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3 교시 | 과목 | 사회 | 과학 | 사회 | 과학 | 과학 |
성취기준 | 4사03-03 | 4과06-01 | 4사03-03 | 4과06-01 | 4과06-01 |
단원명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지층과 화석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지층과 화석 | 2. 지층과 화석 |
학습 주제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세우고, 답사해보기 | 지층을 이루고 있는 암석을 관찰해 볼까요?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자료 만들기 | 퇴적암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질까요? | 여러 가지 화석을 관찰하고 분류해 볼까요? |
교과서 | 사회 61~66쪽 | 과학 30~31쪽, 실험관찰 14쪽 | 사회 67~71쪽 | 과학 32~33쪽, 실험관찰 15쪽 | 과학 34~35쪽, 실험관찰 16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사회송- 문화유산 답사의 과정 동영상학습 | 장난꾸러기 퇴적암은 누굴까?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우리 지역 문화유산 소개자료 만들기 동영상학습 | 10억 년 신비 그대로 간직한 '대청도와 소청도' ☺ 동영상학습 | 산에 물고기 회석이?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문화유산 답사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문화유산 답사 시 지켜야 할 예절 동영상학습 | <활동1> 여러 가지 퇴적암 알아보기 ☺ 동영상학습 <활동2> 여러 가지 퇴적암 관찰하기 ☺ 동영상학습 | <활동1> 다양한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1 동영상학습 <활동2> 다양한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2 동영상학습 | <활동1>퇴적암 모형 만들기 ☺ 동영상학습 <활동2>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 ☺ 동영상학습 | <활동1> 여러 가지 화석 관찰하기 ☺ 동영상학습 <활동2> 화석의 분류 및 기준 ☺ 동영상학습 |
정리 | <정리>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하기 동영상학습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실험관찰 14쪽 하기 (과학 31쪽 퇴적암 사진에서 이암, 역암, 사암을 2개씩 고르세요.)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정리>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하기 동영상학습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5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실험관찰 16쪽 하기 (과학 34쪽 화석 사진에서 골라 쓰세요.)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11(월) | 5/12(화) | 5/13(수) | 5/14(목) | 5/15(금) |
4 교시 | 과목 | 창의적체험활동 | 미술 | 창의적체험활동 | 사회 | 음악 |
성취기준 | 자율활동 | 4미01-03 | 자율활동 | 4사03-03 | 4음02-01 |
단원명 | 사이버폭력 예방 | 개성있는 캐릭터 | 사이버폭력 예방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
학습 주제 | 사이버폭력의 유형 알아보기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를 소개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 사이버폭력의 예방과 대처법 알아보기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려는 노력 알아보기 | 행진곡 비교 감상하기 |
교과서 | - | - | - | 사회 72~75쪽 |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초·중·고 학생 10명 중 2명 “사이버 폭력 경험” ☺ 동영상학습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톡 쳤을 뿐인데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순국선열의 희생으로 지킨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군악대의 행진곡 감상하기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사이버폭력의 유형 알아보기 ☺ 동영상학습 1 ☺ 동영상학습 2 ☺ 동영상학습 3 ☺ 동영상학습 4 ☺ 동영상학습 5 | <활동1> 우리지역 또는 다른 지역 캐릭터 찾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내가 소개하고 싶은 캐릭터 그리고 소개하기(PPT) ☺동영상학습 | <활동1> 사이버 폭력의 예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학습 ☞동영상을 보고 느낀 점이나 사이버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 생각을 써 봅시다. <활동2> 사이버 폭력 대처법 알아보기 (ppt) | <활동1>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중히 여기기 동영상학습 <활동2> 소중한 문화유산 우리 손으로 지키자! 동영상학습 | <활동1> 행진곡 비교 감상하기 (ppt), 결혼행진곡 ☺ 동영상학습 라데츠키행진곡 ☺ 동영상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 행진에 알맞은 박자 이야기해 보기 (PPT) (2박자 듣기) ☺ 동영상학습 (3박자 듣기) ☺ 동영상학습 |
정리 | 사이버폭력의 유형 정리하기 (ppt) ☞오늘 수업을 통하여 알게 된 점을 써 봅시다. | ☑ 학급 홈페이지에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캐릭터 소개하기 | “깨끗한 사이버 세상 만들기 다짐문”을 작성해 봅시다. ☞나는 깨끗한 사이버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정리>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보호하기 정리 PPT | 배운 내용 정리하기(PPT) 장례식 행진곡 듣기 ☺ 동영상학습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