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3 교시 | 과목 | 사회 | | 사회 | 과학 | 과학 |
성취기준 | 4사03-02 | | 4사03-03 | 4과06-01 | 4과06-01 |
단원명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2. 지층과 화석 | 2. 지층과 화석 |
학습 주제 | 중심지 답사해보기 |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 여러 가지 모양의 지층을 관찰해 볼까요? |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 |
교과서 | 사회 46~47쪽 | | 사회 54~57쪽 | 과학 26~27쪽, 실험관찰 12쪽 | 과학 28~29쪽, 실험관찰 13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중심지 답사 과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어린이날 | <동기유발>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 처용무 동영상학습 | 지층이 서 있네? ☺ 동영상학습 | 지층이 뭐야? 지층송♬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중심지 답사 내용 발표하기 동영상학습 | | <활동1> 유형*무형의 문화재 이해하기 동영상학습 | <활동1>여러 가지 지층 관찰 ☺ 동영상학습 <활동2>지층의 공통점과 차이점 ☺ 동영상학습 | <활동1> 지층이 만들어져 발견되는 과정 ☺ 동영상학습 <활동2> 지층 모형 만들기 ☺ 동영상학습 |
정리 | <정리> 중심지 답사내용 정리(ppt) | | <정리> 무형문화재와 유형문화재 구분하기 동영상학습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2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3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참고 사항 | ★ 퀴즈 | | ★ 퀴즈 | ★ 퀴즈 | ★ 퀴즈 |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4 교시 | 과목 | 창의적체험활동 | | 창의적체험활동 | 사회 | 음악 |
성취기준 | 자율활동 | | 자율활동 | 4사03-03 | 4음01-01 |
단원명 | 어린이날과 어린이인권 | | 어버이날과 효의 실천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1.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
학습 주제 | 어린이날의 의미와 어린이 인권 알아보기 | | 어버이날의 의미를 알고, ‘효’ 실천하기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 노랫말을 생각하며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기 |
교과서 | - | | - | 사회 58~60쪽 | - |
학습 활동 | 도입 | ‘세계의 어린이날’ 영상을 보고 내가 만들고 싶은 어린이 축제를 생각해 봅시다. ☺ 동영상학습 | 어린이날 | 어버이날 노래 부르기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서울시 유형문화재 12건 지정 동영상학습 | 친구와 함께한 경험을 떠올리며 ‘함께 걸어 좋은 길’을 들어 봅시다. ☺ 동영상학습 |
전개 | <활동1> 어린이 인권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권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기 ☺ 동영상학습 *동영상을 보며 활동지를 해결해요. 활동지 학습 | | <활동1> 색종이로 카네이션 만들기 ★준비물:색종이, 풀, 옷핀, 투명테이프 ☺ 동영상학습 <활동2> 부모님께 편지쓰기 활동지 학습 | <활동1> 우리 지역의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활동1-1> ‘함께 걸어 좋은 길’ 듣고 따라 부르기 (ppt), ☺ 동영상학습 <활동1-2> 반주에 맞추어 ‘함께 걸어 좋은 길’ 부르기 *다음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불러봅시다. (반주1) ☺ 동영상학습 (반주2) ☺ 동영상학습 |
정리 | ☑ 나의 인권을 생각하며 ‘나’설명서를 만들고 가족 앞에서 발표하기 활동지 학습 | | ☑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있는 일 찾아 하기 활동지 학습 | ☑ 우리지역 문화유산 스마트하게 찾아보기 동영상학습 | ☑ 노랫말 중 마음에 드는 부분을 골라 그림으로 그려봅시다.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 ★ 퀴즈 | 활동지를 출력하기 어려우면 공책이나 연습장에 기록해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