낭송 후

감상평 듣기

가족에게 낭송하거나

시화 전시를 한 후

감상평 듣기

(선택 과제)

기본<활동2>에서 찍은

사진 중 마음에 드는

것으로 그림 그리기

심화<활동2>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분위기를

비교해서 그려보기

참고

사항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바꾸어 쓴 시를 가족

앞에서 낭송해보기

공부도움방에서

여러 시가 담겨 있는

참고자료 확인하기

2

과목

수학

영어

수학

수학

음악

성취기준

601-10

601-02

601-10

601-11

602-02

단원명

분수의 나눗셈

What grade are you in?

1. 분수의 나눗셈

1. 분수의 나눗셈

작곡가 차이콥스키에 대해 알아보기

학습

주제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1)

학년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2)

(분수)÷(자연수)를 알아보기

학습

활동

수학 8~11

디지털 교과서

동기유발 이미지

수학 12~13

디지털 교과서

수학 14~15

디지털 교과서

<활동1> 차이콥스키 에 대해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차이콥스키에 대해 알아보기 2

동영상 학습

<활동1> 1÷(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활동1> 이야기 영상을 보며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몇 학년인지 표현하는 낱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활동1> (분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학습 후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오늘 배운 낱말

학습지 또는 공책에

5번씩 반복 쓰기

󰏊활동지 학습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다른 곡을 찾아 감상하기

참고

사항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구분

3

과목

사회

음악

과학

사회

영어

성취기준

605-01

602-02

기초탐구

605-01

601-02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단원명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작곡가 베토벤에 대해 알아보기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1. What grade are you in?

학습

주제

4·19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알기

탐구 문제를 정하고 가설 세워보기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 알기

학년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학습

활동

사회 10~15

디지털 교과서

<활동1> 베토벤 교향곡 6전원감상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내가 만약 베토벤이라면?

󰏊활동지 학습

과학 10~11

디지털 교과서

사회 16~21

디지털 교과서

동기유발 이미지

동기유발

<활동1> 4·19혁명의 원인과 과정, 결과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4·19 혁명에 대하여 궁금한 점 5가지 공책에 적기

<활동1>(10) 재영이의 문제 상황 파악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11) 가설을 세울 때 생각할 점을 고려하여 가설 세우기

실험관찰(6)

디지털 교과서

동기유발

<활동1> 5·18 민주화 운동의 원인과 과정, 결과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내가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던 당시에 살고 있다면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해보기

<활동1> 학년을 묻고 답하는 문장 배우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이야기 영상을 다시 보며 내용 파악하기

동영상 학습

학습 후

주변 어른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질문 해결

하기

베토벤이 작곡한 다른 곡을 찾아 감상하기

가설을 바르게

세웠는지 확인해보기

더 궁금한 점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오늘 배운 문장

학습지 또는 공책에

2번씩 반복 쓰기

󰏊활동지 학습

참고

사항

부모님 확인

<활동2>(21) 디지털 교과서 참고

4

과목

창체

창체

창체

창체

창체

성취기준

자율활동

자율활동

자율활동

자율활동

자율활동

단원명

새학년 맞이

생활계획 세우기

나를 사랑하는 힘

기르기

(SW)순서대로

블록을 조립하여 미션 해결하기

스마트폰 중독

예방하기

(SW)순서대로

블록을 조립하여 오브젝트 움직이기

학습

주제

학습

활동

동기유발

<활동1> 영상을 보고 새로운 학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 세우기

<활동2> 목표를 이루기 위한 생활계획표 만들기

동기유발

<활동1> 영상을 보고 평소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활동2> 내가 나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찾기

<활동1> 엔트리봇의 전기자동차가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8개 미션 해결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엔트리봇의

전기자동차미션과

같은 미션 만들어 보기

󰏊활동지 학습

동기유발

<활동1> 스마트폰 중독 유형을 살펴보고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점검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법을 찾아 다짐하기

<활동1> 생일축하 카드 만들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여러 블록을

조립하여 엔트리봇

움직여보기

동영상 학습

학습 후

새학년 생활계획표

부모님 보여드리기

하루에 3번 거울을

보며 넌 정말 사랑스러워.”

라고 나 자신에게
말해주기

활동지 학습 후

홈페이지에 올리기

다짐한 내용을 3

이상에게 말하기

만든 엔트리봇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여주기

참고

사항

A4 또는 스케치북 등 재료와 양식은 다양하게 활용하기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이전글 4월 1주 바로학교 주간학습계획안
다음글 3월 3주 가정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