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게 자라고
예쁜 꿈을 꾸는
사랑스러운 1학년 2반
[9월 1일 화요일4교시]수학 1. 100까지의 수 |
|||||
---|---|---|---|---|---|
이름 | 강윤미 | 등록일 | 20.09.01 | 조회수 | 13 |
첨부파일 | |||||
아래의 내용은 오늘 동영상으로 학습할 내용입니다. 미리 부모님과 함께 읽어 보고 동영상 강의로 학습해 보세요.
<얼마나 알고 있나요?> ○ 50까지의 수 알아보기 [∙수학익힘 5쪽, 모형(연결큐브) ※ 모형(연결큐브(를 연결하여 10개씩 묶음을 만들어 세어 보고 수를 쓰고 읽어 봅니다] ∙수를 알맞게 읽어 봅시다.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세어 보고 수를 쓰고 읽어 봅시다. ∙작은 수부터 순서대로 ○ 안에 써 봅시다. ∙두 수 중 더 큰 수에 ○표 해 봅시다. <학습 활동> <활동1> 할머니 생신 잔치 모습 살펴보기 ○ 이야기 듣고 생각 나누기 ∙8~9쪽을 보며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 들려줄 이야기 > - 부모님이 바쁘시면 스스로 읽습니다. 할머니 생신 잔치를 준비하기 위해 수일이는 부모님과 함께 장을 보았어요. 과일 가게에 가서 복숭아, 사과와 같은 과일도 사고, 슈퍼마켓에 가서 달걀, 여러 종류의 채소, 맛있는 초콜릿과 과자도 샀지요. 떡집에서 떡케이크를 사고, 할머니 연세만큼 초도 챙겨 왔어요. 할머니께 드릴 선물을 만들기 위해 문구점에 들러서 구슬도 샀어요. 아버지와 어머니는 할머니 생신상을 준비하고 있어요. 수 놀이를 하고 있던 수일이와 사촌 동생은 할머니 생신 선물로 드릴 구슬 목걸이를 만들었어요
∙ 8~9쪽의 그림에서 무엇을 볼 수 있나요? ∙ 그림 속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그림 속 친구들과 비슷한 경험을 말해 보겠습니다.(일기장이나 종합장에 적어 두었다가 담임선생님께 확인을 받습니다.
∙거실 그림을 살펴보면서 질문을 만들어 봅시다. ∙지금까지 한 활동을 통해 이번 단원에서는 무엇을 배울 것 같은지 이야기해 봅시다.
<활동3> 10개씩 묶어 보기(∙교과서 10쪽, 모형(연결큐브 혹은 구체물) 개인별 60~90개 ○복숭아가 몇 개인지 알아보기 ∙복숭아의 수를 모형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모형으로 나타낸 것을 이야기해 보세요. ∙10개씩 묶음 6개를 어떻게 쓰고 읽어야 할까요? ∙60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10개씩 묶음 6개를 60이라고 하고, 60은 ‘육십’ 또는 ‘예순’이라고 읽습니다. ∙그림에 있는 복숭아는 모두 몇 개인지 말해 봅시다. ○사과가 몇 개인지 알아보기 ∙10개씩 묶어 사과를 세어 보세요. 10개씩 묶음이 몇 개인가요? ∙사과의 수를 모형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모형으로 나타낸 것을 이야기해 보세요. ∙10개씩 묶음 7개를 어떻게 쓰고 읽어야 할까요? ∙‘70’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10개씩 묶음 7개를 70이라고 하고, 70은 ‘칠십’ 또는 ‘일흔’이라고 읽습니다. ∙그림에 있는 사과는 모두 몇 개인지 말해 봅시다. ○달걀이 몇 개인지 알아보기 < 가급적 큰소리로 부모님게 읽어 주세요. 80(팔십) 여든, 70(칠십)은 일흔, 등등입니다. 쓰기보다 읽기로 익히는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10개씩 묶어 달걀을 세어 보세요. 10개씩 묶음이 몇 개인가요? ∙달걀의 수를 모형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모형으로 나타낸 것을 이야기해 보세요. ∙10개씩 묶음 8개를 어떻게 쓰고 읽어야 할까요? ∙‘80’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10개씩 묶음 8개를 80이라고 하고, 80은 ‘팔십’ 또는 ‘여든’이라고 읽습니다. ∙달걀이 10개 더 있다면 몇 개가 될까요? ∙10개씩 묶어 달걀을 세어 보세요. 10개씩 묶음이 몇 개인가요? ∙달걀의 수를 모형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모형으로 나타낸 것을 이야기해 보세요. ∙10개씩 묶음 9개를 어떻게 쓰고 읽어야 할까요? ∙‘90’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10개씩 묶음 9개를 90이라고 하고, 90은 ‘구십’ 또는 ‘아흔’이라고 읽습니다.
<활동 4> 몇십을 쓰고 읽는 방법 약속하기 <수학 13쪽 문제 해결하기>
○밤이 몇 개인지 알아보기 ∙그림에 있는 밤은 모두 몇 개일까요? ∙밤이 몇 개인지 셀 수 있는 방법을 말해 보세요. <활동 3, 4> 학습 정리 ∙10개씩 묶어서 60, 70, 80, 90을 읽고 쓸 수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 수고 많았습니다. |
이전글 | [9월 1일 화요일 5교시] 창의적 체험활동_2학기 시작과 안전한 학교 생활 |
---|---|
다음글 | [9월1일 화요일 3교시] 국어 1단원 소중한책을소개해요(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