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배려하는 1반

긍정적인 1반

책임감 있는 1반

감사할 줄 아는 1반

 

참 좋은 너! 더 좋은 우리!
  • 선생님 : 김진주
  • 학생수 : 남 15명 / 여 11명

하하하하하하하하

이름 배상민 등록일 16.10.14 조회수 46

객가족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는 명나라 때부터 등장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토루’ 때문입니다. 토루에는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나다’는 고대 중국의 우주관이 반영되어 가장 자리에 원형으로 건물이 들어섭니다. 원형 건물 가운데에는 우물, 식량 창고 등 여러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시설물이 들어서고, 주민들이 축제 등을 여는 공동의 공간으로 사용합니다.


토루가 생기게 된 것은 사람들이 따로 떨어져 사는 것보다 같이 모여 사는 것이 더 나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토루의 바깥벽을 보면 창문이 거의 없고 구멍 정도만 보입니다. 적들과의 싸움에 대비한 방어의 필요성이 토루라는 독특한 건축 문화를 낳은 것이지요. 객가족은 토루 아래로 깊게 땅을 파서 땅속으로 굴을 파고 들어오는 적에도 대비했고, 대문 위에 물을 담아 불을 이용한 적의 공격에 대비하도록 했습니다.


토루의 가장 특이한 점은 바로 아파트와 같은 집단 주택이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직경이 약 50미터인 원형의 토루에는 약 100여개의 방이 있고, 30~40가구가 지내며, 최대 200~300명까지 함께 살 수 있습니다. 객가족은 이와 같이 밖으로는 외적을 막고 안으로는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는 데 가장 적합한 주거 공간을 이루고 살았답니다. 중국 푸젠성에 남아 있는 토루는 그 독특한 가치를 인정받아 2008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전글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다음글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