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주 5월 25일(월)~5월 29일(금)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1 교시 | 과목 | 국어 | 수학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4국02-04] | 4수03-12 4수03-13 | 4국02-04 4국03-03 | 4국02-04 4국03-03 | 4국02-04 4국03-03 |
단원명 | 4. 일에 대한 의견 | 2. 각도 | 4. 일에 대한 의견 | 4. 일에 대한 의견 | 4. 일에 대한 의견 |
학습 주제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 각도기와 자를 이용하여 나만의 기울어진 건축물 그려 보기 | 사실에 대한 의견 말하기 | 사실에 대한 의견 쓰기 | 학급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의견이 드러나게 쓰기 |
교과서 | 120~123쪽 | 수학 58~59쪽 | 국어124~129쪽 | 국어130~133쪽 | 국어134~137쪽 |
학습 활동 | 도입 | 복습 퀴즈를 통해 전시학습 상기하기 (PPT) | <동기유발1> 캐피털 게이트, 인간이 만든 가장 기울어진 건축물로 기네스 등재 ☺ 동영상학습 <동기유발2> 피사의 사탑은 왜 기울어졌을까? ☺ 동영상학습 <학습문제 제시> PPT | 역사 애니메이션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 태극기의 역사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 ‘안전맨과 함께하는 학교안전’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
전개 | <활동1> 「독도를 다녀와서」를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는 방법 알아보기 (PPT) <활동2> 「독도를 다녀와서」를 다시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해보기 (영상 학습, PPT) | <활동1> 수학책 58~59쪽 풀어보기 ☺ 동영상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 <활동1>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활동2> 「글을 읽고 사실에 대한 자신의 의견 말하기 | <활동1> 겪은 일에 대한 사실과 의견 떠올리기 <활동2> 겪은 일에 대한 사실과 의견 정리하기 | <활동1>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도록 신문기사 쓰기 (활동지) |
정리 | ☑ 정리하기 (PPT) | <차시 예고> PPT | 자신의 의견을 가족과 나누기 |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 단원 정리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25(월) | 5/26(화) | 5/27(수) | 5/28(목) | 5/29(금) |
2 교시 | 과목 | 수학 | 도덕 | 수학 | 음악 | 수학 |
성취기준 | 4수03-12, 4수03-13 4수03-14 | 4도덕02-03 | 4수01-05, 4수01-06 | 4음 02-01 | 4수01-05, 4수01-06 |
단원명 | 2. 각도 | 2. 공손하고 다정하게 | 3. 곱셈과 나눗셈 | 1. 마음을 열며 | 3. 곱셈과 나눗셈 |
학습 주제 | 각도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 풀어 보기 | 예절은 중요해요 | 곱셈과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을 알아보기 | 새를 표현한 음악을 듣고 일부분을 노래나 목소리로 표현하기 | 세 자리 수에 몇십을 곱해 보기 |
교과서 | 수학 56~57쪽 | 22~27쪽 | 수학 60~61쪽 | - | 수학 62~63쪽 수학익힘책 38~39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각도의 비밀 ☺ 동영상학습 <학습문제 제시> PPT | <도입> 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 책 읽기 ☺동영상 ☺PPT | <동기유발> 계산법을 몰라 시내버스 요금 2만원 내는 쿨한 남자 ☺ 동영상학습 <학습문제 제시> PPT | 주변의 새소리 들어보기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19단×19단, 6분안에 완성 ☺ 동영상학습 <학습문제 제시> PPT |
전개 | <활동1> 각도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 동영상학습 <활동2> 수학책 56~57쪽 풀어보기 ☺ 동영상학습 | <활동1> 우리 생활에서 예절이 지닌 힘 알아보기 ☺PPT 활동1-1 인사의 힘 ☺동영상 활동1-2 행복을 만드는 높임말 ☺동영상 ☺구글설문지 제출 <활동2> 생활 속에서 예절 실천의 중요성 알기 ☺동영상 ☺PPT | <전시학습 확인 및 활동1> 수학익힘책 37쪽 풀이 및 수학책 60~61쪽 살펴보기 ☺ 동영상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 <활동1>가야금 병창 ‘새타령’을 일부분 듣고 따라부르기 (PPT) ☺동영상학습 <활동2>창작 해금 독주곡 ‘조명곡’ 감상하고 새의 모습 상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기 (PPT) ☺동영상학습 | <활동1> 수학책 62~63쪽 풀어보기 ☺ 동영상학습 <활동2> 수학익힘책 38~39쪽 풀기 ☺ 동영상학습 |
정리 | <차시 예고> PPT | <도덕정서 의지 강화> 우리가족의 예절바른 말과 행동 칭찬 나무 적기 ☺PPT | <차시 예고> PPT | ☑들은 음악에서 새의 모습이나 울음 소리를 목소리나 악기로 흉내 내기 | <학습내용 정리>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차시 예고> PPT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