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5/18(월) | 5/19(화) | 5/20(수) | 5/21(목) | 5/22(금) |
3 교시 | 과목 | 사회 | 과학 | 사회 | 과학 | 과학 |
성취기준 | [4사03-04] | [4과06-01] | [4사03-04] | [4과06-01] | [4과06-01] |
단원명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지층과 화석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지층과 화석 | 2. 지층과 화석 |
학습 주제 |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는 계획하기 및 조사하기 1 | 화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는 계획하기 및 조사하기 2 | 화석은 어디에 이용될까요? | 자연사 박물관 꾸미기 |
교과서 | 사회 76~79쪽 | 과학 36~37쪽, 실험관찰 17쪽 | 사회 80~82쪽 | 과학 38~39쪽, 실험관찰 18쪽 | 과학 40~43쪽, 실험관찰 19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원효가 해골물을 안 마셨다고? 동영상학습 | 옛날에 공룡이 살았다는 걸 어떻게 알았을까?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문화유산 역사적 인물 소개자료 동영상학습 | 세상에서 가장 비싼 똥 ☺ 동영상학습 | '돌'이 알려주는 지구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조사 계획 및 조사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 위풍당당! 홍성의 역사인물을 찾아서 동영상학습 | <활동1> 화석 모형과 실제 화석의 공통점과 차이점 ☺ 동영상학습 <활동2>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 ☺ 동영상학습 | <활동1>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조사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 우리 지역의 숨은 이야기 동영상학습 | <활동1>화석의 이용 ☺ 동영상학습 <활동2>화석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 ☺ 동영상학습 | <활동1> 자연사 박물관은 어떻게 꾸며져 있을까? ☺ 동영상학습 |
정리 | <정리>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동영상학습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 실험관찰 17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정리>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는 계획하기 및 조사하기 정리 PPT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8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9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18(월) | 5/19(화) | 5/20(수) | 5/21(목) | 5/22(금) |
4 교시 | 과목 | 창의적체험활동 | 미술 | 창의적체험활동 | 사회 | 음악 |
성취기준 | 자율활동 | [4미01-04] | 자율활동 | [4사03-04] | [4음02-01] |
단원명 | 화재 사고 예방 | 개성있는 캐릭터 | 저작권의 의미 알기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
학습 주제 | 화재 발생시 대처방법 알아보기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캐릭터 만들기 | 저작권의 의미와 저작권 보호하기 |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소개하는 자료만들기 | ‘대취타’ 감상하기 |
교과서 | - | - | - | 사회 83~86쪽 | - |
학습 활동 | 도입 | ‘건조한 날씨 속 화재 잇따라’ ☺ 동영상학습 | 재활용의 의미 되돌아보기 ☺동영상학습 | 저작권 침해사례 영상보기 ‘무심코 올린 프로필 사진…저작권 침해?’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동영상학습 | ‘대취타’ 감상하기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 1> 화재 발생 시 행동 요령 알아보기 (ppt) ☺ 동영상학습 <활동2> 화재 발생 시 탈출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학습 | <활동1>재활용품을 활용한 작품구상하기(PPT) ☺동영상학습 <활동2>작품 만들기 ☺동영상학습 | <활동1>영상을 통해 저작권의 의미 알아보기 ☺ 동영상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 저작권을 보호하는 방법 알아보기(ppt) | <활동1>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소개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 과학을 위해 태어난 인물 동영상학습 | <활동1> ‘대취타’의 특징 알아보기(ppt), ☺ 동영상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1> ‘대취타’에 사용된 관악기 알아보기 (나발) (나각) (태평소)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활동2-2> ‘대취타’에 사용된 타악기 알아보기 (용고) (자바라) (징)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
정리 | 배운 내용 정리하기 ☞오늘 수업을 통하여 알게 된 점이나 화재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을 써 봅시다. | ☑ 학급 홈페이지에 내가 만든 작품 소개하기(사진과 설명) | 온라인 수업에서의 저작권 지키는 방법 알아보기 (ppt) | <정리> 우리 지역을 빛낸 역사적 인물에게 감사장 만들기 PPT | ‘대취타’가 현재에 사용되는 모습 살펴보기 국빈환영행사, 궁궐수문장교대식 ☺ 동영상학습, ☺ 동영상학습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