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유치원

작은 유치원 큰 사랑 나눔터, 소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재롱이반

소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선생님 : 박은애
  • 학생수 : 남 5명 / 여 1명

"정리 안 하는 우리 아이, 왜 그러는 걸까요?"

이름 박은애 등록일 16.11.07 조회수 54
이 시기의 아이는 상징적 사고가 점점 발달함에 따라 상상할 수 있는 범위도 점점 넓어집니다. 이때 자신의 상상 속에 있는 모습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어른의 눈에는 단순히 장난감들을 어지럽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이에게는 상상력을 발휘하기 위한 과정을 거치는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류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4세부터 아이와 함께 장난감을 정리하면서 정리 하는 방법을 조금씩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부모가 정리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리 하는 행동을 자연스럽게 따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색깔, 모양, 기능 등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정리 안 하는 아이, 이렇게 도와 주세요!

1. 정리도 놀이처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엄마는 블록을 정리할게. 너는 자동차를 정리하렴. 우리 누가 빨리 정리하나 시합해 보자!” 아이는 엄마와 함께 정리 놀이를 하는 것이라 생각하여 정리를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2. 정리해야 할 부분을 정확하게 알려 주세요.
블록을 담는 통, 자동차를 담을 통 등 장난감을 어디에 정리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 주세요. 이때 정리함 앞에 장난감의 이름을 붙이거나 다른 색깔의 정리함을 준비하여 아이가 무엇을 정리하는 정리함인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3. 아이가 직접 정리하도록 하세요.
정리를 할 때는 꼭 아이가 참여하게 하세요. 적은 양이 더라도 아이가 직접 정리하게 하여 ‘놀고 난 후에는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심의진 지음. 갤리온. 2007.

이전글 “진짜 공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글 아이 사회성 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