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운동하며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소중하게 보내는

6학년 1반 어린이가 됩시다!

나를 사랑하고 너를 존중하자
  • 선생님 : 문유정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신학기, 함께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이름 문유정 등록일 20.04.20 조회수 4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설레임으로 희망찬 새 학년을 맞이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서로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 조성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이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

1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

2

학교폭력 유형 이런 행동은 하지 말아요 !

유형

예시 상황

신체폭력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위

때리는 행위(다른 사람을 시켜서 때리는 행위 포함)

목을 조르는 행위

꼬집는 행위

장난을 가장해서 심하게 때리거나 밀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는 행위

학용품 등 물건이나 흉기를 이용해서 상해를 입히는 행위

신체부위에 침을 뱉는 행위 등

사이버 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남에게 해를 가하는 행위

학교 게시판이나 인터넷 사이트에 특정인에 대해 비방·험담하는 글을 올리는 행위

특정인에게 이메일이나 휴대전화 등을 통해 비난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안티카페를 만들어 험담하는 게시글을 올리고 공유하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허위의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발송하는 행위

특정인의 휴대전화번호를 인터넷상에 유포하는 행위

특정 행동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본인에게 수치심을 주는 행위 등

언어폭력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욕설을 하는 행위

험담을 하는 행위 조롱하거나 비웃는 행위

모욕을 주는 행위(다른 사람이 누군가를 모욕하도록 설득하는 행위 포함)

약점을 들춰서 괴롭히는 행위

본인이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등

 

따돌림

고의적으로 따돌리는 행위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위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하는 행위

친구의 접근을 막는 등 따돌림을 부추기는 행위

주변 친구들이 도우려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

책상, 소지품 등을 감추거나 버리는 행위 등

금품갈취

돈이나 물건을 빼앗거나 감추는 행위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 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등

강요

본인의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등을 강요하는 행위

협박 등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해야 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 등

성폭력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폭행·협박을 하여 성행위를 강제하거나 유사 성행위, 성기에 이물질을 삽입 하는 등의 행위 등

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내 자녀도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자녀 개인의 행동발달 상황 및 교우관계를 파악합니다.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 존중, 역지사지, 책임 및 준법 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자녀에게 혹시 폭력 피해를 당하게 되면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로 당당히 맞서되, 어려울 경우 자리를 피한 후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친구 등에게 알리도록 지도합니다.

상담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학교차원에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공동 지도하도록 합니다.

자녀에게 모범된 행동, 웃는 얼굴, 온정적인 말, 사랑으로 대화합니다.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를 쓰는 자녀, 잘난 체 하는 행동의 자녀, 유별난 복장을 하는 자녀에 대한 지도를 철저히 합니다.

 

2020. 4. 21.

용두초등학교장  

이전글 1학기 학습준비물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