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유치원

작은 유치원 큰 사랑 나눔터, 소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재롱이반

소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선생님 : 박은애
  • 학생수 : 남 5명 / 여 1명

적기 교육과 과잉 교육

이름 박은애 등록일 16.05.24 조회수 55
첨부파일


적기 교육과 과잉 교육


◎ 과잉조기교육과 유아교육은 어떻게 다를까요? 과잉 조기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과잉 조기교육]
󰋯특정 기술이나 기능을 가르치기 위해 아주 어릴 때부터 무리한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입니다.
󰋯유아의 발달과 학습특성을 무시한 채 앉아서 종이와 연필을 주로 활용해서 교육합니다.
󰋯비디오테이프를 하루 종일 보게 하거나 플래쉬 카드로 빠른 속도로 진행하면서 교육을 시키거나 하루에 여러 기관을 다니면서 교육시키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유아의 적기교육]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영․유아기부터 하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말합니다.
󰋯유아의 발달정도와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하는 방식에 맞는 교육 방법을 사용합니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직접 참여하여 배웁니다.

◎ 과잉 조기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 너무 일찍, 많이 가르치면 ‘과잉학습장애’ 가 생깁니다.
☞ 초등학교에서 배울 것을 미리 배우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집니다.
☞ 과잉조기학습은 아이의 전인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부모와의 상호작용 시간도 부족해집니다. 유아기의 정서발달에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정도가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무리한 과잉 조기교육은 부모와의 상호작용할 시간을 빼앗아 결국 유아의 정서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오히려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 스트레스로 인해 원형 탈모증, 유사자폐증, 대인 기피증, 학습기피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유아교육은 어떤 것일까요?

(1) 유아의 전인적 발달 목표로 유아기부터 하는 교육입니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곳에 집을 지으면 부실 공사가 되듯이, 이 시기의 바르지 못한 교육은 이후의 교육을 점점 어렵게 합니다.

(2) 유아의 발달과 학습하는 방식에 맞는 교육방법을 사용합니다.
    유아교육은 책상에 앉아 책과 연필로 이루어지지 않고 놀이를 통해 직접 배우게 합니다. 유아들은 놀면서 배우고 놀이하는 기분일 때 가장 효과적으로 배웁니다.

(3) 유아교육은 ‘과잉 조기교육’이 아닌 ‘적기교육’
    유아기는 교육을 통한 두뇌발달과 자아형성의 적령기, 자기조절과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 그리고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시킬 수 있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유치원 교육은 초등학교를 준비하기 위한 준비교육이 아니며 특정한 부분에 뛰어난 아이를 만드는 영재교육도 아니며 특정영역의 발달만을 강조하는 특기교육도 아닙니다.




소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전글 유아교육은 왜 중요할까요?
다음글 우리 아이 두뇌를 발달시키려면?