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반

 

내일의 꿈을 키우며 자라는 건강한 1학년 1반^^

배려와 사랑이 가득한 1학년 1반
  • 선생님 : 전미란
  • 학생수 : 남 17명 / 여 14명

1학년 학교생활 길라잡이

이름 전미란 등록일 20.03.18 조회수 13


아이들이 학기초 학교에 와서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선생님! 너무 예뻐요!!” 였으면 좋으련만 안타깝게도 졸려요” , “배고파요입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놀이와 수업이 병행되고 중간 중간 간식시간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4교시5교시동안 계속해서 수업을 하지요. 그러다 보니 우리 아이들은 피곤해지기 쉽고, 전에 비해 활동량도 많아서 등교하고 1시간만 지나도 배고프다고 아우성입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이 저녁 9시 이전에는 꼭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또한, 아침에 일어나서 스스로 배변활동을 하고, 꼭 아침 식사를 하고 등교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3월에는 특히 몸살이나 배탈 등 아픈 경우도 많으니 아이들의 건강관리에 관심 가져주세요.

알림장, 안내장만큼은 꼭 그 날 그 날 확인하기

1학년 아이들의 경우 집에서 학교로 신청서를 가지고 오더라도 깜빡하고 그대로 집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빈번해 기한을 넘겨 신청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안내장이나 신청서는 기간의 여유를 두고 바로바로 작성해서 보내주시고 아이가 제대로 제출하였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학기초 안내장이 많이 나가니 꼭 매일매일 확인부탁드립니다.

알림장을 매일 확인하여 잠자기 전에 가방 챙기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준비물이나 숙제, 학교 갈 준비 등을 학부모님께서 전부 챙겨주시지 마시고, 비록 서투르더라도 지금부터 아이가 함께 해나갈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비록 지금은 많이 번거롭고 귀찮으시겠지만, 1학년 때 습관이 잘 잡힌 어린이는 고학년이 되어도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내 아이가 아닌, ‘우리 아이들서로 믿고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어요

1학년. 아마 학부모 관심이 초등학교 다니는 가운데 가장 높겠지요. 그렇다보니 내 아이를 중심으로 생각할 것 같습니다. 아이는 집에 가면 학교이야기, 선생님이야기, 친구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 학교에서 다쳤다든지, 선생님에게 혼이 났다든지, 친구와 다퉜다든지 하는 이야기를 하면 마음이 상하겠지요. 특히, 똑같은 일을 했는데 다른 친구보다 자기만 혼났다고 하면 정말 화날 것입니다. '혹시 우리 아이를 싫어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학교에 찾아가서 인사라도 해야 하나?' 하는 이상한 생각까지 하게 되겠죠. 그럴 땐 알림장이나 전화를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아직 아이는 1학년이에요. 집에서 학교이야기를 해도 내 중심으로 이야기하지요. 그래서 오해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럴 땐 허심탄회하게 담임에게 글이나 말로 물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선생님에 대한 불만이나 특별히 요구, 부탁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아이에게 이야기하지 마시고 저에게 바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아이들 앞에서 학부모님이 먼저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셔야 아이들이 혼란이 오지 않고 학교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아이들과 선생님 사이의 믿음이 생깁니다.

우리아이는 아직 글자를 모르는데 어쩌죠?

-걱정마세요. 아직 글자를 모르는 것이 어쩌면 당연합니다. 1학년들은 국어과 교육과정 속에 한글공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기 3주간은 교과공부를 하지는 않지만 선긋기를 통해 손힘을 기르고, ㄱㄴㄷ 같은 자음과 모음을 따라 그리기 정도를 하고, 바르게 쓰기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글자를 익히지요. 무리해서 아이를 힘들게 하지 마시고 천천히 배워갔으면 합니다.

-가정에서는 그림책, 간판읽기 등 한글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며 한 글자씩 짚으며 읽어주세요. 강요하며 학습시키면 오히려 한글에 대한 거부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이제 유치원이 아닌 초등학생이 되었다는 자부심을 길러주세요.

- 스스로 혼자서 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정리정돈, 가방챙기기)

- 칭찬과 격려는 하되 과도한 선물공세나 남들과 비교하는 것은 금물

- 처음부터 엄마가 선생님에게 말해줄게라고 하지 말고, “, 그랬구나. 많이 힘들었구나.”, “그래도 우리 ○○이는 의젓하니까 잘 할 수 있을거야.”, “앞으로 더 좋아질거야.”하며 격려해주세요. 그리고 서툴더라도 아이들 스스로 선생님께 가서 이야기하라고 지도해주세요.

당분간 준비물 챙기기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 학교생활에 필요한 기본준비물은 아이와 함께 챙기며 내 물건은 내가 챙기는 습관기르기

- 자기 물건에 이름을 꼭 쓰는 습관을 들여 내 물건을 소중히 하고 잃어버리지 않기

기본 예절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저는 ○○○입니다.” 라고 씩씩하게 말하기

- 어른이 부르면 라고 대답하기

- 친구들을 만나면 안녕”, 어른들을 만나면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기

- 화장실사용예절 지키기

- 겉옷 벗고 입기

       

 

이전글 온라인 놀이지원 '함께 놀자' 사이트 안내
다음글 1학년 교육과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