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유치원

작은 유치원 큰 사랑 나눔터, 소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재롱이반

소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선생님 : 박은애
  • 학생수 : 남 5명 / 여 1명

유아들의 성교육

이름 박은애 등록일 16.09.12 조회수 62
첨부파일


유아기 성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유아기 성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은 건강한 성의 기초

 ◦ 부부간에 화목하고 아이를 사랑하는 밝은 가정환경이 있다면 그 자체로 밝고 건강한 성의 기초가 됩니다.

◎ 성 문제도 친구와 대화하듯이 풀어가야지요.
◦ 아이가 성에 대해 질문하면 “넌 어떻게 생각해?”라고 아이의 생각을 먼저 들어보고 이야기해 봅니다.
◦ “아직 몰라도 돼.”하고 피하거나 당황하지 말고 담담하게 “정말 좋은 것 물어 보는구나”하고 먼저 격려해 주면 커서도 궁금한 것은 항상 부모나 교사에게 물어 보게 됩니다.
◦ 얼버무리거나 당황해하면 아이는 ‘은밀한 성’, ‘장난스런 성’, ‘애매 모호한 성’의 느낌을 받게 됩니다.

◎ 임기응변 식 대답은 안돼요.
◦ “엄마 나 어디로 나왔어?”, “아기는 어디로 나와?”하고 물으면 “너는 어디서 나왔다고 생각해?”하고 아이의 생각을 먼저 들어보세요.
◦ 성에 대한 유아의 질문에 대해서 사실적이고 간단하게 대답해 줍니다.
◦ 만약 보여달라고 하면 “그곳은 소중해서 몸에 감추어져 있고 ‘문’만 보이는데 함부로 볼 수 없으니 그림으로 보여줄게”하며 그림, 관련 비디오 등을 활용해 보세요.
 
◎ 엄마 나는 왜 고추가 없어?
◦ 자녀가 어느 성은 좋고 어느 성은 나쁜 것이 아니라 단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오히려 각자가 더욱 소중하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 “여자는 고추보다 더 소중한 아기가 자라는 아기집도 가지고 있어."라며 남녀의 차이를 당당하고 기쁘게 생각하도록 도와주세요.


♣ 유아 성폭력을 예방하려면…

◎ 아이가 속옷을 입을 때, 성기는 소중한 곳이니까 다른 사람이 만지면 안 된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 아무리 가까운 사람이라도 불쾌한 접촉을 하려고 하면 단호하게 싫다고 말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안돼요, 만지지 마세요.”
“만지지 마세요. 나는 앞으로 아기를 낳을 몸이에요.”

◎ 낯선 사람의 차를 타거나 따라가지 않도록 교육시키고 다른 곳에 갈 때는 어디를, 누구와 함께 가는지 꼭 알리고 가도록 가르칩니다.

◎ 앞으로 보통 때와 다른 일이 일어나면 무엇이든 엄마나 선생님께 다 말하기로 약속합니다.

◎ 공중화장실에 혼자 가지 말고, 엘리베이터를 탈 때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 집에 혼자 있을 때는 함부로 문을 열어 줘서는 안 되며, 아무도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가르칩니다.


이전글 유아의 창의성
다음글 [오은영의 부모마음 아이마음]가르쳐야할 때 혼내면 미움만 남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